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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 본문

불교용어연구

인명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0. 3. 6.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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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
[한문]因明
[팔리]hetu-vijjā
[범어]hetu-vidyā
[티벳]gtan tshigs kyi rig pa
[영어]indian logics
고대 인도에서 학문의 총칭인 5명(明)의 하나. 
인도의 논리학. 
스스로 깨닫기 위한 진리 탐구의 방법과 자기의 논지를 다른 사람이 납득하게 하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후자를 위주로 한다. 
논리를 세우는 형식상의 중심 요소는 종(宗), 
인(因), 
유(喩)이다. 

논증하고자 하는 명제가 종, 
이것을 성립시키는 이유가 인, 
실례(實例)를 제시하여 종과 인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 유이다. 

이 중 인이 가장 중요하므로 인명이라고 한다. 

원래 족목(akṣapāda)가 창설했다고 하며, 
불교의 논사인 진나(陳那)에 이르러 체계적으로 완성되었다.
[동]혜도비다(醯都費陀). 

● From 고려대장경 연구소 불교사전 


[한문]因明 
【범】Hetu-vidyā 인도의 논리학. 

인도에서는 정리(正理) 또는 정리명(正理明). 
이에 고인명(古因明)ㆍ신인명(新因明)이 있음. 

고인명에서는 종(宗)ㆍ인(因)ㆍ유(喩)ㆍ합(合)ㆍ결(結)의 5분작법(分作法)을 쓰고, 
신인명에서는 종ㆍ인ㆍ유의 3지작법(支作法)을 씀. 

앞의 것은 비론법(比論法), 
뒤의 것을 연역법(演譯法)에 의한 것.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 [pt op tr]




■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참고 
- 서양 논리학의 3단논법 
‡삼단논법

ω삼단논법



----[‡사용한 다른 페이지]---

http://buddhism007.tistory.com/16672#1533 
sfed--인명정리문론_K0606_T1629.txt ☞인명 
sfd8--불교단상_2564_04.txt ☞◆voiu1533



DICT--[비공개]-내부참조자료_인명[연구용자료]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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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80706_nik_ct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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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722_133245_nik_AB7


○ 2018_0722_152700_can_AB31


○ 2019_1004_154757_nik_CT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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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명 관련 한자 용어 ]  및 인명론의 비판적 고찰 

인명
因明
hetu-vijjā
hetu-vidyā
gtan tshigs kyi rig pa
indian logics

5분작법(分作法) 종(宗),인(因),유(喩),합(合),결(結)의 
3지작법(支作法)

비론법(比論法)
연역법(演譯法)

정리파(正理派)
고인명(古因明)
신인명(新因明)

인론(因論)
인명론(因明論)

인명대소(因明大疏)
인명정리문론(因明正理門論)
인명입정리론因明入正理論
인명입정리론소(因明入正理論疏)


전진(前陳) , 전설(前說) , 소의(所依) ,자성(自性),유법(有法) ,소별(所別)
후진(後陳) , 후설(後說),능의(能依),차별(差別),법(法),능별(能別)

변시종법성(遍是宗法性)-
동품정유성(同品定有性),
이품편무성(異品遍無性)

합작법
이작법

인동품(因同品)
인명삼지작법因明三支作法
인명오분작법(因明五分作法)


● 인명팔문(因明八門)
진능립(眞能立),사능립(似能立) ,진능파(眞能破),사능파(似能破),
진현량(眞現量),사현량(似現量),진비량(眞比量),사비량(似比量),
능립(能立),능파(能破),사능립(似能立),사능파(似能破),
현량(現量),비량(比量),사현량(似現量,사비량(似比量)의 8 항


● 인명33과(因明三十三過)
사종9과(似宗九過)
사인14과(似因十四過)
사유10과(似喩十過)


● 사종9과(似宗九過)
현량상위과(現量相違過)
비량상위과(比量相違過)
자교상위과(自敎相違過)
세간상위과(世間相違過)
자어상위과(自語相違過),
능별불극성과(能別不極成過),
소별불극성과(所別不極成過),
구불극성과(俱不極成過),
상부극성과(相符極成果),


● 사인14과(似因十四遇)
4불성과(四不成過)
6부정과(六不定過)
4상위과(四相違過)

● 4불성과(四不成過)
양구불성과(兩俱不成過),
수일불성과(隨一不成過),
유예불성과(猶豫不成過),
소의불성과(所依不成過),

● 6부정과(六不定過)
공부정과(共不定過),
불공부정과(不共不定過),
동품일분전이품편전부정과(同品一分轉異品遍轉不定過),동분이전부정과(同分異全不定過)
이품일분전동품편전부정과(異品一分轉同品遍轉不定過),이분동전부정과(異分同全不定過)
구품일분전부정과(俱品 一分轉 不定過),구분부정과(俱分不定過)
상위결정부정과(相違決定不定過)


● 4상위과(四相違過)

법자상상위인과(法自相相違因過),
법차별상위인과(法羞別相違因過), 
유법자상상위인과(有法自相相違因過),
유법차별상위인과(有法差別相違因過),

● 9구인(九句因)
동품유이품유(同品有異品有)
동품유이품비유(同品有異品非有)
동품유이품유비유(同品有異品有非有)
동품비유이품유(同品非有異品有)
동품비유이품비유(同品非有異品非有)
동품비유이품유비유(同品非有異品有非有)
동품유비유이품유(同品有非有異品有)
동품유비유이품비유(同品有非有異品非有)
동품유비유이품유비유(同品有非有異品有非有)


● 사유10과

○ 동유5과(同喩五遇)
능립불성과(能立不成過)
소립불성과(所立不成過),
구불성과(俱不成過),
무합과(無合過),
도합과(倒合過),

○ 이유5과(異喩五過)
능립불견과(能立不遣過),
소립불견과 (所立不遣過),
구불견과(俱不遣過),
불이과(不離過),
도리과(倒離過),


● 진능파(眞能破)
입량파(立量破) 
현과파(顯過破)

● 사능파(似能破)
○ 14과류(十四過類) 인명14과류(因明十四過類), 14과(十四過) 

동법상사과류(同法相似過類),
이법상사과류(異法相似過類),
분별상사과류(分別相似過類),
무이상사과류(無異相似過類),
가득 상사과류(可得相似過類),
유예 상사과류(猶豫相似過類),
의준 상사과류(義准相似過類),
지불지 상사과류(至不至相似過類),
무인 상사과류(無因相似過類),
무설 상사과류(無說相似過類),
무생 상사과류(無生相似過類), 
소작 상사과류(所作相似過類),
생과 상사과류(生過相似過類),
상주 상사과류(常住相似過類),







◆vyli9125
◈Lab value 불기2564/04/22/수/10:21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Indochine_ - Le fond de l`air est rouge (Audio).lrc 





○ 2019_1105_145750_canon_BW21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street-with-passangers.jpg!HD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ataclan-jaune-ambre303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teinlen-Motocycles_Comiot



♥Mbabane swaziland, 
W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4023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11/indian-logics.html#9125
sfx--dict/인명.txt
sfd8--불교용어dic_2564_04.txt ☞◆vyli9125
불기2564-04-21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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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명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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