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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관세음보살 수행방법 본문
K0426V13P0826c04L;
爾時觀世音菩薩卽從座起頂禮佛足而白佛言
이 때 관세음(觀世音)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까지 머리를 조아려 예를 올리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世尊憶念我昔無數恒河沙劫於時有佛出現於世名觀世音我於彼佛發菩提心
"세존이시여, 저는 셀 수 없는 항하사겁(恒河沙劫)전의 일을 생각해 보니,
관세음(觀世音)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셨을 때, 저는 그 부처님께 보리(菩提)의 마음을 내었습니다.
彼佛教我從聞思修入三摩地
그 부처님께서는 저에게 '듣고 생각하고 닦는 지혜[聞思修]로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가라'고 가르쳐주셨습니다.
初於聞中入流
처음에 듣는 성품 가운데[聞中]서 성품의 흐름[流; 法流]을 따라 들어가니,
亡所所入旣寂
소리의 대상[所: 聲塵]이 없어지고,
소리의 대상[所]과 들어간 지혜[入]가 이미 고요해지니,
動靜二相了然不生
소리의 움직임과 조용한 두 모양은 전혀 생기지 않았습니다.
如是漸增聞所聞盡
이렇게 점차 증진(增進)하여 듣는 지혜[聞; 動靜을 아는 지혜]와 듣는 대상[所聞; 動靜]이 다하고,
盡聞不住 覺所覺空
들음이 다한 자리[盡聞; 듣는 지혜와 듣는 대상이 사라짐]에도 머물지 않으니,
깨닫는 지혜[覺; 能覺, 들음이 다한 줄 아는 智慧]와 깨닫는 대상[所覺; 들음이 다한 곳]이 공하여,
空覺極圓
공(空; 覺과 所覺이 空함)을 깨달은 지혜[覺; 空을 아는 智慧]가 지극히 원만해져서,
空所空滅
공의 지혜[空; 能空, 覺과 所覺이 滅한 줄 아는 智慧]와
공의 대상[所空; 覺과 所覺이 滅한 곳]이 멸하자,
生滅旣滅
寂滅現前
생멸(生滅; 動·靜·根·覺·空)이 이미 멸하여,
적멸(寂滅)한 경지가 앞에 나타났습니다.
忽然超越世出世閒十方圓
明獲二殊勝
그러자 홀연히 세간과 출세간을 초월하여 시방이 원만하게 밝아지면서
두 가지 뛰어난 능력을 얻었습니다.
一者上合十方諸佛本妙覺心與佛如來同一慈力
첫째는 위로 모든 시방 부처님의 본래 깨달음의 묘한 마음과 합하여
모든 부처님의 사랑의 힘과 동일한 능력이며,
二者下合十方一切六道衆生與諸衆生同一悲仰
둘째는 아래로 시방의 일체 육도중생(六道衆生)과 합하여
모든 중생의 간절한 소원[悲仰]과 동일한 능력입니다.
世尊由我供養觀音如來蒙彼如來授我
如幻聞薰聞修金剛三昧
與佛如來同慈力故
세존이시여, 저는 관음여래(觀音如來)를 공양하며,
그 여래께서 가르쳐주신
'환술(幻術)처럼 듣는 성품을 훈습하여
듣는 성품을 수행하는 금강삼매[如幻聞薰聞修金剛三昧]'를 받들어 닦아서
여래와 사랑의 힘이 같기 때문에,
令我身成三十二應入諸國土
제 몸은 서른두 가지의 순응력[三十二應]을 성취하여 모든 국토에 들어갑니다.
....
fr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6권 [119 / 252] 쪽
K0426V13P0826c04L; 爾時觀世音菩薩卽從座起頂禮佛
K0426V13P0826c05L; 足而白佛言世尊憶念我昔無數恒
K0426V13P0826c06L; 河沙劫於時有佛出現於世名觀世
K0426V13P0826c07L; 音我於彼佛發菩提心彼佛教我從
K0426V13P0826c08L; 聞思修入三摩地初於聞中入流亡
K0426V13P0826c09L; 所所入旣寂動靜二相了然不生如
K0426V13P0826c10L; 是漸增聞所聞盡盡聞不住覺所覺
K0426V13P0826c11L; 空空覺極圓空所空滅生滅旣滅寂
K0426V13P0826c12L; 滅現前忽然超越世出世閒十方圓
K0426V13P0826c13L; 明獲二殊勝一者上合十方諸佛本
K0426V13P0826c14L; 妙覺心與佛如來同一慈力二者下
K0426V13P0826c15L; 合十方一切六道衆生與諸衆生同
K0426V13P0826c16L; 一悲仰
K0426V13P0826c17L; 世尊由我供養觀音如來蒙彼如來
K0426V13P0826c18L; 授我如幻聞薰聞修金剛三昧與佛
K0426V13P0826c19L; 如來同慈力故令我身成三十二應
K0426V13P0826c20L; 入諸國土
....
世尊若諸菩薩入三摩地
K0426V13P0826c21L; 進修無漏勝解現圓我現佛身而爲
K0426V13P0826c22L; 說法令其解脫若諸有學寂靜妙明
K0426V13P0827a01L; 勝妙現圓我於彼前現獨覺身而爲
K0426V13P0827a02L; 說法令其解脫若諸有學斷十二緣
K0426V13P0827a03L; 緣斷勝性勝妙現圓我於彼前現緣
K0426V13P0827a04L; 覺身而爲說法令其解脫若諸有學
K0426V13P0827a05L; 得四諦空修道入滅勝性現圓我於
K0426V13P0827a06L; 彼前現聲聞身而爲說法令其解脫
K0426V13P0827a07L; 若諸衆生欲心明悟不犯欲塵欲身
K0426V13P0827a08L; 淸淨我於彼前現梵王身而爲說法
K0426V13P0827a09L; 令其解脫若諸衆生欲爲天主統領
K0426V13P0827a10L; 諸天我於彼前現帝身而爲說法
K0426V13P0827a11L; 令其成就若諸衆生欲身自在遊行
K0426V13P0827a12L; 十方我於彼前現自在天身而爲說
K0426V13P0827a13L; 法令其成就若諸衆生欲身自在飛
K0426V13P0827a14L; 行虛空我於彼前現大自在天身而
K0426V13P0827a15L; 爲說法令其成就若諸衆生愛統鬼
K0426V13P0827a16L; 神救護國土我於彼前現天大將軍
K0426V13P0827a17L; 身而爲說法令其成就若諸衆生愛
K0426V13P0827a18L; 統世界保護衆生我於彼前現四天
K0426V13P0827a19L; 王身而爲說法令其成就若諸衆生
K0426V13P0827a20L; 愛生天宮驅使鬼神我於彼前現四
K0426V13P0827a21L; 天王國太子身而爲說法令其成就
K0426V13P0827a22L;
web: http://blog.paran.com/buddhism007/44650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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