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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5-03-14_불설범지계수정경-K0671-001 본문
『불설범지계수정경』
K0671
T0051
범지계수정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범지계수정경』 ♣0671-001♧
범지계수정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0910_121201_can_ori_rs
❋❋본문 ♥ ◎[개별논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佛說梵志計水淨經
K0671
○ [pt op tr]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ELISA TOVATI - Il Nous Faut (With Tom Dice).lrc
ELISA TOVATI - Il Nous Faut (With Tom Dice)
◎◎[개별논의] ♥ ❋본문
● 지옥에 가는 21 가지 열쇠
『불설범지계수정경』에 21 가지 지옥에 가는 방안이 제시된다.
사견의착결(邪見意著結)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ㆍ
비법욕(非法欲)법답지 않은 욕심ㆍ
기세한(欺世閒)세상을 속임ㆍ
사법(邪法)삿된 법ㆍ
탐(貪)탐욕ㆍ
진에(瞋恚)성냄ㆍ
해태(懈怠)게으름ㆍ
수면(睡眠)잠ㆍ
조희(調戲)들뜸ㆍ
무치(無恥)부끄러움 없음ㆍ
의(疑)의심ㆍ
진(瞋)분노ㆍ
한에(恨恚)원한ㆍ
간(慳)아낌ㆍ
질(嫉)미워함ㆍ
불사(不捨)버리지 않음ㆍ
유첨다(諛諂多)아첨 많음ㆍ
무수무치(無羞無恥)뻔뻔스러움ㆍ
구질(姤嫉)질투ㆍ
증상구질(增上姤嫉)강한 질투ㆍ
방일의결(放逸意結)방일 등의 결착
21 가지를 기억해보려니 한글보다 한자어가 편하다.
원문을 참조하다보니
다음부분이 조금 이상하다.
無羞無恥'無'姤嫉增上姤嫉
구질(姤嫉)을 질투로 하고
증상구질(增上姤嫉)을 강한 질투로 하면 대구가 된다.
여기서 우선 姤는 만날구 아름다울 구로 나온다.
그러나 妬질투 투를 나타내는 글자였을 것으로 본다.
그런데 그렇게 보니 '無'자가 하나 더 불필요하게 있게 된다.
한편, 나열된 내용 사이에 엇비슷한 내용이 들어 있다.
- 선악 규범의식이 없음
무치(無恥)부끄러움 없음ㆍ
무수무치(無羞無恥)뻔뻔스러움ㆍ
- 수행에 정진하지 않는 자세
해태(懈怠)게으름ㆍ
수면(睡眠)잠ㆍ
방일의결(放逸意結)방일
- 좋음(+)에 집착하여 나타내는 반응자세
비법욕(非法欲)법답지 않은 욕심ㆍ
탐(貪)탐욕ㆍ
간(慳)아낌ㆍ
불사(不捨)버리지 않음ㆍ
- 나쁨(-)에 집착하여 나타내는 반응자세
진에(瞋恚)성냄ㆍ
진(瞋恨)분노ㆍ
한에(恨恚)원한ㆍ
질(嫉)미워함ㆍ
구질(姤嫉)질투ㆍ
증상구질(增上姤嫉)강한 질투ㆍ
- 어리석음, 잘못된 견해와 관련
사견의착결(邪見意著結)삿된 소견의 마음의 결착ㆍ
사법(邪法)삿된 법ㆍ
기세한(欺世閒)세상을 속임ㆍ
유첨다(諛諂多)아첨 많음ㆍ
조금씩 비슷하지만 다르다.
해태와 방일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해태는 해야할 A 라는 일을 두고 이를 게을리 하여 이행하지 않는 것
방일은 그런 A 라는 뜻 자체를 갖지 않고 마음이 풀어져 있는 상태
이런 차이가 있지 않을까 혼자 생각해 본다.
어떤 것을 경전에 나열할 때 이것이 순서가 의미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조금 기억이 편한대로 묶어서 외어도 되지 않을까 한다.
지옥에 들어가는 것이 막상 필요할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위와 같은 방안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지옥에 가면 고통스럽다.
그래서 이를 피하려면 또 이를 평소 생활에서 제거해내야 한다.
★1★
◆vxgo1477
◈Lab value 불기2565/03/14 |
○ 2019_1004_164539_nik_BW1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the-red-cow-1889 ○ 2020_0525_170137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ecorated_Paifang_in_Summer_Palace ♡용주사, 서울관악구 봉천동 ●With Naver 지도>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5681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ARCHAND, Guy - Relax - 000.lrc MARCHAND, Guy - Relax - 000 ♥단상♥수행자의 가치회계장부 사업을 하는 이는 매일 매일 발생한 판매액[수익]을 계산한다. 그리고 지출한 비용도 빠짐없이 계산한다. 수행자도 수행과 관련한 가치회계 장부를 마음에 만들어 놓고 평소 자신의 가치 회계의 변동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현우경』 60.우파국제품에 다음 내용이 나온다. ... ▸ 야세기는 그 곁으로 가서 그를 위해 설법하고, ... 『현우경』 ♣0983-013♧ 이런 형태로 수행과정에서 매일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하는 이들만 회계장부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지옥에 들어가게 하는 요소들은 장래 자신의 가치를 (-: 고통, 두려움)의 상태로 만들 내용이다. 이익(손실) = 수익(판매액) - 비용의 계산식이 있다. 사업활동시 손실이 발생하거나, 비용을 많이 지출하면, 자신의 보유자산 자체가 감소하거나 부채가 증가하게 되거나, 자신만의 순자본이 감소한다. 이익이 발생하거나, 판매액이 늘어나면, 자신의 보유자산 자체가 증가하거나, 부채가 감소하고 자신만의 순 자본이 증가한다. 회계계산에서는 최종적으로는 이익, 손실만 따지면 될 듯하다. 그런데 판매시는 판매수입이 발생한다. 비용은 따로 지불하기도 한다. 그래서 각 단계마다 일단 따로 붙잡아야 한다. 그리고 각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수행도 사정이 비슷하다. 불설범지계수정경에 지옥에 가는 요소가 나온다. 이것은 손실이나 비용항목에 들어간다. 아무 이유없이 그런 항목을 취해 임하면 그것은 곧바로 손실이다. 그런데 무언가 좋은 덕목을 얻는 과정에서 이런 자세로 임하면 비용이다. 그래서 무언가 이를 통해 얻는 좋음에서 차감해내야 할 비용액이 된다. 수행자가 해야 할 일은 정려 수행과 익힌 경전 내용의 암송 , 실천이 주가 된다. 경전에서 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고 중생을 제도한다. 이런 내용이 제시된다. 그래서 이를 열심히 실천해야 한다. 하루에 무엇을 얼마만큼 실천했는가를 스스로 체크해 나가야 한다. 그런데 그 활동 과정에서 위와 같은 항목이 있다면 또 비용으로 빼내야 한다. 원래 자신이 가진 자산은 현재 자신의 상태로 놓고 살피면 적당할 것이다. 생사과정에서 현재 상태보다 나아질 것인가. 아니면 악귀, 축생,지옥계로 옮겨가게 될 것인가. 이런 문제는 매일 매일 가치회계상 가치를 발생시키는 활동을 충실히 했는가에 따를 것이다.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2565-03-14-k0671-001.html#1477 sfed--불설범지계수정경_K0671_T0051.txt ☞범지계수정 sfd8--불교단상_2565_03.txt ☞◆vxgo1477 불기2565-03-14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살이 위 아래의 차례를 건너 뛰어서 자유 자재하게 출입하는 삼매.
선정에는 4선정ㆍ4무색정ㆍ멸진정 등의 깊고 얕은 차례가 있고 출입하는 것도 이 차례를 따르는 것이 원칙임.
예를 들면, 산란한 마음으로는 바로 4무색정에 들어갈 수 없고, 반드시 먼저 초선정에 들어가고 차례로 제4선에 들며, 그 다음에 4무색의 초정(初定)에 드는 것이며, 또 정에서 나올 때에도 반드시 거꾸로 차례차례로 나오게 됨.
그러나 불보살은 이러한 차례가 필요하지 않고, 산란한 마음에서 바로 멸진정에 들어가기도 하고, 또 멸진정에서 산란한 마음으로 바로 나오기도 하는데, 이것을 초월삼매라 하며,
이 삼매에는 초입(超入)삼매와 초출(超出)삼매가 있음.
⇒<유사어>이종초월삼매
<참조어>이종초월삼매(二種超越三昧)ㆍ
<유사어>초입삼매
<참조어>초입삼매(超入三昧)ㆍ
<유사어>초출삼매<참조어>초출삼매(超出三昧)
답 후보
● 초월삼매(超越三昧)
총지종(摠持宗)
출생(出生)
출정(出定)
치(癡)
칠각지(七覺支)
칠유(七喩)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16_1008_131131_can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tistory.com/5857
○ [pt op tr]
● 불설범지계수정경_K0671_T005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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