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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2-12-17_대집비유왕경_001 본문

과거조각글/불기2562(2018)

불기2562-12-17_대집비유왕경_001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8. 12. 17. 20:05



®

대집비유왕경
K0073
T0422

대집비유왕경 상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대집비유왕경_K0073_T0422 핵심요약



임시 대장경 열람 페이지 
http://abc.dongguk.edu/ebti/c2/sub2_pop.jsp?nbooknum=229&startpage=1&endpage=43




♣0073-001♧

♧대집비유왕경 상권


>>>

♣0073-001♧성문이나 독각도 동일한 법계를 증득했지만 

그렇게 칭찬을 받지도 못하고 

귀하게 여겨지지도 않는다. 

그러나 

저 여래아라하삼먁삼불타는 

세간·천상·인간·아수라 등이 칭찬하고 귀중히 여긴다. 

>>>

내가 법을 베풀되 

모든 처소에 골고루 법을 베푼다면 

그것을 잘 준다고 한다. 


>>>

♣0073-001♧법을 베풀 때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준다면 

법을 베푸는 중에 가장 훌륭하게 잘 주는 것이라 한다. 


>>>

또한 모든 것을 다 아는 지혜를 성취하겠다는 발원도, 

중생을 이롭게 하겠다는 발원도 하지 않았습니다. 

>>>

선남자·선여인은, 

♣0073-001♧지은 선근을 다 위없는 보리에 회향해야 한다. 


>>>

모든 성문이나 독각의 지혜는 한 방울의 물과 같고, 

♣0073-001♧모든 보살마하살의 지견은 큰 바닷물이 모인 것과 같다. 

>>>




◆vqod1483

◈Lab value 불기2562/12/17




○ [pt op tr]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Julien Dore - Kiss Me Forever.lrc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hristina-Robertson-alexandra-feodorovna-charlotte-of-prussia.jpg!HD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iss_Frances_Sherborne_Ridley_Watts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waziland_-_Portable_market_hut_in_Mbabane



♡Wat Grung See Jayrin ,Thailand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 잡담 ♥대장경 연구 체계의 변경과 버그 방생작업


최근에 대장경 연구 방식이 많이 변경이 되었다. 
그리고 되도록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새로운 방안을 도입했다. 
조각글 상자에 위 아래로 중복해서 날짜가 들어가게 된 것도 그런 사정이다. 

이는 글을 적다가 일정 부분을 다른 경우에도 링크를 걸어서 
사용하려면 
그 부분의 잡담을 잘 정리하고 
골격을 잘 추려서 소제목을 뽑아 걸고 
그리고 북마크를 a name= 형태로 만들어 놓고 
이후 필요할 때마다 그 부분을 링크로 걸어서 
중복을 피하면서 연구를 해나간다는 방안이다. 

글로 적어서 쉬어 보이지만, 간단하지 않다. 
문제는 한번 이렇게 일정 부분을 소제목을 붙여 적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가물가물해지게 마련이다. 

지금 상황도 비슷하다. 
중아함경 념신경 그 부분에 무언가를 적은 것 같다. 
그런데 그 부분을 찾아내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 읽어 본다고 해도 어느 부분이 그 부분인가를 다시 잡아내기 쉽지 않다. 

원레 이 사이트 자체에도 키워드 설정 기능이나 검색기능이 다 있다. 
그런데 글 적기 바쁠 때 일정 부분이 중복되는 것 같다고 해서 
그 부분을 찾으려고 하면 세월이 다 가게 된다. 
한 부분이 그렇고 또 다른 부분이 그렇고 
이런 식이 된다. 

그래서 과거에는 그냥 또 적고 또 적었는데 
이제는 조금 방법을 달리하자는 취지다. 

그런데 링크를 걸 북마크를 만드는 과정에서 
일단 그 부분에 대한 기본정보가 필요하다. 
그런 과정에서 날짜를 각 정보의 골격으로 삼고 
정리하기 위해서 날짜가 필요한데 
그것도 멀리 떨어져 위치한 날짜 정보는 큰 도움이 안 되기에 
바로 밑에 붙여서 기계적으로 일정 위치에 북마크를 생성시키면 
이 정보를 통해서 정리를 하고 
나중에 링크를 걸 상황이 될 때 또 이 정보를 통해서 
쉽게 그 부분을 찾고 하이퍼 링크를 걸게 하자. 
이런 취지다. 

기존에는 한번 북마크를 생성하면 
이런 링크 내용만 다시 따로 모아서 관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나중에 그 부분을 또 이용하려면 
일단 그 페이지를 찾아서 열고 그 안에서 
제목들을 둘러 보아야 했다. 

이것도 사실 상당히 시간이 걸린다. 
그 페이지를 늘 외우고 있겠는가. 

그래서 이번에 prince 님 도움을 받아서 
자신이 반복할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통해서 
바로 찾아내고 
하이퍼 링크 형태를 바로 출력해 붙일 수 있게끔 
조금 더 개선한 것이다. 

여기에 핫키가 중요하다. 
여하튼 북마크 - 하이퍼 링크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려면 
자신이 일정 부분을 잘 정리한 다음 
소제목을 붙이고 
이 소제목을 바탕으로 - 그리고 이 글이 위치한 페이지 주소와 함께 
관련 정보를 잘 묶어서 북마크를 생성시키고 
그리고 다시 그 북마크 부분으로 링크를 연결시키게끔 
일련의 작업이 필요하다. 

상당히 수작업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몇몇 기본적인 정보만 수동으로 입력한 가운데 
여하튼 prince 님이 핫키를 몇번만 작동하면 
자동으로 되게끔 지원해준 것이다. 

그런데 약간의 버그나 개선사항이 많이 보인다. 

원래 사람의 심리가 매 마찬가지다. 
요즘 핸드폰 기능이 대단히 좋은데 
왜 스타워즈에 나오는 것처럼 버튼을 누르면
입체 화면으로 공주가 나타나 춤을 추지 않는가.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을 갖는다는 것이다. 

지금은 북마크 부분이 매번 001 002 이런 형태로 자동으로 
붙여지는데 훗날 다시 방문해서 또 이 페이지에서 작업하면 
또 001 이렇게 붙게 된다. 
그런다고 과거에 몇번 까지 사용했는가까지 확인하기는 곤란하다. 

그래서 소제목을 붙일 때 그 소제목에 맞게 즉 숫자 중복이 안되게 
지원을 해달라고 살짝 요청중이다. 

여하튼 이 경우에 핫키를 외우는 것이 기본이다. 

이 용도의 핫키는 모두 an  으로 시작한다. 
왜 그래야 했는지 모르지만, 외우기에 부담된다. 

an , c 부터 an , v  an ,s  이런 형태다. 

이제야 생각난다. an , s 

이것으로 샘플을 하나 붙여보려고 지금 생각중이다. 
왜냐하면 버그를 빨리 발견해내야 
편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발견하면
기존에 작업한 것 까지 같이 다 또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dict-list--editing_text.TXT
출처: http://buddhism007.tistory.com/entry/마음-현상의-이해#gsc.tab=0 [불교진리와실천]
○ 마음현상에 대한 논의 - 전체 내용


그런데 기존에 소제목을 붙여 정리한 것이 그다지 많지 않기에 
실험하기가 마땅하지 않다. 

일단 대상에 대해서 살피고 싶다. 
그런데 과거에 반복한 느낌이 든다. 

이런 경우에 위 핫키를 사용해 대상이란 글자를 입력하면 된다. 
이런 뜻이다. 

일단 샘플 형태로 뽑아 낸 것이다. 



■■■

○실답지않음과 대상의 문제
http://buddhism007.tistory.com/4121#004
sfed--유식이십론_K0608_T1590.txt
sfd8--불교단상_2562_03.txt ☞○실답지않음과 대상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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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내용을 외부대상으로 이해하게 하는 사정과 마음의 시설
http://buddhism007.tistory.com/4048#003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sfd8--불교단상_2562_02.txt ☞○현실내용을 외부대상으로 이해하게 하는 사정과 마음의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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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내용이 마음내용이라고 할 때 현실내용을 외부대상으로 이해하게 하는 사정
http://buddhism007.tistory.com/4048#001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sfd8--불교단상_2562_02.txt ☞○현실내용이 마음내용이라고 할 때 현실내용을 외부대상으로 이해하게 하는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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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식무경에서 마음과 대상의 의미
http://buddhism007.tistory.com/3672#003
sfed--대승기신론_K0616_T1666.txt
sfd8--불교단상_2561_10.txt ☞○유식무경에서 마음과 대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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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t-list--editing_text.TXT
출처: http://buddhism007.tistory.com/entry/마음-현상의-이해#gsc.tab=0 [불교진리와실천]
○ 마음현상에 대한 논의 - 전체 내용



이 가운데에서 또 한번씩 들어가서 어떤 내용인가 골라야 한다고 보는데 
이것은 테스트다. 

이렇게 출력된 다음에 알아서 필요없는 부분은 또 지우면 된다. 

나중에는 유식무경 이렇게 키워드를 넣어서 
검색하면 그것만 뽑아서 붙일 수도 있다. 
이런 뜻이다. 

prince 님 때문에 상당히 작업이 편해진 느낌이 든다. 

그런데 여전히 손을 올려 놓고 생각하면 
생각대로 입력 되고 편집되는 키보드를 제공해주지 않고 있어서 
불만이다.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5293#1483 
sfed--대집비유왕경_K0073_T0422.txt ☞대집비유왕경 상권
sfd8--불교단상_2562_12.txt ☞◆vqod1483
불기2562-12-17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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