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바가바(婆伽婆)께서는 울비라(鬱鞞羅:마갈국 부근에 있음)의 강가 언덕 위 나무 밑에 혼자 계시면서 처음으로 등각(等覺)을 이루셨다. 그 때 물로 깨끗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計水淨] 바라문이 오후에 천천히 걸어 세존께로 왔다.
세존께서는 물로 깨끗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라문이 멀리서 오는 것을 보시고 곧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結着)이 있으면 반드시 나쁜 세계에 떨어져 지옥[泥犁]에 날 것이다.
▸ 그 스물한 가지란 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ㆍ 법답지 않은 욕심ㆍ 세상을 속임ㆍ 삿된 법ㆍ 탐욕ㆍ 성냄ㆍ 게으름ㆍ 잠ㆍ 들뜸ㆍ 부끄러움 없음ㆍ 의심ㆍ 분노ㆍ 원한ㆍ 아낌ㆍ 미워함ㆍ 버리지 않음ㆍ 아첨 많음ㆍ 뻔뻔스러움ㆍ 질투ㆍ 강한 질투ㆍ 방일 등의 결착이니, 만일 이런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있으면 나쁜 세계에 떨어져 지옥에 날 것이다.◂
그것은 마치 다음과 같다. 더러워진 어린애 옷을 그 주인이 염사[染師]나 염사의 제자에게 주면 그들은 그 옷을 가져다 소금 흙이나 쇠똥이나 혹은 흙을 푼 물에 담갔다가 씻어 아주 깨끗이 하려 한다. 그러나 그 염사나 혹은 염사의 제자가 더러워진 어린애 옷을 가져다 소금 흙이나 재나 쇠똥이나 흙으로 깨끗이 씻어 아주 깨끗하게 하려고 하지만 그 어린애 옷에는 여전히 검은 때가 남는다. 이와 같이 만일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있으면 나쁜 세계에 떨어져 지옥에 날 것이다.
그 스물한 가지란, 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과 나아가 방일의 마음의 결착이니라. 만일 이런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있으면 나쁜 세계에 떨어져 지옥에 날 것이요, 만일 이런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없으면 좋은 곳인 천상에 날 것이다. 그 스물한 가지란 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과 나아가 방일의 마음의 결착이니, 만일 이런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없으면 좋은 곳인 천상에 날 것이다.
그것은 마치 다음과 같다. 바라내(波羅㮈)로 옷을 만들어 그 주인이 그것을 염사나 염사의 제자에게 주면 염사나 그 염사의 제자는 소금 흙이나 재나 소똥을 푼 물에 담갔다가 씻고 씻어 아주 깨끗이 하려 한다.
바라내로 옷을 만들어 염사나 염사의 제자를 시켜 소금 흙이나 재나 쇠똥을 푼 물에 담갔다가 씻고 씻어 아주 깨끗이 하게 하면 바라내로 만든 옷은 아주 깨끗하고 하얗게 된다.
이와 같이 만일 스물한 가지 마음의 결착이 없으면 곧 좋은 곳인 천상에 날 것이다.
스물한 가지란 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과 나아가 방일의 마음의 결착이니, (그것이 없으면) 곧 좋은 곳인 천상에 날 것이다.
그러므로 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을 보고는 버리고, 나아가 방일의 마음의 결착을 보고는 버려야 한다.
그 때 그는 자비와 함께하는 마음으로 1방을 가득 채우고 선정에 머무르며, 이와 같이 2ㆍ3ㆍ4방과 상ㆍ하의 모든 곳에 머무른다. 자비와 함께하는 마음으로 둘도 없고 성내지도 않으며 아주 넓고 아주 크고 한량없이 분별하면서 모든 곳을 가득 채우고 선정에 머무른다.
이와 같이 가엾이 여기는 마음[悲心]과 기뻐하는 마음[喜心]과 보호하는 마음[護心]으로 모든 곳을 가득 채우고 선정에 머무른다.
바라문아, 이것이 이른바 안팎을 씻어 깨끗이 하는 것이요, 바깥만의 깨끗함이 아니니라.”
“사문 구담께서도 목욕하러 물에 가시지 않습니까?” “너 바라문아, 구담이 물에 목욕하는 것은 일체 세상의 계율을 위해서요, 복을 위해서며, 그들을 제도하기 위해서니라.”
“구담이시여, 모든 세상 사람들이 물에 목욕하는 것은 일체의 악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 “물에서 깨끗이 씻는 것을 어리석은 범부들은 항상 즐겨 하지만 그것으로는 검고 검은 행을 제거할 수는 없다. ◂
물로써 깨끗이 한다 하지만 물에 있는다고 무엇이 보이겠는가? 사람들이 지은 온갖 악행을 저 물이 어떻게 깨끗이 할 수 있겠는가?
견고한 깨끗함이란 계율의 행을 지켜야 하고 청정한 행을 행해야 한다. 그리하여야 항상 계율에 맞는다. 만일 살생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으며 거짓말하지 않으면 평등한 제도를 받을 것이다. 범지야, 항상 여기에 머물러 일체의 선을 지으면 안온을 얻게 될 것이다.
너 바라문아, 무엇하러 구태여 집에 돌아가며 무엇하러 물과 집을 필요로 하는가?
너 바라문아, 깨끗하고 선한 법을 구할 일이지, 왜 구태여 더럽고 나쁜 물을 구하는가? 다만 더러운 티끌과 때만 버려라.”
바라문은 생각했다. ‘구담께서는, ≺차라리 깨끗하고 선한 법을 구하고 더럽고 나쁜 물을 필요로 하지 말라. 더러운 티끌과 때를 버려라≻라고 이렇게 생각하신다. ’ “구담이시여, 이제 끝났습니다. 구담이시여, 이제 끝났습니다. 저는 지금 부처님과 법과 승가에 귀의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우바새가 되어 오늘부터 목숨을 마칠 때까지 살생을 떠나 부처님께 귀의하겠습니다.”
원문을 참조하다보니 다음부분이 조금 이상하다. 無羞無恥'無'姤嫉增上姤嫉 구질(姤嫉)을 질투로 하고 증상구질(增上姤嫉)을 강한 질투로 하면 대구가 된다. 여기서 우선 姤는 만날구 아름다울 구로 나온다. 그러나 妬질투 투를 나타내는 글자였을 것으로 본다. 그런데 그렇게 보니 '無'자가 하나 더 불필요하게 있게 된다.
한편, 나열된 내용 사이에 엇비슷한 내용이 들어 있다.
- 선악 규범의식이 없음
무치(無恥)부끄러움 없음ㆍ 무수무치(無羞無恥)뻔뻔스러움ㆍ
- 수행에 정진하지 않는 자세 해태(懈怠)게으름ㆍ 수면(睡眠)잠ㆍ 방일의결(放逸意結)방일
- 좋음(+)에 집착하여 나타내는 반응자세
비법욕(非法欲)법답지 않은 욕심ㆍ 탐(貪)탐욕ㆍ 간(慳)아낌ㆍ 불사(不捨)버리지 않음ㆍ
- 나쁨(-)에 집착하여 나타내는 반응자세 진에(瞋恚)성냄ㆍ 진(瞋恨)분노ㆍ 한에(恨恚)원한ㆍ
질(嫉)미워함ㆍ 구질(姤嫉)질투ㆍ 증상구질(增上姤嫉)강한 질투ㆍ
- 어리석음, 잘못된 견해와 관련
사견의착결(邪見意著結)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ㆍ 사법(邪法)삿된 법ㆍ 기세한(欺世閒)세상을 속임ㆍ 유첨다(諛諂多)아첨 많음ㆍ
조금씩 비슷하지만 다르다. 해태와 방일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해태는 해야할 A 라는 일을 두고 이를 게을리 하여 이행하지 않는 것 방일은 그런 A 라는 뜻 자체를 갖지 않고 마음이 풀어져 있는 상태 이런 차이가 있지 않을까 혼자 생각해 본다.
어떤 것을 경전에 나열할 때 이것이 순서가 의미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조금 기억이 편한대로 묶어서 외어도 되지 않을까 한다. 지옥에 들어가는 것이 막상 필요할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위와 같은 방안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지옥에 가면 고통스럽다. 그래서 이를 피하려면 또 이를 평소 생활에서 제거해내야 한다.
★1★
◆vxgo1477
◈Lab value 불기2565/03/14
○ 2019_1004_164539_nik_BW1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the-red-cow-1889
Artist: paul-gauguin https://en.wikipedia.org/wiki/Paul_Gauguin Title : the-red-cow-1889 Info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ecorated_Paifang_in_Summer_Palace
https://en.wikipedia.org/wiki/File:Decorated_Paifang_in_Summer_Palace.jpg A decorated Paifang in the Summer Palace in Beijing. Author Zhangzhe0101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사업을 하는 이는 매일 매일 발생한 판매액[수익]을 계산한다. 그리고 지출한 비용도 빠짐없이 계산한다.
수행자도 수행과 관련한 가치회계 장부를 마음에 만들어 놓고 평소 자신의 가치 회계의 변동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현우경』 60.우파국제품에 다음 내용이 나온다.
...
▸ 야세기는 그 곁으로 가서 그를 위해 설법하고, 또 생각을 잡아매게 하려고 흰 돌과 검은 돌로 생각을 세어 보게 하되, 착한 생각이 날 때에는 흰 돌을 자리에 놓고, 나쁜 생각이 날 때에는 검은 돌을 놓게 하였다. 우파국제는 그가 시키는 대로 착한 생각이나 나쁜 생각이 날 때에는 곧 돌을 놓았다.
처음에는 검은 돌이 훨씬 많고 흰 돌은 아주 적더니, 점점 익힐수록 흰 돌과 검은 돌이 비슷하다가 끊임없이 생각을 잡아매게 되자, 검은 돌은 전연 없고 순전히 흰 돌뿐이었다.
이렇게 착한 생각이 왕성해져서 드디어 초과(初果)를 얻었다.◂
... 『현우경』 ♣0983-013♧
이런 형태로 수행과정에서 매일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하는 이들만 회계장부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지옥에 들어가게 하는 요소들은 장래 자신의 가치를 (-: 고통, 두려움)의 상태로 만들 내용이다.
이익(손실) = 수익(판매액) - 비용의 계산식이 있다. 사업활동시 손실이 발생하거나, 비용을 많이 지출하면, 자신의 보유자산 자체가 감소하거나 부채가 증가하게 되거나, 자신만의 순자본이 감소한다. 이익이 발생하거나, 판매액이 늘어나면, 자신의 보유자산 자체가 증가하거나, 부채가 감소하고 자신만의 순 자본이 증가한다. 회계계산에서는 최종적으로는 이익, 손실만 따지면 될 듯하다. 그런데 판매시는 판매수입이 발생한다. 비용은 따로 지불하기도 한다. 그래서 각 단계마다 일단 따로 붙잡아야 한다. 그리고 각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수행도 사정이 비슷하다. 불설범지계수정경에 지옥에 가는 요소가 나온다. 이것은 손실이나 비용항목에 들어간다. 아무 이유없이 그런 항목을 취해 임하면 그것은 곧바로 손실이다. 그런데 무언가 좋은 덕목을 얻는 과정에서 이런 자세로 임하면 비용이다. 그래서 무언가 이를 통해 얻는 좋음에서 차감해내야 할 비용액이 된다.
수행자가 해야 할 일은 정려 수행과 익힌 경전 내용의 암송 , 실천이 주가 된다. 경전에서 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고 중생을 제도한다. 이런 내용이 제시된다. 그래서 이를 열심히 실천해야 한다. 하루에 무엇을 얼마만큼 실천했는가를 스스로 체크해 나가야 한다. 그런데 그 활동 과정에서 위와 같은 항목이 있다면 또 비용으로 빼내야 한다. 원래 자신이 가진 자산은 현재 자신의 상태로 놓고 살피면 적당할 것이다. 생사과정에서 현재 상태보다 나아질 것인가. 아니면 악귀, 축생,지옥계로 옮겨가게 될 것인가. 이런 문제는 매일 매일 가치회계상 가치를 발생시키는 활동을 충실히 했는가에 따를 것이다.
보살이 위 아래의 차례를 건너 뛰어서 자유 자재하게 출입하는 삼매. 선정에는 4선정ㆍ4무색정ㆍ멸진정 등의 깊고 얕은 차례가 있고 출입하는 것도 이 차례를 따르는 것이 원칙임. 예를 들면, 산란한 마음으로는 바로 4무색정에 들어갈 수 없고, 반드시 먼저 초선정에 들어가고 차례로 제4선에 들며, 그 다음에 4무색의 초정(初定)에 드는 것이며, 또 정에서 나올 때에도 반드시 거꾸로 차례차례로 나오게 됨. 그러나 불보살은 이러한 차례가 필요하지 않고, 산란한 마음에서 바로 멸진정에 들어가기도 하고, 또 멸진정에서 산란한 마음으로 바로 나오기도 하는데, 이것을 초월삼매라 하며, 이 삼매에는 초입(超入)삼매와 초출(超出)삼매가 있음. ⇒<유사어>이종초월삼매 <참조어>이종초월삼매(二種超越三昧)ㆍ <유사어>초입삼매 <참조어>초입삼매(超入三昧)ㆍ <유사어>초출삼매<참조어>초출삼매(超出三昧)
73 너희들 대중과 범왕과 제석과 사천왕과 천용과 귀신들은 다 마땅히 공경하여 가벼이 생각하는 마음과 오만한 마음을 내지말며 항상 모름지기 이 보살께 공양하고 명호를 부르고 마음으로 생각[稱念]하며 예찬(禮讚)하면 무량한 복을 얻고 무량한 죄를 멸하며 목숨이 마치면 극락세계인 아미타불(阿彌陀佛) 국토에 가 태어나게 되리라." ● 사바하 娑婆訶<七十三>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