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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3-04-23_유마힐소설경_001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9. 4. 23. 15:33



®

『유마힐소설경』
K0119
T0475

유마힐소설경 제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유마힐소설경_K0119_T0475 핵심요약



♣0119-001♧

유마힐소설경 제1권






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상권

-일명 불가사의해탈(不可思議解脫)-


요진삼장(姚秦三藏) 구마라집(鳩摩羅什) 한역



1. 불국품(佛國品)

『유마힐소설경』 1권(ABC, K0119 v9, p.977a01)


● 불국토[정토]를 이루기 위한 수행

● 중생국토 즉 보살불국토

● 수행과 불국토중생

● 중생마다 불국토를 달리 대함




○ [pt op tr]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Zazie - Les Contraires.lrc 


● 보살의 불국토 설계와 중생제도 서원의 시나리오 


세상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자기 자신이나 

또는 세상이나 자신이 대하는 다른 이가 마음에 안 든다가나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수행자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자신이나 세상이나 다른 이가 모두 이러이러하게 되었으면 

하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탐욕스럽고, 다른 이를 기망하고, 거칠고,  ..문제가 많은데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던지 

또는 집이나 거리가 보기에 안 좋은데 좀 더 아름답고 깨끗했으면 

이런 등등의 여러 희망을 가질 수 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그렇게 세상이나 자신이나 다른 생명들이 모두 

하나같이 그렇게 뜻대로 좋은 형태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가 문제다. 


그에 대한 답이 『유마힐소설경』 불국토품에 나오고 있다. 

소설경이란 유마힐 거사가 말한 내용-- 이런 의미인데 
소설과 희곡대본 영화 시나리오 이런 것을 놓고 생각하면 
결국 이것이 작가나 감독이 그리는 뜻에 밀접함을 볼 수 있다. 

영화나 연극이 이뤄지려면 우선 각 배우가 어떤 말을 어떻게 하고 
어떤 무대가 필요하고 등등이 모두 미리 대본이나 시나리오를 통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런데 불국토의 설계와 수행자의 서원도 이와 사정이 같다고 보게 된다. 


수행자가 장차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는 
자신은 우선 어떤 상태가 되어야 하고 
또 자신이 활동하는 세계는 어떤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고 
또 자신이 상대하는 다른 생명들은 또 어떤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구상이 먼저 있어야 한다. 

그런 구상은 자신이 좋아하는 대로 자유롭게 구상할 수 있는데 
문제는 그런 서원과 희망을 어떻게 해서 성취할 수 있는가. 
이 부분이 이후 그 수행자가 행하는 수행과 관련된다. 

그 내용이 불국토품에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는 성경에서 나오는 구절 
자신이 다른 이로부터 대우받기를 원하면 
먼저 자신이 남들에게 그렇게 하라는 그런 취지의 내용과도 비슷하다. 

불국토품에서도 자신이 어떤 서원과 희망을 갖고 있으면 
수행자가 먼저 그에 맞추어 
이러이러한 수행을 열심히 행해야 한다는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결국 수행덕목 대부분이 바로 그런 형태로 
좋은 불국토를 성취하기 위한 내용이 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가장 기본은 
수행자의 마음이 깨끗해야 함을 제시한다. 


[...]

보적아, 만약 보살이 정토를 얻고자 한다면 
마땅히 그 마음을 맑게 해야 한다. 
그의 마음이 맑음에 따라서 불국토도 곧 맑아지기 때문이다.”

[...]

그리고 그 수행자가 성취한 불국토에서 
제도되는 중생도 결국 그 수행자가 수행을 통해 
상대한 내용에 따라 그와 같은 중생이 와서 제도된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런 불국토를 어떻게 관하고 대하는가는 
또 그 중생마다 다 제각각 다른 입장에서 
그것을 대한다는 사정을 제시하고 있다. 

그 비유가 장님이다. 

장님이 아니더라도 
현실에서 하나의 사과를 놓고 
그 정체를 무엇으로  보는가 하는 퀴즈를 제시하면 
언뜻 생각하면 모든 사람이 사과는 사과라고 같이 이해할 것 같지만, 
사람마다 다 그 내용을 달리 생각하고 대하게 된다. 
이제 사람을 떠나 파리나 모기 등등을 놓고 보면
각 생명마다 제각각 달리 대한다는 이 사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수행자가 성취한 내용을 놓고 
모두 좋고 좋은 형태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려면 
미리 수행자가 그 중생을 그와 같이 잘 대하는 한편, 
또 그 상대도 이를 통해 그와 같이 좋은 상태로 변화가 함께 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어떤 불국토는 지옥과 아귀 축생과 같은 3 악도가 있기도 하고 
어떤 불국토는 보살들만 있기도 하고 
어떤 불국토는 3 승의 수행자가 같이 있기도 하고 
어떤 불국토는 남자만 있기도 하다는 등
각 불국토마다 그 형태와 내용이 다른 것도
이런 사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어느 정승이 아름다운 첩을 두고 살았는데 
그 첩이 어느날 집에 장삿꾼이 오자 
그 장삿꾼과 집을 나가서 
정승이 이후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찾아냈다. 
이런 이야기가 있다. 
그런데 그 사정을 알고보니 
그 아름다운 첩이 과거생에 그 정승이었던 이가 수행자였을 당시 
몸안에서 지내던 '이'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수행자가 그렇게 '이'가 있어도 참고 지내다가
어느날 어떤 집에서 식사 중에 불편해서 옷을 털었다는 것이다. 
그 때 그 이가 그 집에 있던 강아지에 옮겨 갔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정승이 된 이가 그 수행자고 
첩이 된 이는 과거생에 그 수행자의 몸에 있던 '이'고 
장삿꾼은 과거생에 강아지였다는 그런 믿거나 말거나 유형의 이야기가 있다. 

과거생에 '이'는 어떻게 보면 수행자의 몸에 붙어 
기생해서 살아가는 형태인데 
나중에 아름다운 첩이 되어서 좋음을 되돌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느날 그 관계가 중단되었다. 
그래서 그 첩은 또 다시 장샀군에게 가서 그 좋음을 
되돌려 준 형태가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래의 실상에서는 그 일체를 얻을 수 없다고 하지만, 
그러나 생사현실에서는 
한번 행한 업은 무량겁을 두고 사라지지 않는다는 
경전 내용이 있는데 
이것이 생사현실 안에서 수행해가는 수행자의 수행관계에서도 적용된다. 

그래서 수행자가 나중에 성취하는 불국토의 내용은 
수행자가 수행 과정에서 가진 서원과
그에 바탕해 행한 수행 내용과 관련된다는 의미다. 

결국 수행자가 중생을 제도하는 방편과 관련된 
시나리오가 상당히 좋고 좋아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

◆vhsx6602

◈Lab value 불기2563/04/23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Serge Lama - Les Amities Particulieres.lrc

♥ 잡담 ♥복잡한 새 편집체계 적응의 어려움 


기존에 일일단상과 경률논코너 등을 적고
이것을 정리해가고
또 새로 용어 공부 코너까지 개설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편집체계를 변경했다. 

그러다보니 새로 조각글을 작성할 때나 
기존 조각글을 정리해가면서 작업이 상당히 복잡해졌다. 

주로 음악이나 아름다운 풍광사진을 올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다. 
이들 내용이 분량은 많은데 해당 페이지에서 살피는 주제와 
큰 관련은 없고
과거 조각글의 내용을 다시 정리해 가는 가운데
번잡함을 주기에 이 부분을 따로 독립시키고 링크 처리를 하려는 취지다. 

그런 가운데 현재는 불기 2562 년 1월 5 일에 적었던 조각글을 정리하는 상태다. 
지금 행해가는 정리도 완전한 정리는 아니고
대강만 살피고 정리해가는 초벌 정리 상태인데 
상당히 복잡하다. 

내용을 보다 보니  
아름다운 풍광자료가 올려지기 시작했던 것은
아마 이 시점 즈음부터 였던 것 같다. 

하루에 처음 무엇을 우선시해서 무엇을 붙잡고 연구를 시작하는가가 
중요한데 
처음에 엉뚱한 것을 붙잡고 임하다보면 
하루가 그렇게 해서 지나가 버리기 쉽다. 

당시 인도의 날란다 대학 유적지를 방문했던 것 같은데 
처음에는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무엇때문인지 편집이 잘 안되어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것은 저작권관련 사항등을 적는 방식이 
지금 행하는 방식과 달라서 일일히 수정할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과거에 작성한 페이지를 놓고 수정작업을 하다보니, 
이렇게 수정하는 것보다는 
아예 처음부터 새로 작성하는 것이 더 나을 것도 같다고 보는데
수정할 부분을 찾아서 수정하는 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서 시간을 보내다 보니 
벌써 지치게 된다. 

그래서 결국 하루하루 매 순간 무엇을 가장 우선시 하는가에 따라
삶 전체의 내용이 달라진다고 보게 된다. 
처음 우선 순위에 밀린 것은 거의 삶 전반을 통해서
무시되고 제외되게 된다. 

그래서 앞으로는 다 중요하다고 보지만, 
그래도 우선은 글 내용을 우선시하고 
그 다음 덧붙여진 부가 자료를 살펴야 한다고 본다. 


새로 작성하는 글에서는
매번 음악이나 풍광 자료를 별도로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올리기 때문에
이것도 상당히 번거롭다. 

그것은 이들 자료를 섞어서 한 페이지에 혼합시키면 
결국 정리 과정에서 복잡하기에 분리시키려는 취지다. 

어떻게 보면 처음부터 이들을 다 생략해도 될 것 같은데 
글만 있는 것보다는 작업하고 읽기에 좋은 측면도 있고 
또 이들 자료가 나중에 뽑히면
또 그런 상태로 링크만 걸어서 올리는 것이 낫다고 보기에
독립페이지에 넣게 된다. 

이제 어느 정도 새 편집 방식이 마련되었는데
조금 전보다 많이 복잡해졌다. 
그리고 과거에 적었던 내용들도 
또 조금씩 현재 형태로 바꿔 나가야 하기에 
상당히 복잡해졌다. 


단상코너에서 조각글 부분은 
하루에 있었던 일을 놓고 
혼자 넋두리도 하고 
하루에 생각해보는 내용을 자유롭게 적는 공간인데
나중에 글을 정리하려다 보면 
사실 정리해 얻을 영양가가 없는 내용이 거의 대부분이다. 

지금 과거글을 놓고 다시 정리하는 것은
경전 내용과 관련된 부분에서 매번 반복 서술하게 되는 부분들을 
키워드를 통해 내용을 정리해 다듬고 
부족한 내용도 보완한 가운데 
이것을 통해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서술이 이뤄질 수 있게 하고
또 해당부분을 다시 중복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중복 서술을 하지 않고 간단히 링크를 걸어 생략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인데 

조각글에서 이런 잡당성 내용 부분은 대부분
여기서 제외된다. 


어떻게 보면 삭제처리해도 될 부분들인데  
그래도 읽다 보면 문장을 다듬을 필요가 있어서 또 수정도 하게 되어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런데 이런 잡당성 내용도 
이런 내용을 조금씩 적으면 그 순간 순간 조금 마음도 정리되어서 마음이 편해지기도 하고, 

또 나중에 다시 읽다 보면
과거 그 시점에서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또 무슨 일을 했는가도 떠올릴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일종의 일기장 기능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일단상 코너의 조각글은 계속 이런 잡당성 체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그런데 요즘 과거보다 조금 더 시간이 부족해졌다고 느끼게 되는 것은 
건강 문제로 매일 매일 한 2-3 시간씩 산책을 나가는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시간도 그만큼 부족해진 측면도 있지만, 
또 산책을 다녀 오면 또 피로함도 많이 느끼게 되어 
쉬는 시간이 또 길어져서 시간이 부족해진 점도 있다. 
그런데 이런 활동을 아예 빼면, 
곧이어 병원에서 지내게 되면서 시간이 더 부족해진다고 보기에
어쩔 도리는 없다. 

결국 주어진 짧은 시간에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그것에 집중해서 연구를 잘 해나가는 도리 밖에는 없다고 본다. 

또 하나 편집방침에 추가된 내용이 있다. 
기존에 사진은 여러 사이트에서 모두 링크해 열람가능한 사이트에 올리고 
본 사이트에서는 되도록 사진을 올리지 않았다. 
그런데 매 페이지마다 딱 1 장씩은 이 사이트에 따로 올리기로 했다. 
그것은 본 사이트에 사진이 있어야 조금 열람하기 편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특성상 사진을 올리게 되면 플래쉬가 설치되면서 
임시저장 기능이 활성화되어서 작업 도중에 작업한 내용을 분실하지 않는 장점도 있게 된다.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Adamo - Salvatore Adamo - Le Néon.lrc



기존에 산책 코스를 12 개 코스로 나누었는데
최근에 사정상 코스를 10 방 코스 체계로 다시 바꾸었다. 
그래서 매일 코스를 바꾸어 다니는데 
오늘은  산책을 서북방 코스로 다녀왔다. 
그리고 각 코스를 다닐 때 그 방위에 따라
최근에 불설불명경에 나오는 부처님 명호를 외우게 되는데
오늘은 월광면불, 월당불, 월광불이 나온다.
그런데 오는 길에 마침 달을 보게 되어 사진을 찍었다. 

달 사진 하나 찍게 되는 사연도 알고보면 
사진기가 잘 보급되어서 찍는 것이겠지만, 
이렇게 복잡한 중중무진의 연기관계가 있다. 

그리고 산책다니다가 위험해 보이는 곳이 보여서 
그곳도 사진을 찍어서 구청에 신고를 마쳤다. 
개인적으로는 혼자 그 부분만 조심하면 될 것도 같은데 
거리에는 만취자도 다니고 장님도 다니기도 하고 
또 아이들도 다니고 하는데 자칫하면 사망에 이르는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기에 보호시설이 필요하다고 보고
사진을 찍어 시설보완을 요청했다. 
그나마 사진만 찍어 요청하기에 다행이지 
그 시설까지 직접 만들려면 얼마나 힘든 일이겠는가. 
그래서 또 다행인데 
생각하면 오늘 사고를 안 당해서 그것도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암기가 잘 안된 상태라 
다니는 중간에 핸드폰을 꺼내서 경전을 자주 확인해보게 되는데 
오다가 현재 상황에 대단히 필요한 부분을 하나 보았다. 

“대체로 게으름이란 것은 모든 행(行)의 폐단이다.
집에 있으면서 게으르면 옷과 음식이 공급되지 못하고
산업(産業)이 흥하지 않으며,

출가하여서 게으르면 능히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불설보살본행경』 1권(ABC, K0403 v13, p.228b01)

지금 내 상황은 출가 상태도 아니고, 
그렇다고 어떤 직업을 갖고 경제생활을 하는 상태도 아니어서
앞의 두 내용이 다 해당이 없으면 좋은데 
생각해보니 둘다 해당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그 핵심 원인이 바로 게으름이다.
게으르기에 건강도 그만큼 나뻐지고
연구성과도 별로 얻지 못하는 한편,
또 그만큼 시간이 부족해지게 된 것 같다.
또 악순환 과정을 통해 조금만 연구하면 곧 지치게 되는데,
생각해보면 사람마다 생체 시간도 다르고 수명도 다르다.
어떤 경우는 지금 나이에도 청춘의 상태인데
내 경우는 화장터 가까이 도착해 있는 느낌이 자주 든다.

결국 무량한 생사고통의 묶임에서 완전히 벗어나던지
그것도 아니라면 적어도 하늘 입장권을 발부받던지
그것도 아니라면 한 생이라도 사는 동안 건강하고 평안하고 행복하고 즐겁게 살다 죽던지
그것도 아니면 사는 동안 풍요롭게 부자로 살거나 아니면 높은 명예나 권력을 누리고 살던지
뭐라도 하나 잘 해야 한다고 보지만,
이 각 사항마다 하나같이 게으름이 장애가 되어
결국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성취한 바 없이
헛되이 시간만 보내게 된 것 아닌가 한다.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5511#6602 
sfed--유마힐소설경_K0119_T0475.txt ☞유마힐소설경 제1권
sfd8--불교단상_2563_04.txt ☞◆vhsx6602
불기2563-04-23
θθ

 






-- 아래에 조각글 작성시 휴식시점에 붙인 노래가사,사진,풍광,예술작품 자료를 편집상 옮겨 붙입니다.--



♥Guatemala ,Quetzaltenango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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