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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3-01-03_불퇴전법륜경_0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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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3-01-03_불퇴전법륜경_001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9. 1. 3. 12:05



®

『불퇴전법륜경』
K0137
T0267

불퇴전법륜경 제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 핵심요약



♣0137-001♧

불퇴전법륜경 제1권







○ [pt op tr]












mus0fl--Black M C'est tout moi.lrc

Lab value 불기2563/01/06/일/12:05

현재 경장 율장 논장 코너와 함께 조각글을 적다 보니
일일단상 부분이 많이 밀렸다.

경전을 살필 때 자신이 지금 어떤 경전의 어떤 품을 읽고 있는가를 
명확히 의식하면서 읽어나갈 필요가 있다. 


'지금 『불퇴전법륜경』의 신행품을 읽고 있습니다.' 
이렇게 명확히 의식하면서 내용을 대해야 
나중에 해당 내용을 잘 떠올릴 수 있다. 

그리고 읽을 때는 문제나 의문을 제출하고 
일정 부분을 읽은 다음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압축하면서 
되새김질을 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좋다. 



>>>
K0137V010P0277a

세존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이 한량없고 그지없는 중생들을 위하여 

부처의 지견(知見) 및 무수한 부처님께서 아시는 법은 
색과 수ㆍ상ㆍ행ㆍ식이 없으며, 

물듦과 집착이 없는 줄로 믿는 마음을 내게 하면, 

이를 신행(信行)이라 하느니라. 



다시 아난이여, 

보살마하살이 능히
여래의 일체 법공(法空)을 믿고 

그러한 이해를 일으키면 

또한 보살의 신행이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마음으로 즐거워하는 생각을 내었으나 

어찌하여 이 지혜는 도무지 특징[法]이 보이지 않는가 하면, 

보이지 않는 까닭에 신행이라 부르느니라. 


또한 아난이여, 

보살마하살이 5욕(欲)에 물들지 않고 신심을 버리지 않으면 

이를 보살의 신행이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이 다시 생각하되, 

‘부사의(不思議)한 법으로써 

중생에게 보시하기를 여여(如如)한 모습과 같이 하리라’ 하나니, 

능히 이와 같은 부사의한 법시(法施)를 믿는다면 

이를 보살의 신행이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이 환희(歡喜)한 까닭에 

능히 자기의 몸을 버리면서도 싫어할 줄을 모르며, 

일체 처소에서 질투심을 내지 않고 

지은바 보시는 모두 회향하며, 

이 같은 회향을 하고 

나서는 또한 보리의 생각을 취하지 않으면 

무너지지 않는 까닭에 

이를 보살의 신행이라 하느니라. 


다시 아난이여, 

보살마하살이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바른 생각으로 부처님께 향하되 

마음에 더러움이 없으며, 

또한 더러움 없는 모든 법이 평등하여 

중생ㆍ수명ㆍ나[我]ㆍ인간이 없으며, 

5음(陰)ㆍ18계(界)ㆍ12입(入)도 없으며, 

또한 스스로 수명의 처소에 집착하지 않으면 

이를 신행해탈이라 하느니라. 



중생을 교화하여 불법을 믿게 하고 

조복하는 마음으로써 보리에 회향하되, 

마음의 모습을 보지 않아
능히 6계(界)와 음(陰)ㆍ입(入)이 모두 평등하여 법계와 같은 줄 알며, 

분별이 없는 까닭에 

법계에는 다른 모습이 없는 줄로 알면 

이를 신시(信施)라 하느니라. 


일체의 행이 무상하고 

일체의 행(行)이 괴롭고
일체의 행이 공하고

일체의 행이 무아(無我)이니, 



이러한 법 가운데서 

지혜의 힘을 얻어 믿어 베풀고, 

성스러운 계[聖戒]와 희론 없는 계[不戱論戒]를 믿어 

선정의 힘을 얻고, 적멸의 세계를 믿으면 

이를 신시라 하느니라. 


보살이 비록 중생을 교화하여 

항상 적멸을 믿으나 

중생의 상(相)을 취하지 않고 중생을 관찰하되 

적멸과 같이하며, 

일체 중생은 특징이 없으며 모두가 법계와 동등함을 안다. 

이는 견해도 아니고 견해 아닌 것도 아니니, 

그것은 왜냐하면, 

법계는 곧 일체 중생의 마음의 세계인 때문이다. 

이를 보살마하살의 신행이라 하느니라. 



또한 아난이여, 

보살마하살은 

일체 중생이 참됨이 없으며, 

머무름도 없고 멸함도 없어서 

성상(性相)이 본래 공한 것임을 관찰하느니라. 


그러므로 

일체 중생이 의지할 곳이 없고 

일체 중생이 열반의 세계와 동등함을 보나니, 

그것은 왜냐하면, 

일체 중생은 모두가 공계(空界)에 들어가는 때문이니라. 

보살이 능히 이렇게 한량없는 중생으로 하여금 모두가 믿음을 내게 한다면 

이를 보살마하살의 신행(信行)이라 하느니라.” 


>>>

과연 무엇이 신행인가?
무엇이 신시인가? 

이런 질문을 제기해보고 
각 부분에서 핵심 단어를
짧게 줄여 다음처럼 나열해보게 된다. 


(무)색수상행식  
법공
5욕
(법)시
회향 

집착없음 
(무상 무)분별 법계평등 
계정혜
(무)상 무성 
성상이 공함 
중생과 열반이 동등함 


첫글자부분만 떼어서 
제목과 함께 
불퇴전법륜경-신행품- 색법5시회집분계상성중
이렇게 만들어 본다. 

무나 법 이런 부분이 대단히 반복되면 
나중에는 이 무가 무슨 무인지 알기 힘들다. 
그래서 무나 불, 법, 이런 것은 그 다음 내용을 첫글자로 한다. 
이런 원칙을 세워보기로 한다. 

경전에서 계속 이런 내용들이 이어지는데 
매번 이렇게 키워드를 뽑고 
첫글자를 떼어 문장을 만들어 보고 
기억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 

이렇게 해도 며칠 지나면 희미해질 것이다. 

그런데 읽고 난 직후에도 곧바로 기억이 안 날 것 같으면 
무엇하러 읽는가
그래서 최소한 읽고 난 직후만은 어느 정도 
읽은 내용이 생각이 나야 한다고 보게 된다. 

그런데 조금 더 오래 생각이 나게 하려면 
읽은 내용을 꺼내줄 키워드[경제목-품명]를 통해 
해당 내용이 압축되어 꺼내지도록 
미리 잘 결합시켜야 한다. 

불퇴전-신행-색법5시회집분계상성중..
이 형태는 처음 15 초 정도는 그 형태로 생각이 날 수 있겠지만, 
15 분 후에는 생각이 나지 않게 된다. 

비록 각 글자는 연이어 적었지만, 
사실은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서로 연이어 묶어져 있을 이유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다시 시감상을 잘 해야 한다. 
한자어가 도움이 많이 된다. 

물러나지 않으려면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 믿음에 바탕한 수행에는 
색법5 가지를 베풀고 turn 회향하는 것이 요구되고 
집착과 분별을 제거하고 계(정혜)를 닦고상성이 없음을 믿고 
중생과 열반이 차별이 없음을 이해하고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일단 앞뒤가 이어지게끔 결합시켜 
위 문장을 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위 내용은 암기를 위한 방편으로 시감상용으로 만든 것이고 
위 내용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다. 

첫글자만 떼어 만든 문장을 기억하기 위한 시감상이라는 의미다. 
다만 원 내용과 조금 관련이 더 많이 되게 시감상하면 이후도 편한 것 뿐이다. 


이래야 별 의미없이 나열된 각 글자들이 서로간에 접착제가 붙여져 결합된다. 

 
그래서 나중에 불퇴전법륜경에서 신행품에 무엇이 처음 
제시되었는가. 하고 자신이 떠올리려고 하면, 
몇 부분이 떠오르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은 일단 이렇게 내용을 정리해 결합시키는 것도 중요한데 
다시 시간을 내서 

각 내용이 왜 그렇게 제시되는가를 또 잘 음미해야 한다. 

왜 색수상행식을 없다고 하는가. 
처음에는 분명 세상과 자신은 모두 5 개의 요소[5온]로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제시했는데 
왜 없다고 그러는가. 

..

왜 생사고통을 극심하게 겪는 중생이 
그런 생사고통을 떠난 열반과 차별이 없고 동등하다고 하는가. 


그리고 왜 이런 내용이 
부처님을 믿는 신행의 내용이 된다고 하는가. 
..

이런 식으로 또 자신 혼자 문제를 제시하고 살펴야 한다. 
물론 이미 반야심경 등을 통해서
해당 부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넘어갈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문제를 넘어가면 안 되고 살펴야 한다는 의미다. 

15 분 후에 다시 생각이 나는지 실험해보고 
돌아오기로 한다. 

불퇴전법륜경에 신행은 무엇이라고 제시하는가. 
-





◆veqx4310

◈Lab value 불기2563/01/03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vador-Dali-neo-cubist-academy-composition-with-three-fig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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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ustice_for_the_Rossport_5



♥Shitennoji University

○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Lab value 불기2563/05/05/일/17:49

♥ 잡담 ♥재편집 대상 페이지

과거에 여러 사정상
경전 내용을 불충분하게 살피고 연구를 생략하고 건너 뛴 조각글 페이지가 발견되는대로 
재 연구 대상으로 옮겨서 다시 살피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러쟎아도 글이 많이 밀려 있지만, 여하튼 그렇게 분류해서 
또 기회가 되면 살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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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txt ☞불퇴전법륜경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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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3-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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