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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2-01-05_불설십력경_001 본문
『불설십력경』
K1386
T0780
불설십력경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불설십력경_K1386_T0780 핵심요약
♣1386-001♧
『불설십력경』
불설십력경
불설십력경(佛說十力經)
안서(安西) 물제제서어(勿提提犀魚) 한역
송성수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國)의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苾芻]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알아야 한다.
모든 부처님ㆍ여래ㆍ응ㆍ정등각은 10력을 구족하였다.
10력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이 깨끗하고 맑은 범륜(梵輪)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獅子吼)하는 것이다.
무엇이 열 가지인가?
이른바 여래ㆍ응ㆍ정등각은 옳은 것은 옳은 것이라고 여실히 알고,
그릇된 것은 그릇된 것이라고 여실히 알아 모든 것을 여실히 안다.
● 처비처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은 옳은 것은 옳은 것임을 여실히 알고,
그릇된 것은 그릇된 것임을 여실히 알아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이라 하니,
그 첫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이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有情)의 과거ㆍ미래ㆍ현재의 모든 업과
온갖 법의 서로 받는 이숙(異熟)에 대하여 모두 여실히 안다.
● 업이숙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의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업과
온갖 법의 서로 받는 이숙에 대하여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이라 하니,
그 둘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의
일체 정려(靜慮)ㆍ해탈(解脫)ㆍ등지(等持)ㆍ
잡염청정(雜染淸淨)ㆍ해탈청정(解脫淸淨)에 대한 차별을 건립하여 모두 여실히 안다.
● 정려해탈등지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의 일체 정려ㆍ해탈ㆍ등지ㆍ잡염청정ㆍ해탈청정에 대해 차별을 건립하여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정려해탈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智力)이라 하니,
그 셋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는 모든 유정의 여러 근기의 나음과 못함을 모두 여실히 안다.
● 근상하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모든 유정의 여러 근기의 나음과 못함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이라 하니,
그 넷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는 모든 유정의 갖가지 낙욕(樂欲)과 승해(勝解)의 차별을 모두 여실히 안다.
● 종종낙욕승해찰별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모든 유정의 갖가지 낙욕과 승해의 차별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종종낙욕승해찰별지력(種種樂欲勝解刹別智力)이라 하니,
그 다섯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셨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으셨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과 일체 세간의 하나만이 아닌 갖가지 모든 경계와 종성의 차별을 모두 여실히 안다.
● 종종제계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모든 유정과 일체 세간의 하나만이 아닌 갖가지 모든 경계와 종성의 차별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종종제계지력(種種諸界智力)이라 하니,
그 여섯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의 변취행(遍趣行)을 모두 여실히 안다.
● 변취행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모든 중생의 변취행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이라 하니,
그 일곱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의 과거 한량없는 전생 일을,
가령 1생 내지 10생,
혹은 20생 내지 백 생 천 생,
혹은 한량없는 생,
혹은 1증감겁(增減劫) 내지 백 천의 한량없는 증감겁에 이르기까지 모두 여실히 안다.
● 숙주지력
■ 모든 유정들의 여러 이름을 알고
어떤 장소에,
어떤 종성으로,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고락을 겪으며,
수명은 얼마였는지
그 머문 시간의 길고 짧음을 알며,
저곳에서 목숨이 다해 저곳에 태어나고 이곳에서 목숨이 다해 이곳에 태어났다는 것을 알며,
저곳에서 수명이 있는 동안에 지은 모든 행(行)과 모든 식(識)과 모든 상(想)을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숙주지력(宿住智力)이라 하니,
그 여덟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 사생지력
■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유정과 인간의 눈보다 뛰어난 깨끗한 천안(天眼)으로
모든 유정의 죽을 때와 태어날 때,
좋고 나쁨,
받는 육체의 수승함과 열등함 등의 행과 좋고 나쁜 행이 초래하는 좋고 나쁜 과보를 보아 모두 여실히 안다.
또 유정이 몸의 악행과 입과 뜻의 악업을 일으켜 성현을 훼방하고,
크게 삿된 소견을 일으켜 삿된 소견의 업을 짓고는,
이러한 업의 인연이 갖춰진 까닭에 몸이 무너져 목숨을 마치고는 3악도(惡道)에 떨어지는 것을 본다.
또 유정이 몸의 선행과 입과 뜻의 선업을 일으켜 성현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믿음으로 헐뜯지 않으며,
마음으로 바른 견해를 지어 바른 견해의 업을 일으키고는,
이러한 업의 인연이 갖춰진 까닭에 몸이 무너져 목숨을 마치고는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본다.
이처럼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사생지력(死生智力)이라 하니,
그 아홉째이다.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또 여래ㆍ응ㆍ정등각은 모든 번뇌가 다한 정려(靜慮)에서 심해탈(心解脫)ㆍ혜해탈(慧解脫)ㆍ자증통혜(自證通慧)에 머무르며
‘나의 생은 이미 다했고 범행(梵行)은 이미 이룩되었으며 해야 할 일을 이미 갖추었으니
후생에 몸을 받지 않는다’고 모두 여실히 안다.
● 누진지력
■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모든 번뇌가 다한 정려에서 심해탈ㆍ혜해탈ㆍ자증통혜에 머무르며
‘나의 생은 이미 다했고 범행은 이미 이룩되었으며 해야 할 일을 이미 갖추었고
후생에 몸을 받지 않는다’고 여실히 아는 까닭에 이것을 누진지력(漏盡智力)이라 하니,
그 열째이다.
● 정등각의 사자후
■ 이 힘을 구족하였기 때문에 여래ㆍ응ㆍ정등각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높고 훌륭하며 특별하고 굳세고 용맹하며 자재하여,
더할 나위 없는 깨끗하고 맑은 범륜을 굴리며 대중 가운데서 바르게 사자후하는 것이다.”
그때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여 마치시니,
여러 비구 대중과 하늘ㆍ용왕ㆍ약차(藥叉:야차)ㆍ건달바ㆍ아소락(阿素洛:아수라) 등이
모두 크게 기뻐하여 믿어 받고 받들어 행하였다.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정려해탈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智力)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종종낙욕승해찰별지력(種種樂欲勝解刹別智力)
종종제계지력(種種諸界智力)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숙주지력(宿住智力)
사생지력(死生智力)
누진지력(漏盡智力)
● 10력- 處業靜根種 - 種遍宿死漏 => 정등각 사자후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Asa - Yannick Noah - Hello.lrc
10 개 항목을 보면
상상을 초월하는 내용이다.
이런 내용은
성불을 목표로 수행하는 이가
자신의 상태가 부처님 상태와
어느 정도 먼 상태인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수행의 목표점을 잡는데에도 중요하다.
이런 능력이 있으면 중생을 제도할 수 있고
없으면 곤란하다.
그런데 일반 입장에서는 성불 이전에
먼저 아라한과 벽지불 그리고 보살 부처님이
공통한 항목인 해탈신을 기본으로 얻어야 한다.
해탈한 상태라는 점에서는
아라한과 벽지불 보살 부처님이 공통하다.
그러나 부처님은 위와 같은 덕목까지 갖춘 상태이기에
차이가 있다.
그래서 수행자의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단계적으로 수행목표로 삼아
수행에 잘 임해야 한다.
따라서 수행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갖출 부분은
생사고통에서 일단 벗어나
해탈을 얻는 것이 된다.
◈Lab value 불기2562/01/05/금/13:25 |
○ 현실에서 자신의 정체에 대해 속게 되는 사정 현실에서 각 생명이 생사고통에 묶이게 되는 사정을 먼저 잘 살펴야 한다. 이전 글을 찾아 정리해 링크를 걸고 넘어간다. => http://buddhism007.tistory.com/3745#001
♥ 잡담 ♥날란다대학 방문
날란다 대학을 방문 중이다. ♡Nalanda University Site, Bihar, India 재정리 Lab value 불기2563/04/24/수/13:32 한 시간 정도 시간을 들여 나란다 대학과 스님들이 없어졌다고 한다.
doctr 님이 경품으로 메모리카드를 준비했다. doctr 님이 본인의 의견을 받아들여 블로그 경품을 미니 불상으로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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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3859#5626 |
-- 아래에 조각글 작성시 휴식시점에 붙인 노래가사,사진,풍광,예술작품 자료를 편집상 옮겨 붙입니다.--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acierzynstwo_1905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Lawrence_Harris_-_Abandoned_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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