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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3-06-08_대반야바라밀다경_233 본문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33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핵심요약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33권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33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34. 난신해품
“또 선현아,
보살의 10지(地)가 청정한 까닭에 물질이 청정하고 물질이 청정한 까닭에 일체지가 청정하나니,
왜냐 하면 보살의 10지의 청정함과 물질의 청정함과 일체지지의 청정함은 둘이 없고 둘로 나누어짐도 없고 다름이 없고 끊어짐도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의 10지가 청정한 까닭에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청정하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청정한 까닭에 일체지지가 청정하나니,
왜냐 하면 보살의 10지의 청정함과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청정함과 일체지지의 청정함은 둘이 없고 둘로 나누어짐도 없고 다름이 없고 끊어짐도 없기 때문이니라.
● 청정함이 전염되는 사정
Lab value 불기2563/06/09/일/23:01
난신해품을 보니
A 가 청정한 까닭에 B 이 청정하고 B 이 청정한 까닭에 C 가 청정하나니,
왜냐 하면 A의 청정함과 B 의 청정함과 C 의 청정함은
둘이 없고 둘로 나누어짐도 없고
다름이 없고 끊어짐도 없기 때문이니라.
이런 형태로 거의 대부분이 되어 있다.
그래서 왜 청정함이 전염되어 다른 부분까지 옮겨 가는가.
이런 의문을 갖게 되는 한편
이렇게 청정하다는데
현실은 왜 생사고통과 차별이 심한가.
그리고 오염된 환경문제도 심한가.
그리고 연구실은 언제 청정해지는가.
이런 의문을 다양하게 일으킬 수 있다고 본다.
그렇게 청정하다면 큰 문제가 없을텐데
현실은 그렇지 않기에 문제다.
알고보면 경전에서 사용되는 청정함도
사실은 일반인이 이해하는 더러움과 상대되는 청정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런 것을 얻을 수 없고, 둘이 없는 상태를 현재 경전에서
청정함이라고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도 경전에서 나중에 제시된다.
그런데 왜 청정함이라고 하는가는
생사현실의 고통 더러움 악 등등에 상대해서
그런 상태를 청정함이라고 표현한다는 의미다.
말을 떠난 상태를 말로 표현하는 것과
사정이 비슷하다.
일단 여기까지만 적고 마치기로 한다.
◈Lab value 불기2563/06/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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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5473#9111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33권 sfd8--불교단상_2563_06.txt ☞◆vbou9111 불기2563-06-08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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