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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7-07-29_불설장아함경-k0647-021 본문
『불설장아함경』
K0647
T0001
제2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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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장아함경』
♣0647-021♧
제2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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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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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개별논의]
불설장아함경 제21권
후진(後秦) 불타야사(佛陀耶舍)ㆍ축불념(竺佛念) 한역
[제4분] ④
30. 세기경 ④
9) 삼재품(三災品)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네 가지 일[事]이 있다.
장구(長久)하기 한량없고 무한하여
일월과 세수(歲數)로써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첫째 세간의 재앙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이 세간이 무너지려 할 때까지의 기간으로서
그 중간은 장구하기 한량없고 무한하여
몇날 몇월 몇년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둘째 이 세간이 다 무너진 뒤에
그 중간은 텅 비어서 세간이 없는 기간으로서
장구하고 멀고멀어
몇날 몇월 몇년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셋째 천지가 처음으로 생겨나
성립되려 할 때까지의 기간으로서
그 중간은 장구하여
몇날 몇월 몇년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넷째 천지가 이미 성립되어
오랫동안 머물러 무너지지 않는 기간으로서
일월과 세수로써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을 장구하기 한량없고 무한하여
몇날 몇월 몇년으로 헤아릴 수 없는 네 가지 일이라고 한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이 세상에는 3재(災)가 있다.
어떤 것이 3재인가?
첫째는 화재(火災)이고,
둘째는 수재(水災)이며,
셋째는 풍재(風災)이다.
이 3재에는 세 한계가 있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첫째는 광음천(光音天)이며,
둘째는 변정천(遍淨天)이며,
셋째는 과실천(果實天)이다.
만일 화재가 일어나면 광음천까지 이르니
광음천이 그 한계가 되고,
만일 수재가 일어나면 변정천까지 이르니
변정천이 그 한계가 되며,
만일 풍재가 일어나면 과실천까지 이르니
과실천이 그 한계가 된다.
어떤 것을 화재라고 하는가?
화재가 처음 일어나려고 할 때에는
이 세간 사람들은
다 바른 법을 행하고
바른 소견을 지녀
뒤바뀐 생각이 없으며,
열 가지 선행을 닦는다.
이 법을 행할 때
어떤 사람은
제2선(第二禪)을 얻어
몸을 솟구쳐 허공에 올라가
성인도(聖人道)ㆍ천도(天道)ㆍ범도(梵道)에 머물면서
소리 높여 외친다.
‘여러분, 마땅히 아시오.
이것이 각(覺)도 없고 관(觀)도 없는
제2선의 즐거움입니다.
제2선은 즐거운 것입니다.’
그때 세간 사람들은
이 소리를 듣고 그를 우러러 보면서 말한다.
‘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오직 원컨대 저희들을 위하여
각(覺)도 없고 관(觀)도 없는
제2선의 도(道)를 말씀해 주십시오.’
그때 공중에 있는 사람은
그 말을 듣고 곧 그들을 위하여
각도 없고 관도 없는 제2선의 도를 설명한다.
이 세간 사람들은
그 말을 듣고 곧 각도 없고 관도 없는
제2선의 도를 닦아서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나면 광음천에 태어난다.
[...]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화재가 일어날 때에 하늘에서
다시는 비를 내리지 않아
온갖 곡식과 초목이 저절로 말라 죽는다는 것을
누가 정말로 믿겠는가?
오직 본 자만이 스스로 알 수 있을 뿐이다.
이와 같이 땅 밑의 물이 다하고
물 밑의 바람이 다하게 되는데
누가 정말로 믿겠는가?
오직 본 자만이 스스로 알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을 화재라고 한다.
[...]
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것을 수재(水災)라고 하는가?
수재가 일어날 때에는
이 세상 사람들은
모두 바른 법을 받아 행하고
바른 소견을 가지며
삿된 소견을 가지지 않고,
열 가지 선업을 닦는다.
선업을 닦고 나서
기쁨이 없어진 제3선(禪)을 얻은 어떤 사람이 몸을 솟구쳐 허공으로 올라가
성인도(聖人道)ㆍ천도(天道)ㆍ범도(梵道)에 머물며 소리 높여 외친다.
‘여러분,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기쁨이 없어진 제3선은
즐거운 것입니다.
기쁨이 없어진 제3선은
즐거운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 소리를 듣고 그를 우러러 보면서 말한다.
‘훌륭하고 훌륭합니다.
원컨대 저희들을 위하여
그 기쁨이 없어진 제3선의 도(道)를 설명해 주십시오.’
그때 공중에 있던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곧 그들을 위하여
기쁨이 없어진 제3선의 도를 설명한다.
이 세상 사람들은
그 말을 듣고 곧 제3선의 도를 닦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나면
변정천(遍淨天)에 태어난다.
[...]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것을 풍재(風災)라고 하는가?
풍재가 일어날 때에는
이 세간 사람은
모두 바른 법을 받들고 바른 소견을 가지고
삿된 소견을 가지지 않으며,
열 가지 선업을 닦는다.
선행을 닦고 나서
청정함을 호념(護念)하는 제4선(禪)을 얻은 어떤 사람이
몸을 솟구쳐 허공으로 올라서
성인도ㆍ천도ㆍ범도에 머무르면서
소리 높여 외친다.
‘여러분,
청정함은 호념하는 제4선의 즐거움입니다.
청정함을 호념하는 제4선은
즐거운 것입니다.’
이 세간 사람들은
그 말을 듣고 그를 우러러보면서 말한다.
‘훌륭하고 훌륭합니다.
원컨대 저희들을 위하여
청정함을 호념하는 제4선의 도를 말씀해 주십시오.’
그때 공중에 있던 사람은
이 말을 듣고 곧 그들을 위하여
제4선의 도를 연설한다.
이 세간 사람들은
그 말을 듣고 곧 제4선의 도를 닦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과실천에 태어난다.
[...]
어떻게 풍재가 본래대로 돌아가는가?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난 뒤
크고 검은 구름이 허공에 가득 차서
과실천에까지 이르면
큰 비가 내리는데
그 빗방울은 수레바퀴만 하다.
무수한 백천 년 동안 장맛비가 내려
그 물이 점점 불어 과실천에 이르면
그때 네 가지 바람이 불어
이 물을 막아 멈추게 한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첫째는 주풍(住風)이고,
둘째는 지풍(持風)이며,
셋째는 부동(不動)이고,
넷째는 견고(堅固)이다.
[...]
그러므로
마땅히 알라.
일체의 행은
무상한 것이어서
변화하고 바뀌어
믿을 것이 없다.
무릇 조작된 모든 것들은
아주 싫어하고 걱정해야 할 것들이니
마땅히 세상을 벗어날 해탈의 길을 구해야 한다.”
[...] ...
10) 전투품(戰鬪品) br /> ...
저 어리석은 자 지견이 없어
내가 두려워한다 생각하지만
내가 제일의 진리를 자세히 관찰하니
참고 침묵하는 것이 최상이라네.
악한 것 가운데 가장 악한 것은
성내는 이에게 도리어 성내는 것이니
성날 때 능히 성내지 않는 것
싸움 가운데서 최상이 된다.
사람에겐 자기도 위하고 남도 위하는
두 가지 인연이 있다.
사람들과 다툼과 송사 있을 때
보복하지 않는 자가 이긴 자라네.
사람에겐 자기도 위하고 남도 위하는
두 가지 인연이 있지만
다투고 송사하지 않는 사람 보고
도리어 어리석다 생각하는구나.
사람이 큰 힘을 가지고서도
힘없는 사람의 모욕까지 참아낸다면
이 힘을 제일이라 하니
참는 것 가운데서 제일이라네.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힘 있다 하지만
그 힘은 진정한 힘이 아니다.
법답게 살면서 참는 힘 가진 사람
그 힘이야말로 막을 수 없네.
『불설장아함경』 ♣0647-021♧
◎◎[개별논의] ♥ ❋본문
★1★
◆vfxk1273
◈Lab value 불기2567/07/29 |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7/2567-07-29-k0647-021.html#1273 sfed--불설장아함경_K0647_T0001.txt ☞제21권 sfd8--불교단상_2567_07.txt ☞◆vfxk1273 불기2567-07-29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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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himavatāḥ 소승 20부의 하나.
근본상좌부(根本上座部)ㆍ상좌제자부(上座弟子部)ㆍ설산주부(雪山住部)라고도 함.
불멸 후 제3백년(B.C. 344~B.C. 245)의 초경에 가다연니자가 나서 상좌부(上座部)의 교의(敎義)를 개선하기 시작함에
이를 긍정하지 않는 구습(舊習)의 무리가 설산에 들어가 1파를 이루다.
가다연니자의 무리인 설일체유부가 논장(論藏)을 소중히 여김에 대하여,
이 부에서는 경장(經藏)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교의는 유부와 큰 차이가 없다.
현수는 이를 10종(宗) 중의 아공법유종(我空法有宗)에 배당함.
답 후보
● 설산부(雪山部)
성(聲)
성구(性具)
성상이종(性相二宗)
성종(性宗)
세간지(世間智)
세지(世智)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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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80850_can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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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장아함경_K0647_T000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