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신
십신1
[한문] 十信
[영어] first ten sorts of belief
○ [pt op tr]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십신
[한문] 十信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 52위 중,
처음의 10위(位).
부처님의 교법을 믿어 의심이 없는 지위.
신심(信心)ㆍ염심(念心)ㆍ정진심(精進心)ㆍ혜심(慧心)ㆍ정심(定心)ㆍ
불퇴심(不退心)ㆍ호법심(護法心)ㆍ회향심(廻向心)ㆍ계심(戒心)ㆍ원심(願心).
⇒염(念)ㆍ지위십신(地位十信)
십신2
[관련키워드]
十信,신심(信心),염심(念心),정진심(精進心),혜심(慧心),정심(定心),
불퇴심(不退心),호법심(護法心),회향심(廻向心),계심(戒心),원심(願心).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십신
[한문] 十信
[영어] first ten sorts of belief
보살의 수행 계위(階位) 중 최초 단계.
보살이 처음으로 불법을 믿는 마음을 내는 단계를 열 가지로 나눈 것.
신심(信心),
염심(念心),
정진심(精進心),
정심(定心),
혜심(慧心),
계심(戒心),
회향심(廻向心),
호법심(護法心),
사심(捨心),
원심(願心) 등.
[동] 십신위(十信位) , 십신심(十信心) , 십심(十心).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믿음[信] ,
청정(淸淨),
v • d • e • h
10신(十信, 영어: first ten sorts of belief,[1]
ten stages of faith[2] )은 다음의 분류,
그룹 또는 체계의 한 요소이다.[3] [4] [5]
대승불교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보살영락본업경》에서 설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인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등각 · 묘각의 52위 가운데 10신을 말한다.[6] [7]
대승불교의 경전인 《화엄경》에서 설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인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불지(佛地)의 41위에는 10신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3] [8]
대승불교의 화엄종의 법장이 《화엄경탐현기》에서 세운 보살 수행계위인 10신 · 10해(十解) · 10행 · 10회향 · 10지 · 불지의 51위 가운데 10신을 말한다.[9] [10]
대승불교의 경전인 《인왕경》에서 설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인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묘각의 51위 가운데 10주를 말한다.[4] [11] [12] [13]
대승불교의 경전인 《수능엄경》에서 설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인 간혜지(乾慧地) ·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4가행(四加行) · 10지 · 등각 · 묘각의 57위 가운데 10신을 말한다.[3] [4]
《월인석보》 제2권에서 설하고 있는 보살 수행계위인 간혜지(乾慧地) ·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4가행(四加行) · 10지 · 등각 · 금강혜(金剛慧) · 묘각의 58위 가운데 10신을 말한다.[14]
대승불교의 법상종의 규기가 세운 보살 수행계위인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묘각의 41위에서 10신은 10주의 제일 첫 번째 계위인 초주(初住)에 속한다.[5] [15]
대승불교의 법상종의 원측이 세운 보살 수행계위인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등각 · 묘각의 52위에서 10신은 첫 번째 그룹인 10신을 뜻하기도 하고 두 번째 그룹인 10주의 제일 첫 번째 계위인 초주(初住)를 포함한 상위의 모든 계위에 공통되는 청정 또는 계합이라는 요소로서의 10신을 뜻한다.
전자를 지위10신(地位十信) 또는 위지10신(位地十信)이라 하고 후자를 행해10신(行解十信)이라 한다.[5] [16]
10신은 보살 즉 대승불교의 수행자가 대승 즉 보살승 즉 보살의 길을 나아감에 있어 처음 닦아야 할 10가지 마음[心]
또는 마음작용[心所]
또는 마음상태[地位 또는 位] 로,
붓다의 교법을 믿어 의심이 없는 지위(地位)를 말한다.
10신심(十信心)이라고도 하며 이것을 줄여서 10심(十心)이라고도 한다.[6] [17] [18]
10신위(十信位)라고도 한다.[1]
52위 가운데 10신(十信)과 10주(十住)는 스스로를 진리에 안착하게 하는 자리행(自利行)이다.
이에 비해 10행(十行)은 다른 유정들로 하여금 진리에 안착하게 돕는 이타행(利他行)이다.[19] [20]
즉,
먼저 스스로 진리에 안착한 후 다시 다른 유정들이 진리에 안착하도록 돕는 것이 10행까지의 흐름이다.
《영락경》 즉 《보살영락본업경》 상권 〈2.
현성명자품(賢聖名字品)〉에 따르면 10신은 신심(信心) · 염심(念心) · 정진심(精進心) · 혜심(慧心) · 정심(定心) · 불퇴심(不退心) · 호심(護心) · 회향심(廻向心) · 계심(戒心) · 원심(願心)이다.[21] [22]
그런데 이 경전의 하권 〈4.
석의품(釋義品)〉에 따르면 10신은 신심(信心) · 진심(進心) · 염심(念心) · 혜심(慧心) · 정심(定心) · 계심(戒心) · 회향심(廻向心) · 호법심(護法心) · 사심(捨心) · 원심(願心)이다.[23] [24]
목차
1 개요
2 영락경 상권의 10신(十信)
2.1 (1) 신심(信心)
2.2 (2) 염심(念心)
2.3 (3) 정진심(精進心)
2.4 (4) 혜심(慧心)
2.5 (5) 정심(定心)
2.6 (6) 불퇴심(不退心)
2.7 (7) 회향심(廻向心)
2.8 (8) 호심(護心)
2.9 (9) 계심(戒心)
2.10 (10) 원심(願心)
3 기타 10신(十信)
3.1 (1) 신심(信心)
3.2 (2) 염심(念心)
3.3 (3) 정진심(精進心)
3.4 (4) 정심(定心)
3.5 (5) 혜심(慧心)
3.6 (6) 계심(戒心)
3.7 (7) 회향심(廻向心)
3.8 (8) 호법심(護法心)
3.9 (9) 사심(捨心)
3.10 (10) 원심(願心)
4 참고 문헌
5 각주
개요:
보살의 수행계위에 대해서는 경전과 논서마다 차이가 있는데 이들 중 《영락경(瓔珞經))》이라고도 불리는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에서는 52위(五十二位)를 들고 있다.
이 경전에서는 52위의 명칭과 뜻[名義] 이 잘 정리되어 있고 모두 갖추어져 있어서 전통적으로 대승불교권에서 널리 채용하고 있다.[3]
《영락경》에 따르면 불과(佛果)를 장엄하는 영락(瓔珞: 보석 구슬을 꿰어서 만든 귀중품)으로서의 본업(本業) 즉 보살의 본격적인 수행[行業] 과 그 증득되는 결과란 10주(十住) · 10행(十行) · 10회향(十廻向) · 10지(十地) · 등각(等覺) · 묘각(妙覺)의 42현성(四十二賢聖)을 말하는데,[25]
10신(十信)은 42현성의 제일 처음 단계인 초발심주(初發心住) 즉 10주(十住)의 제일 첫 계위에 오르기 위해 닦아야 하는 예비적인 수행이다.[26] [27]
10신의 명칭과 순서에 대해서도 경전과 논서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18]
《영락경》에서 상권과 하권에서 나열하고 있는 10신의 명칭과 순서에 차이가 있다.
《영락경》 상권의 〈2.
현성명자품(賢聖名字品)〉에 따르면 아래 표의 왼쪽 열과 같다.[21] [22]
《영락경》 하권의 〈4.
석의품(釋義品)〉에 따르면 아래 표의 3번째 열과 같다.[23] [24]
맨 오른쪽 열의 것은 현대의 여러 불교사전들에서 열거하는,
《영락경》의 명칭과 순서와는 다른 경우의 명칭과 순서인데,
대체로 《영락경》 하권에 나오는 명칭과 순서를 따른 것임을 볼 수 있다.[1] [17] [18]
현대의 불교사전들 중에는 아래 표의 2번째 열에 표시된 것처럼 《영락경》에 나타난 순서와 명칭을 그대로 따르는 경우도 있다.
특기할 만한 사항은,
《영락경》 상권 〈2.
현성명자품(賢聖名字品)〉에 나타난 순서와 명칭을 따르는 경우의 현대 불교사전들에서도 호심(護心)은 호법심(護法心)으로 명명되고 있다.[6] [3] [28]
한편,
《영락경》에서는 10신위(十信位)의 보살을 항상 아래의 10심(十心)을 행한다는 뜻에서 10순명자보살(十順名字菩薩)이라 칭하고 있다.[21] [22]
'10순명자보살'의 한자어 문자 그대로의 뜻은 '10순(十順)의 이름[名字] 만의 보살' 즉 '10가지 수순(隨順: 상응,
계합,
청정)을 행하는 이름만의 보살'로 아직 보살 즉 대승불교의 수행자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가칭으로서 보살이라고 부르는 수행자를 뜻한다.[29]
즉,
현성(賢聖) 즉 42현성(四十二賢聖)에 속하지 못한 상태의 수행자를 말한다.
10신위(十信位)의 수행자를 또한 '이름만의 수행자'라는 뜻에서 간단히 명자보살이라고도 하고,
'초주에 오르기 위해 그 전 단계에서 믿음을 일으키는[想]
수행자'라는 뜻에서 주전신상보살(住前信想菩薩)이라고도 하고 줄여서 신상보살(信想菩薩)이라고도 한다.
또한 '보살이라는 이름만 빌린 수행자'라는 뜻에서 가명보살(假名菩薩)이라고도 한다.[23] [24] [29] [30]
아래 표에서 상권 〈2.
현성명자품〉과 비교하여 명칭이 다른 것은 빨간색으로,
순서가 다른 것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영락경 상권
〈2.
현성명자품(賢聖名字品)〉
[21] [22]
현대 불교사전 (1)
[6] [3] [28]
영락경 하권
〈4.
석의품(釋義品)〉
[23] [24]
현대 불교사전 (2)
[1] [17] [18]
신심(信心)
염심(念心)
정진심(精進心)
혜심(慧心)
정심(定心)
불퇴심(不退心)
회향심(廻向心)
호심(護心)
계심(戒心)
원심(願心)
신심(信心)
염심(念心)
정진심(精進心)
혜심(慧心)
정심(定心)
불퇴심(不退心)
회향심(廻向心)
호법심(護法心)
계심(戒心)
원심(願心)
신심(信心)
진심(進心)
염심(念心)
혜심(慧心)
정심(定心)
계심(戒心)
회향심(廻向心)
호법심(護法心)
사심(捨心)
원심(願心)
신심(信心)
염심(念心)
정진심(精進心)
정심(定心)
혜심(慧心)
계심(戒心)
회향심(廻向心)
호법심(護法心)
사심(捨心)
원심(願心)
영락경 상권의 10신(十信):
【十信】菩薩五十二位修行中,
最初十位名十信,
因入佛敎海,
修無量法門,
要以信爲先也.
一․
信心.
心與理合,
確切不移,
滅一切妄想,
名曰信心.
二․
念心.
雖在無數劫中,
捨身受身,
此現前一念,
決定不忘,
名曰念心.
三․
精進心.
不雜曰精,
不退曰進,
進趣眞淨,
名精進心.
四․
慧心.
心純行勤,
智慧自生,
名曰慧心.
五․
定心,
百雜粉碎,
心體湛然,
名曰定心.
六․
不退心,
定光發明,
進修無懈,
深入自性,
名不退心.
七․
護法心.
進趣功純,
保持不失,
與十方如來,
氣分相接,
名護法心.
八․
迴向心.
以保持修道力故,
與佛光相交格,
名迴向心.
九․
戒心.
安住淨戒,
心光常凝,
名曰戒心.
十․
願心.
遍遊十方,
化導衆生,
隨其所願悉得滿足,
名曰願心.
→499
● From 대만불광사전
십신
【十信】 p454-上≫
菩薩五十二階位中,
最初十位應修之十種心;此十種心在信位,
能助成信行.全稱十信心.略稱十心.依諸經典所擧,
其名稱與順序略異.菩薩瓔珞本業經卷上賢聖名字品所列之十種,
卽 : (一)信心,
一心決定,
樂欲成就.
(二)念心,
常修六念,
念佛,
法,
僧,
戒,
施及天.
(三)精進心,
聞菩薩藏,
精勤修習無間善業.
(四)定心,
於事於義繫心安住,
遠離一切虛僞,
輕躁,
憶想分別.
(五)慧心,
聞菩薩藏,
思量觀察,
知一切法無我無人,
自性空寂.
(六)戒心,
受持菩薩淸淨律儀,
身口意淨,
不犯諸過,
有犯悔除.
(七)迴向心,
所修善根,
迴向菩提,
不願諸有;迴施衆生,
不專爲己;迴求實際,
不著名相.
(八)護法心,
防護己心,
不起煩惱,
更修黙護,
念護,
智護,
息心護,
他護等五種護行.
(九)捨心,
不惜身財,
所得能捨.
(十)願心,
隨時修習種種淨願. 又鳩摩羅什譯之仁王經卷上菩薩敎化品所列之十種爲 : 信心,
精進心,
念心,
慧心,
定心,
施心,
戒心,
護心,
願心,
迴向心,
以之爲習種性十心.梵網經卷上所列之十種爲 : 捨心,
戒心,
忍心,
進心,
定心,
慧心,
願心,
護心,
喜心,
頂心,
以之名堅信忍中之十發趣心.楞嚴經卷八稱之爲十心住,
卽 : 信心住,
念心住,
精進心,
慧心住,
定心住,
不退心,
護法心,
迴向心,
戒心住,
願心住. 歷來以此十信配菩薩之位次卽有各種異說.四敎義卷五等以之爲別敎五十二位中最初十位;圓敎又別立六卽,
配以相似卽,
爲六根淸淨柔順忍之位.華嚴五敎章卷二中,
援引梁譯攝大乘論之語,
謂如須陀洹道前有煖,
頂,
忍,
世第一法等四位,
於願樂行人,
則有十信,
十解,
十行,
十迴向四種;於始敎,
以十信等四位爲資糧位;於終敎,
入初地位之前唯有三賢 (十解,
十行,
十迴向),
因十信未達不退位之故.唯識家亦言十地之前僅有三十心,
十信不立位.
[梁譯攝大乘論釋卷十一,
仁王經合疏卷中,
華嚴經探玄記卷一下,
大乘義章卷十七末]
(參閱「菩薩階位」5221)
>>>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한문] 十身
불ㆍ보살의 몸을 그 공덕에 의하여 10종으로 나눈 것.
(1) 보리신(菩提身)ㆍ원신(願身)ㆍ화신(化身)ㆍ역지신(力持身)ㆍ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ㆍ위세신(威勢身)ㆍ의생신(意生身)ㆍ복덕신(福德身)ㆍ법신(法身)ㆍ지신(智身).
또는 정각불ㆍ원불ㆍ업보불ㆍ주지불ㆍ화불ㆍ법계불ㆍ심불ㆍ삼매불ㆍ성불ㆍ여의불.
화엄종에서 행경(行境)의 10불이라 함.
(2) 중생신ㆍ국토신ㆍ업보신ㆍ성문신ㆍ벽지불신ㆍ보살신ㆍ여래신ㆍ지신ㆍ법신ㆍ허공신.
화엄종에서 해경(解境)의 10불이라 함.
(3) 평등신ㆍ청정신ㆍ무진신ㆍ선수신ㆍ법성신ㆍ이심사신ㆍ부사의신ㆍ적정신ㆍ허공신ㆍ묘지신.
보살의 계위인 10지(地)의 각위(各位)에서 얻는 법신.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십신
【十身】1․
華嚴經所說融三世間的十身,
卽衆生身․
國土身․
業報身․
一聞身․
獨覺身․
菩薩身․
如來身․
智身․
法身․
虛空身.
此十身中的第二國土身,
卽國土世間,
第一的衆生身與第三業報身乃至第六菩薩身,
卽衆生世間,
後四身卽智正覺世間,
因此十身融攝三世間之諸法而爲毘盧正覺之體,
故名融三世間之十身.
2․
華嚴經所說佛具之十身,
乃從前面十身中第七如來身上立此十身,
不過經中三處所說的名字略有不同,
一說是 : 菩提身․
願身․
化身․
住持身․
相好莊嚴身․
勢力身․
如意身․
福德身․
智身․
法身.
一說是 : 正覺佛․
願佛․
業報佛․
住持佛․
化佛․
法界佛․
心佛․
三昧佛․
性佛․
如意佛.
一說是 : 無著佛․
願佛․
業報佛․
住持佛․
涅槃佛․
法界佛․
心佛․
三昧佛․
性佛․
如意佛.
→480
십신
십신
【十身】 p440-下≫
身,
爲梵語 kāya 之意譯,
音譯迦耶.指佛,
菩薩之十種身.又作
十佛.共有九種 : <一>融三世間之十身,
卽華嚴宗所稱之解境十佛.十地之第八不動地菩薩知諸衆生心之所樂,
卽以衆生身,
國土身,
業報身,
聲聞身,
獨覺身,
菩薩身,
如來身,
智身,
法身,
虛空身作自身.此十身中,
第二之國土身爲器世間;第一之衆生身,
第三之業報身乃至第六之菩薩身爲有情世間;第七之如來身乃至第十之虛空身爲正覺世間.卽此十身融攝三世間之諸法,
復以十身及自身,
遞相互作,
融通無礙,
故稱融三世間十身.
[舊華嚴經卷二十六,
新華嚴經卷三十八,
十地經論卷十]
<二>如來所得之十身,
卽華嚴宗所稱之行境十佛 : (一)菩提身,
乃示現八相成道正覺之佛身.
(二)願身,
乃願生於兜率天之佛身.
(三)化身,
乃生於王宮之化身.
(四)住持身,
乃滅後止自身舍利而住持佛法之身.
(五)相好莊嚴身,
指無邊相好莊嚴之佛身.
(六)勢力身,
以慈心攝伏一切之佛身.
(七)如意身,
對於地前,
地上菩薩而現生如意之佛身.
(八)福德身,
乃常住於三昧之佛身 (三昧爲福德之最極者,
故稱爲福德身).
(九)智身,
指大圓鏡智等四智.
(十)法身,
卽智身所了之本性.
[舊華嚴經卷二十六]
<三>十地菩薩所得之十身 : (一)平等身,
初地菩薩離諸邪曲,
通達法性,
故現平等之身.
(二)淸淨身,
二地菩薩遠離犯戒之失,
戒體淸淨,
故得此身.
(三)無盡身,
三地菩薩離諸貪瞋,
得勝定故而有此身.
(四)善修身,
四地菩薩常勤習菩提分,
故得此善修之身.
(五)法性身,
五地菩薩觀諸諦之理,
證諸法性,
故得此法性身.
(六)不可覺知身,
六地菩薩觀緣起之理,
遠離尋伺,
故得此身.
(七)不思議身,
七地菩薩善巧方便,
智行圓滿,
故有此身.
(八)寂靜身,
八地菩薩遠離諸煩惱戱論之事,
故得此身.
(九)虛空身,
九地菩薩身相無盡,
遍滿一切,
故稱虛空身.
(十)妙智身,
十地菩薩已得一切種智,
修行圓滿,
故得妙智之身.
[勝天王般若波羅蜜經卷二法界品,
大乘法苑義林章卷七本]
<四>十忍中第十如虛空忍之菩薩得無來身,
不生身,
不聚身,
具足不實身,
一相身,
無量身,
平等身,
不壞身,
至一切處身,
離欲際身十身.
[舊華嚴經卷二十八「十忍品」,
新華嚴經卷四十四]
<五>十行中第九善法行之菩薩得入無量無邊法界身,
未來身,
不生身,
不滅身,
不實身,
離癡妄身,
無來去身,
不壞身,
一相身,
無相身十身.
[舊華嚴經卷十一,
新華嚴經卷二十]
<六>十迴向滿之菩薩得菩薩不來身,
菩薩不去身,
菩薩不實身,
菩薩不虛身,
菩薩不盡身,
菩薩堅固身,
菩薩不動身,
菩薩相身,
菩薩無相身,
菩薩普至身十身.
[舊華嚴經卷四十,
華嚴經探玄記卷十七]
<七>十迴向中第十法界等無量迴向之菩薩迴向衆生之十身爲明淨身,
離濁身,
究竟淨身,
淸淨身,
離塵身,
離種種塵身,
離垢身,
光明身,
可愛樂身,
無礙身.
[舊華嚴經卷二十二]
<八>十地中初歡喜地菩薩得波羅蜜身,
四攝身,
大悲身,
大慈身,
功德身,
智慧身,
淨法身,
方便身,
神力身,
菩提身十身.
[舊華嚴經卷四十]
<九>十地中第十法雲地之菩薩所得人身,
非人身,
天身,
學身,
無學身,
緣覺身,
菩薩身,
如來身,
摩누摩身,
無漏法身十身.
[舊華嚴經卷四十一,
新華嚴經卷五十七]
● From Eng-Ch-Eng dic of Buddhist terms
十身
The ten bodies of the Buddha; two kinds of ten bodies are presented in the Avatam!saka-su^tra 華嚴經.
I.
The ten bodies of the realm of understanding,
associated with Vairocana Buddha.
(1) zhongshengshen 眾生身 sentient being body; (2) guotushen 國土身 lands body; (3) yebaoshen 業報身 Karma-reward body; (4) shengwenshen 聲聞身/sra^vaka-body; (5) dujueshen 獨覺身 pratyekabuddha body; (6) pusashen 菩薩身 bodhisattva body; (7) rulaishen 如來身 tatha^gata-body; (8) zhishen 智身 wisdom body; (9) fashen 法身 dharma-body and (10) xukongshen 虛空身 body of absolute space.
II.
The ten bodies of the realm of practice are.
(1) putishen 菩提身 the enlightenment body,
the manifestation of a buddha-body attaining enlightenment; (2) yuanshen 願身 vow body,
aspiring to be born in Tus!ita Heaven; (3) huashen 化身 'transformation body;' (4) zhuchishen 住持身 'retaining body;' (5) xianghaozhuangyanshen 相好莊嚴身 body adorned with excellent physical characteristics; (6) shi^ishen 勢力身 body of power; (7) ruyishen 如意身 body manifested at will; (8) fudeshen 福德身 body of merit and virtue; (9) zhishen 智身 wisdom body; (10) fashen 法身 dharma body,
the quintessential buddha-body.
● From 홍법원불교사전(구판)
십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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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일째]
제불자중불가설 $ 093▲摩攞羅摩攞羅為 一 ● 娑婆(上)羅, ○□□□□,清,稱,讚,世
□□□□□□□, 清淨勝行不可說,
稱歎諸佛不可說, 讚揚無盡不可說,
□□□□□□□, 청정승행불가설,
칭탄제불불가설, 찬양무진불가설,
불자의 여러 대중 말할 수 없고
청정하고 훌륭한 행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도 말할 수 없고
끝없이 칭찬함을 말할 수 없고
[101째]
제불자재불가설 $ 101▲演說演說為 一 ● 無盡, ○□□□□,廣,種,示,清
□□□□□□□, 廣演正法不可說,
種種神力不可說, 示現世間不可說,
□□□□□□□, 광연정법불가설,
종종신력불가설, 시현세간불가설,
부처님의 자재하심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나타나심 말할 수 없고
법수_암기방안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장례ㆍ제사ㆍ천혼(薦魂)ㆍ기복(祈福)을 위탁하는 단골 절을 가진 이를 단도(檀徒)라 함에 대하여, 다시 다른 사원에 귀의하여 재물 등을 기부하는 이를 다른 절에서 신도라 함.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으로 불법을 믿는 속인을 말함.
답 후보
● 신도(信徒)
신족통(神足通)
실담사십이자문(悉曇四十二字門)
실상진여(實相眞如)
실지보리(實知菩提)
심생멸문(心生滅門)
심심(深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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