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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외도 본문

불교용어공부용(준비)

육사외도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0. 2. 29. 14:45



®



【육사외도
[한문]六師外道
[범어]ṣaṭ śāstāraḥ
[티벳]mu stegs can pa drug
[영어]the six non-buddhist masters】

❋추가참조
◎[개별논의]




고대 인도 석존 당시에 중인도에서 가장 세력이 크던 6인의 철학자를 칭하는 말이다.
즉 석존 당시 대표적인 자유 사상가 여섯 명을 가리켜 불교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석가모니는 6사 외도와 그들의 추종자들을 논쟁을 통해서 설복시킴으로써,
당대 최고 스승의 자리에 올랐다.


『불설장아함경』(佛說長阿含經) [니까야 장부경전(長部經典)] 『사문과경』(沙門果經)에는 붓다 재세(在世) 당시 여섯 명의 사상가가 소개되고 있다.



육사외도는 당시 모두 베다의 권위룰 부인하고 바라문교에 반항하였다.
그들은 신흥 도시의 왕후ㆍ귀족ㆍ부호들의 정치적, 경제적 원조 밑에서 활약하였다.

이들은 불교의 입장에서 볼 땐 이단의 사상가이므로 외도라 칭한다.


이들은 다음 6 인이다.
●아기다시사흠바라(阿耆多翅舍欽婆羅)
●부란나가섭(富蘭那迦葉)
●말가리구사리자(末伽梨拘賜梨子)
●산사야비라지자(刪闍耶毘羅胝子)
●가라구타가전연(迦羅鳩馱迦旃延)
●니건타야제자(尼犍咤若提子).


이 가운데 산사야비라지자(刪闍耶毘羅胝子)를 제외하고 모두 유물론 입장이며, 적취설(聚積說)을 취한다.
이는 불변적 실체적 요소가 쌓여 현실 내용이 나타난다는 입장이다.


다만, 불교와 입장이 다른 외도 사상가는 단지 여섯 명만은 아니다.

외도의 여러 주장을 분류하여 62종으로 하여 제시하기도 한다. ☞ 육십이견




6사외도 각인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아기다시사흠바라(阿耆多翅舍欽婆羅). 아지타 케샤캄발린(ajita keśakambalin) :

▼4요소설(지,수,화,풍)
▼유물론,
▼단멸론(斷滅論, Ucchedavāda)
▼인과因果부정(과보와 내세를 부정)
▼쾌락설
▼순세파順世派 로가야파路伽耶派
▼사탕발림파


지(地)・수(水)・화(火)・풍(風)의 4대요소설을 주장한다.
인간은 이들 요소로 구성되어 신체의 파멸과 함께 소멸한다고 설한다.
그리고 과보와 내세를 부정한다.
그 속에 영혼과 같은 정신적 존재는 있을 수 없다고 한다.
죽어서 화장하면 4대는 모두 본래대로 돌아간다.
=> 단멸론 => 따라서 살아있는 동안 쾌락추구를 목표로 한다.
=> 순세, 사탕발림 노가야파
윤리적 엄숙주의를 반대






●부란나가섭(富蘭那迦葉) 푸라나 카쉬야파(pūraṇa kāśyapa)
▼무작용설(無作用說)
▼도덕 부정설
▼인과응보(업과)는 있을 수 없다
어떠한 행위도 죄가 되거나 공덕이 되지 않는다








●말가리구사리자(末伽梨拘賜梨子) 막칼리 고샬라(makkhali gośāla)
▼12요소설[4대+(생ㆍ사ㆍ고ㆍ락ㆍ득ㆍ실ㆍ허공ㆍ영혼]
▼결정론 ▼운명론
▼사명외도(邪命外道 Ājīvika)의 대표
우리들의 행동이나 운명은 모두 자연적 법칙에 의하여 이미 숙명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결정된 윤회전생을 무수히 반복하다가 보면 마침내는 해탈하는 날이 온다








●산사야비라지자(刪闍耶毘羅胝子). 산자야 벨랏티풋타(sañjaya belaṭṭhiputta)
▼회의론
▼불가지론(不可知論, amarāvikkhepikā-vāda)
▼기분파氣分派
▼8만겁 경과후 도를 얻는다. 八萬劫自然而得.


아무것도 단정해서 말할 수 없다는 회의론 또는 불가지론을 주장했다
형이상학적 문제들에 대하여서는 일체의 판단을 중지하던가
혹은 그때 그때의 경우에 따라 제각기 제대로의 소신대로 말하면 그것이 곧 진리라고 한다.







●가라구타가전연(迦羅鳩馱迦旃延) 파쿠다 캇차야나(pakudha kaccāyana
▼무인무연설(無因無緣說)
▼7요소론(七要素論)(지ㆍ수ㆍ화ㆍ풍ㆍ고苦・락樂ㆍ명生命)
▼상주론常住論
▼기계적 불멸론


절대부동 불변하는 7 요소 즉 지ㆍ수ㆍ화ㆍ풍ㆍ苦・樂ㆍ生命의 집합과 흩어짐이요,
죽은 뒤 에는 7요소 자체는 불변불멸이다.
명(命, Jīva)는 물질적인 것으로 지극히 유물론적이다.
칼로 목을 잘라도 결국 칼날은 요소들 사이의 공간을 지나 갔을 뿐이다.
생명이 없어지지는 않았다
생명은 불멸이므로 살해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윤리적 회의론자




●니건타야제자(尼犍咤若提子). (니간타 나타풋타. 범어 Nigaṇtha-Nātaputta. 니르그란타 갸티푸트라 nirgrantha jñātiputra)
▼자이나교[기나교耆那敎).의 교조
▼본명이 바르다마나▼마하비라(Mahāvīra)
▼6요소설 (영혼, 法운동Dharma, 非法정지adharma, 허공, 시간, 물질 등)
▼존재론적으로는 크게 명命(jīva)과 비명非命(ajīva)의 二元論이다.
▼인식론적으로는 부정주의不定主義ㆍ상대주의相對主義이다.
▼극단적 고행과 불살생올 주장
▼윤리적 엄숙주의










>>>


○ [pt op tr]





★2★




❋❋추가참조 ◎[개별논의]
○ [pt op tr]
■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사용한 다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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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추가참조



Lab value 불기2566/11/27/일/20:09




● 6사외도의 주장은 불교의 주장과 언뜻 비슷해보인다.
특히 대승불교나 중국 화엄 천태가의 주장과도 혼동을 많이 일으킬 수 있다.
위조지폐는 진짜지폐와 거의 구별이 안 될 때 더 위험하다.


그래서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잘 살필 필요가 있다.

다만 논의가 현실에 대한 기본적 철학적 판단과 관련된다.
그래서 상당히 번잡하고 복잡한 측면이 있다.

간단히 살피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실 각 존재에 실체적 요소가 있는가에 대하여 불교입장과 다르다.


또한 현실내용을 물질적인 내용으로 보는가 마음 현상으로 이해하는가에서
기본적 차이가 난다.


한편 유무 논의와 관련해
중관론에서 제시하는 불생불멸 불상부단 불일불이 불래불출의 8부중도설을 제시한다.
이는 본 바탕 실재에 대해 분별을 행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실재에 대해 분별가능하고 주장될 수 있는 경우수를 모두 나열하여 이를 귀류시켜 배척한다.
그런데 이런 입장이 산사야비라지자의 불가지론의 입장과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실재가 불가득 공하다.
따라서 실재에 대해 판단할 경우 기본적으로 언설표현과 분별을 떠난다.
그런데 산사야비라지자는 형이상학적 문제들에 대하여서는 일체의 판단을 중지하던가
혹은 그때 그때의 경우에 따라 제각기 제대로의 소신대로 말하면 그것이 곧 진리라고 한다.

따라서 일부분은 유사하다. 그러나 차이가 있다.


한편, 이런 주장에 바탕해 현실에서 취할 삶의 방안이나 수행방안에서 서로 차이가 있다.
즉 불교에서 제시하는 계율이나 선정 지혜 각 수행방안 내용은 이들과 크게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중복을 피해 관련부분을 참조하기로 한다.


실체유무 논의
■■■ ▣- 실체의 유무 문제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203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실체의 유무 문제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실체의 유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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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과 정신의 구분
■■■ ▣- 색은 정신내용이다. - 정신밖 외부 물질이 아니다.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383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색은 정신내용이다. - 정신밖 외부 물질이 아니다.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색은 정신내용이다. - 정신밖 외부 물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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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방안
■■■ ▣- 기본적 수행방안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515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기본적 수행방안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기본적 수행방안

변견 상견 단견 등 유무관련 논의
■■■ ▣- 현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무논의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206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현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무논의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현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무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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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asn1736


◈Lab value 불기2566/11/27/일/19:15


○ 2018_1024_144904_nik_ar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lavacourt-sun-and-snow



○ 2016_1008_130238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haffer_Art_Building,_Syracuse_University



♥orange-walk-town-belize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1/orange-walk-town-belize.html
https://buddhism007.tistory.com/18050
■htmback--B-♥orange-walk-town-belize_불기2565-01-27-Tis.htm
Edith Piaf - Le Grand Voyage Du Pauvre Negre (Clerc-Asso)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11/six-non-buddhist-masters.html#1736
sfx--dict/육사외도.txt
sfd8--불교용어dic_2566_11.txt ☞◆vasn1736
불기2566-11-27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19_0113_111328_nik_ct9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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