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사_평북영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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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 약산 천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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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정보4]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 약산 동대(東臺)의 동남쪽에 있는 절.
내용
1684년(숙종 10) 창건하였으며, 1722년(경종 2) 중수하였다. 진달래가 온산을 덮는 봄철에는 약산동대와 천주사가 꽃구름 속에 떠 있는듯하다 하여 예로부터 관서팔경의 하나로 불리어왔다. 이 절에서 약 30m 동북쪽 기슭에 있는 철옹성축성비에 따르면, 1684년 옛 성을 고치는 공사를 하면서 절을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보광전(普光殿)을 비롯하여 천주루(天柱樓), 요사채 등이 있다. 보광전은 정면 3칸(10.28m), 측면 2칸(6. 95m)이며, 10개의 기둥 위에 바깥쪽 7포, 안쪽 11포의 두공을 얹고 날아갈듯 한 합각지붕을 올렸다. 10개의 기둥 사이 거리와 30개의 두공 사이 거리를 모두 같이한 것이 특색이며, 다른 건물과는 달리 넓이에 비하여 높이가 매우 높아 주위의 경사지대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보광전에 입힌 금단청은 이 시기의 우리나라 금단청을 대표하는 훌륭한 것이다. 보광전 맞은편에 있는 천주루는 가운데 다락을 중심으로 그 양쪽에 복도로 연결된 두 채의 다락집이 앞으로 내밀어 날개처럼 설치되어 있는데, 동쪽 다락에는 향일헌(向日軒), 서쪽 다락에는 망월대(望月臺)라는 현판이 붙어 있다.
천주루에 오르는 계단은 가운데 다락 앞에 놓여 있으며, 이 다락집 뒤로는 단층집들이 잇달아 있어서 마치 옛 관청건물과 같은 느낌을 준다. 천주루를 이렇게 지은 것은 임진왜란 때 왕이 영변으로 피난을 왔는데 숙소가 마땅하지 않아 불편을 느낀 일이 있어, 영변부사가 왕이 만일 다시 영변으로 오게 되면 숙소로 쓸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지었다고 한다. 이절은 북한의 보물급 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천주사 [天柱寺]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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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사
[天柱寺]
요약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찰이다.
지정번호
북한 국보 문화유물 제46호
소재지
평북 영변군 영변읍
시대
조선시대
종류/분류
사찰유적
북한의 보물급 문화재 제17호였다가 국보 문화유물 제46호로 변경되었다. 영변읍 약산 동대(東臺)의 동쪽 기슭에 있는 사찰로, 지은 연대는 알 수 없다. 다만 1684년(조선 숙종 10), 이 절에서 동북쪽으로 약 30m 지점에 있는 영변 철옹성을 수리하면서 쇄락해 있던 천주사도 함께 중건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사찰의 규모는 80여 칸 정도였으나 현재 경내에는 보광전, 천주루(天柱樓), 망월대(望月臺), 향일헌(向日軒), 요사채가 남아 있다.
천주사는 산비탈의 경사진 지대에 쌓은 축대 위에 있다. 출입문격인 천주루 양쪽에 망월대와 향일헌이 날개처럼 달려 있으며 그 뒤로 긴 요사가 있다. 천주루를 들어서면 마당이 있고 그보다 한 단 높게 쌓은 축대에 보광전이 서 있다.
천주루는 장대석 주춧돌 위에 세운 중층 누각으로, 1823년에 중수하고 1851년에 개건하였다. 건축 양식은 익공계 팔작지붕집으로 천장은 서까래가 드러나는 연등천장으로 마감하고, 단청은 모로단청으로 장식하였다. 양쪽의 향일헌과 망월대, 그리고 뒤쪽의 요사까지 마루 깔린 회랑으로 연결되었다. 이 천주루는 사찰 건물이라기보다는 궁전이나 관아의 누정 같은 형태이다. 임진왜란 때 왕이 영변으로 피난을 왔을 때 숙소가 마땅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는데, 만일 왕이 다시 영변으로 오게 되면 이 사찰을 숙소로 쓸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지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보광전은 천주사의 주불전으로 1722년에 지었다. 사각형으로 다듬은 돌로 쌓은 축대 위 두 단의 장대석 기단에 정면 3칸(10.3m), 측면 2칸(7m)으로 세운 다포계 팔작지붕집이다. 가구구조는 5량가이며 바깥쪽 7포, 안쪽 11포의 두공을 얹어 건물 높이에 비하여 기둥이 상대적으로 낮은 셈이다. 공포장식은 바깥으로는 화려한 초각을 하고, 안으로는 연꽃과 봉오리로 화려하게 장식하여 내부 공간의 장엄이 돋보인다. 귀공포는 용머리로 장식하고, 앞쪽으로 쪽마루를 설치했다. 전면 창호는 국화문과 기하학 문양이 장식된 꽃살창을 달았다. 단청은 청록 계통의 금단청으로, 현존하는 북한의 사찰건물 중 가장 화려한 것으로 평가된다.
진달래가 만개하는 봄철에는 약산동대와 천주사가 꽃구름 속에 떠 있는 듯하다 하여 예로부터 관서팔경의 하나로 불려왔다.
[네이버 지식백과] 천주사 [天柱寺]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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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번에 발간하는 『북한의 전통사찰』도록에 실린 사진들은 북한의 문화보존사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1년여에 걸쳐 북쪽 전역에 남아 있는 59개의 전통사찰과 암자를 촬영한 것을 제3국을 통해 입수한 것입니다. 그동안 남쪽에 소개된 북한 사찰의 모습은 북한에서 출간된 『조선의 유적유물도감』(편찬위원회, 2001), 『조선의 절 안내』(조선문화보존사, 2003)에 실려 있는 것으로 대부분 1990년대에 촬영되었습니다. 일부 북한 방문자들이 평양의 광법사, 법운암, 묘향산 보현사, 개성 관음사 등을 방문해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지만 크게 제한된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 도록은 북한의 전통사찰에 대한 '최초의 종합보고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전각, 불화, 불상, 단청, 비석 등 사찰의 모든 구조물을 세밀하게 촬영한 도록 출간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자부합니다. 이외에 장안사터, 화장사터, 마하연터, 학림사터, 현화사터, 신광사터 등도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것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는 부처님의 자비정신을 바탕으로 남북으로 분단되어 대결과 불신으로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고통의 역사를 화합과 평화, 통일의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0년에 창립한 조계종의 산하기관입니다. 그동안 남북불교의 동질성 회복을 위하여 남북 불교 교류 추진, 연구 조사를 통한 종단의 통일 종책 수립, 북한 동포 돕기를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 남북 공동 행사 및 연대 사업 참가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남북이 하나 되는 민족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데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민족공동체추진본부는 올해 주요 사업을 남북 불교 교류를 통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고, 불교계 통일 활동의 대중적 저변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종단의 5대 결사, 특히 평화 결사에 적극 동참하는 취지와도 부합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북한 전통사찰 도록은 북한 전통사찰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앞으로 남북 불교 교류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부처님의 가피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러한 커다란 결실을 이천만 불자와 국민, 그리고 문화예술계와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불기 2555년 6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이사장 자승 합장
[네이버 지식백과] 발간사 (북한의 전통사찰, 2011. 6. 10., 도서출판 양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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