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erine Lara - Johan
불기2562-08-23_불설목련문계율중오백경중사_001
Edith Piaf - Jimmy C'est Lui
http://buddhism007.tistory.com/5107
● [pt op tr] fr sfed--불설목련문계율중오백경중사_K0929_T1483.txt ☞불설목련문계율중오백경중사
이미 앞 조각글에서 현실 일체가 마치 침대에 누어서 꾼 황금이나 바다꿈 내용처럼 그 관계가 하나같이 엉뚱한 형태로 얻는 내용으로 실답지 않은 내용인데
그러나 현실은 또 정작 꿈은 아니어서 그런 관계가 주어지면 그런 내용을 무한히 반복해 얻고 자신만 그런 내용을 얻지 않고 그런 조건에 놓여진 이들은 영희나 철수를 포함해 다수가 다 함께 그렇게 얻고 또 그 내용도 한 측면에서 얻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측면에서 얻기에 그것을 오히려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면서 그것을 받아들이는 전도 망상분별 현상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이 사정을 게임에 비유해서 설명했는데 예를 들어 어떤 게임에서는 W 키를 누르면 이상하게 어떤 무기가 발사되고 그런다면 그것은 알고보면 엉뚱한 내용인데도 그러나 그런 게임을 하면 할 때마다 그런 관계로 그런 내용을 얻게 되고 또 자신만 그런 내용을 그렇게 얻는 것이 아니고 그런 조건에 놓여진 이들은 영희나 철수를 포함해 다수가 무량하게 그렇게 얻고 또 그 내용도 한 측면에서 얻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측면에서 얻기에 그것을 오히려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면서 그것을 받아들이게 된다는 사정을 통해 전도망상현상을 일으키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게임이 실답지 않음을 미리 잘 이해하면 앞과 같은 사정때문에 결코 게임을 실답다고 보지는 않는데 그러나 현실은 그런 사정때문에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는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 게임이 대단히 유행하기에 이런 사정을 대부분 잘 이해한다고 보지만, 그런데 망집현상이 강한 경우는 오히려 사정이 그렇기에 게임도 대단히 실다운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나아갈 수도 있다.
현실을 놓고 보면 게임이지만, 그 게임을 놓고 해설하는 어떤 이는 요즘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런 활동으로 년간 17 억 수입을 거두고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참고 http://news.mk.co.kr/newsRead.php?no=301022&year=2018
이처럼 왠만한 사업자가 거두기 힘든 소득을 게임 해설만으로 거두고 있는데에는 이 게임을 대단히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게임해설을 청취하는 이들이 대단히 많다는 사정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다.
실답지 않다고 대부분 보는 게임이 그 게임을 해설하는 활동만으로 1 년에 17 억을 얻게 한다. 생각해보면 놀라운 일이 아닌가. 그런데 이런 현상을 두고 놀라는 입장은 처음 게임은 실답지 않게 대하다가 이로 인해 17 억이라는 거대한 금액을 수익으로 얻는다는 사실을 대해서는 그 금액은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기 때문에 놀라게 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런 경우는 게임 산업이 매년 거두어 들이는 수익을 보면 또 놀라게 될 것이다. 수많은 게임 개발 회사 가운데 *니지 이런 게임을 개발한 한 회사가 1 년에 거두어 들이는 매출액이 대략 1 조 7500 억원대이고 순수익은 대략 6000 억원대로 보고 되고 있다.
그래서 이런 금액을 놓고 이것을 대하면 어떤 이가 그런 수익 금액을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는 만큼 그런 수익을 거두어 들이게 하는 게임 역시 대단히 실답다고 평가할 만하지 않은가. 그래서 무시할 수 없다고 볼 것이다.
그런데 본래 게임 내용은 비현실적이고 실답지 않다고 보는 것은 사실인데 그것이 실답게 받아들여지는 과정은 사실은 현실에서 망집을 일으킨 이가 자신이 대하는 현실을 실답게 대하는 그 사정과 마찬가지다.
여하튼 요즘은 이런 게임이 있어서 이 게임을 통해 현실의 실답지 않음에 대해 비유적으로 설명을 하지만 만일 그런 게임이 없는 상황이었다면 이 설명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오늘날은 게임 외에도 그런 내용이 대단히 많다. 영화의 내용에서 하늘을 나는 이런 주인공이 나타나 활약하는 영화가 있다면 그것이 과연 실다운 내용인가. 그런데 그 영화가 거두는 수익도 또 마찬가지다.
요즘은 가상현실 기기도 개발되어 있는데 이것도 알고보면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런 것이 설령 없어도 소설이나 만화 연극 이런 것 하나하나가 다 같은 사정이므로 앞의 비유 내용은 시대를 막론하고 비유로 사용할 내용을 찾을 수 있다.
그런데 본래 실답지 않은 내용을 놓고 그것을 실답게 여기면서 대하게 되는 그 사정이 다 공통적이다.
막대한 현금을 놓고도 같은 내용을 이야기하게 된다. 그 현금이 갖는 가능성은 대단한데 여하튼 그 현금을 가진 이가 그 현금을 통해 성취시키는 각 내용들로 끝내 얻게 되는 내용을 다 나열해본다면 그것이 무엇인가 이것을 잘 확인해야 한다.
그것을 확인하지 않으면 앞 내용만으로 또 실답지 않은 게임을 붙들고 늘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한 개인이 여하튼 100 조가 아니라, 1000 억 조에 해당하는 현금을 가진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그것으로 무수한 재화나 용역을 바꾸어 갖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수없이 나열해도 마찬가지다.
그 사정을 빨리 파악하는 방안이 바로 삼국유사에 조신 항목이 이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 사정을 그렇게 빨리 깨닫지 못하면 위와 같은 활동이 알고보면 여기에 있는 산더미 같은 짐을 자신이 어깨에 지고 힘들여서 저 산 너머에 옮겨 놓고 삶을 마치는 활동이라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그렇게 한 생을 보내기 쉬운 것이다.
그래서 알고보면 이런 활동을 열심히 맡아서 해주는 분들은 마치 사막에서 카라반들의 짐을 지고 이곳에서 저곳으로 열심히 날라주는 낙타들처럼 대단히 고마운 활동을 하는 것만은 사실이다. 낙타 이름에서 보듯 이들의 활동이 여하튼 다른 이를 즐겁게 해주는 활동을 하기에 또 현실에서 그런 소득을 얻고 유지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그 자신이나 그와 관련된 다른 이들이 모두 그렇게 그 삶 안에서 끝내 얻는 것이 그것뿐이라는 것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다.
수행자의 소득도 적지는 않은데 이런 측면으로 비교하면 곤란하다. 왜냐하면 수행자가 거두는 소득을 이와 비교하면 수행자가 가장 첫 단계라고 할 초발심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얻는 가치와 소득만 놓고 비교해도 이들 전체가 얻는 소득을 가볍게 넘게 되기 때문이다.
이미 가치저울에서 이 사정을 간단히 살폈는데 가치저울의 한쪽에 자신의 심장이나 두 눈을 올려 놓고 다른 쪽에 화폐를 얼마큼 쌓아 올려야 균형을 이루게 되는가 이 문제부터 기본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거꾸로 이런 심장을 가치를 재는 기본 단위로 삼아 1로 표시하면 세계의 총 화폐액이 갖는 가치는 소숫점 이하로 표시하게끔 상황이 바뀐다는 사정부터 먼저 잘 파악해야 한다.
그런데 가치비교과정에서 각 내용이 상대적으로 갖는 가치를 그렇게 보지 못하면 현실에서 실답지 못한 내용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곧바로 가치를 뒤바꿔 대하는 현상을 겪게 마련이다.
여기에 나오는 조신은 한자로는 調信인데 한글로 시감상하면 早信으로 감상해서 일찍 믿고 이처럼 낙타가 짐을 지고 다니다 삶을 마치는 과정을 생략하면 할수록 대단히 현명하다고 시감상을 하게 된다.
현실에는 무량한 재화를 취득하고자 무량한 희망을 벌려 놓고 이를 추구해 나가는 이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에도 미리 빨리 그 극단의 상태에 도달해서 자신이 궁극적으로 그 상태에서 그 이후 무엇을 어떻게 하면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를 먼저 잘 확인하지 않으면
현실에서 그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도 그로 인해 곧바로 무한한 늪에 스스로 빠지게 되고 그 이후 실질적인 낙타가 되어서 힘겨운 짐을 자신의 등에 지고 그 집착을 버리거나 아니면 죽는 그 순간까지 자신이 진 짐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날르는 일만 하고 삶을 마치게 되기 쉽다는 의미다.
그 이후는 또 다른 낙타가 나타나서 그 짐을 지고 같은 행위를 반복해 나가게 마련인데 이것이 욕계에서 수명이 짧고 지혜가 짧아서 평소 좁고 짧고 얕은 협단천 관찰을 통해 현실을 대하고 자신이 가진 집착과 번뇌에 묶여 사역을 당하는 이들이 최종적으로 처하게 되는 공통적인 결과다.
그래서 현실에서 벌들이 모은 꿀은 누가 차지하는가 보면 벌보다 상대적으로 수명이 길고 지혜가 좀 더 많은 인간이 꿀들이 모아 놓은 벌통을 차지하는 것을 보는데 이런 과정이 욕계 전반에 걸쳐 펼쳐지는 것이다.
즉 인간도 알고보면 마찬가지라는 의미다.
오늘 살핀 불설목련문계율중오백경중사란 내용을 보면 각 세계의 지옥이 각각의 하늘의 수명에 비례해서 제시된다는 사정을 보게 된다. 그런데 이 하늘이 모두 욕계내 하늘인 것이다.
그런데 왜 사정이 그런가 그냥 그런가.
그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체가 자신이 선을 닦아 복을 누리고 지혜가 있을 때 만일 그 주체가 자신이라면 그런 상태를 얼마큼 오래 누리고 싶어하겠는가. 딱 1 순간만 누리고 끝나면 좋아하겠는가. 자신이 지혜가 없으면 모르되 그런 좋은 상태가 성취되면 한없이 자신의 지혜를 다하여 얻을 수 있는 만큼 수명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그런 희망을 갖고 현실에 임하지만, 그것이 성취가 안 되면 안타까운 일인데 그것이 성취가 되면 그것을 하늘상태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욕계에서 그런 하늘상태가 각기 쌓은 선과 복덕 지혜에 비례해 그런 수명을 얻게 되는 것인데 문제는 그 주체가 하늘상태로 있으려면 그 하늘과는 서로 대립되고 반대되는 어떤 주체는 반대로 그 기간에 비례해서 지옥에 갇혀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욕계 상황이다.
그래서 자신이 그렇게 까지 오래 고통을 받고 싶지 않다는 것은 자신의 희망이겠지만, 욕계에서는 그렇게 안 되는 사정도 함께 잘 이해해야 한다.
쉽게 생각해보자. 어떤 이가 무엇이던지 자신이 먹고 싶으면 그 생명을 해쳐서 그 살을 먹고, 자신이 원하는 것은 아무것이나 보이는대로 도둑질해서 갖고 아름다운 여인이 눈에 들면 아무나 자신이 취하고 그렇게 하고자 한다고 해보자. 한마디로 계율에서 근본적으로 금하는 살도음망 항목을 모두 다 범하면서 자신의 뜻을 자신 뜻대로 마음껏 성취하려고 하는 입장이다.
그런데 이런 입장에서 자신의 뜻을 뜻대로 성취하는 상태가 보장되면 반대로 이 입장과 대립되는 다른 입장은 거꾸로 그 상태가 바로 자신의 지옥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언제 잡혀 죽을 지도 모르고 언제 자신이 아끼는 재산을 빼앗길지도 모르는데 그러나 그렇게 되어야 앞 주체가 뜻대로 뜻을 성취해서 좋다고 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 그런 피해를 당하는 어떤 주체가 반대로 하늘 상태로 행복하게 잘 지내면서 있으려면 그처럼 살도음망 행위를 마음껏 행하는 그런 주체는 일정한 시설에 갇혀서 지내게 함으로써 그런 행위를 함부로 하면서 하늘의 상태를 훼손시키지 않을 수 있게 해야만 그 상태가 하늘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욕계에서 지옥이 그렇게 각 하늘에 비례해서 시설되는 사정은 이런 사정인 것이다.
이는 현실에서 자신이 조금만 분노가 일어나면 함부로 거리를 지나다니는 이를 살해하고 강도를 행하는 이가 거리를 마음껏 다니게 되면 그 사회는 더 이상 선량한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상태가 아니라고 보는 것과 사정이 같은 것이다.
그래서 사실 그런 행위를 거침없이 행하는 입장은 그 자신 나름대로 그것이 자신에게 좋음을 준다고 보기에 그렇게 하는 것이고 그로 인해 결코 감옥과 같은 곳에 들어가 갇히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닌데 그 뜻과 달리 그가 체포되어 갇히지 않으면 그 사회는 그로 인해 행복을 주는 평안하고 건강한 사회는 아니라고 보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일정한 곳이 행복을 주는 상태가 되려면 그와 같은 행위를 거침없이 행하는 이는 그가 원하던 원치 않던 일정한 시설에 갇혀 다른 선량한 이를 상대로 함부로 해를 끼칠 수 없는 상태로 묶여 지내야 함도 함께 의미하는 것이다.
결국 인간사회는 인간의 평균수명에 준해 일정한 범죄를 행한 이들은 일정한 기간 그런 감옥에 갇히는 시설을 운영하지 않으면 그 사회의 평안함과 행복을 보장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지옥이나 감옥에 갇히는 입장에서 보면 이런 상태는 대단히 바람직한 현상은 분명 아닌데 그래도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것은 그런 사정 때문인 것이다.
그래서 이 모든 내용이 본래 얻을 수 없고 실답지 않다고 제시하게 되지만, 그러나 이상하게도 욕계 안에서는 그런 하늘상태를 성취하는 상태가 있는 한편 또 그에 비례해서 생사고통을 장구하게 받아야만 하는 지옥도 또 함께 있게 된다는 사정을 잘 이해해야 한다.
그것은 간단히 말하면 욕계에서 어떤 주체가 자신의 뜻을 자유롭게 성취하고 행복을 오래 오래 누리고 싶어할 때 바로 그처럼 오래 오래 그 주체가 하늘 상태로 복락을 누리려면 그 복락을 누리는데 장애를 일으키는 행위를 하는 경향을 갖는 주체는 또 그에 비례해서 장구하게 지옥에 갇혀서 지내야 한다는 것을 같이 의미한다는 사정이다.
경전에 제시되는 하늘의 상태나 복락을 누리는 기간이나 지옥에서 어떤 중생이 고통을 반대로 받는 기간이 상상을 초월하기에 쉽게 구라라고 여길 수 있지만, 그것은 현실에서 수명이 짧은 야구르트 균이나 하루살이가 인간이 누리는 수명을 놓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 된다.
그런데 파리가 여름철에 나타나 잠시 활동하고 생을 마치는데 여하튼 그 파리도 그 짧은 시간에 결혼도 하고 자식도 낳고 할 일은 다 하고 바삐 사라지는 것이다.
마찬가지다.
그런데 평소 선업을 닦고 복락과 지혜를 갖춘 어떤 입장에서 자신이 복락을 누리는 기간을 파리의 수명에 맟주어서 누리기를 원하겠는가. 그런데 그렇다면 하늘은 아닌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고 장구하게 복락을 누리려는 그런 뜻이 성취되면 그것을 하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뜻이 성취될 때는 반대면에서 그런 하늘이 평안하게 복락을 누릴 수 있도록 그에 상대해 어떤 중생은 지옥에서 장구하게 고통을 받으며 갇혀지내는 상태가 나타나게 된다는 의미다.
그런 장구한 기간이 구라같지만 구라가 아니고 사실은 각 주체의 본 정체가 유지되는 무량한 기간을 놓고 보면 사실은 경전에 제시된 그런 기간도
오히려 찰나쪽에 가까운 기간이라고 보게 된다.
예를 들어 1 억년이 긴 것 같지만 무한한 기간에서 1 억년이 1 초쪽에 가까운가 9 억년쪽에 가까운가라고 물으면 산수를 아는 이는 1억년은 9 억년쪽보다는 1 초쪽에 오히려 가까운 기간이라고 답하게 된다.
나중에 시간 문제를 또 살펴야 하지만, 이 역시 본 바탕이 공하고 과거나 현재 미래를 얻지 못하는 가운데 이런 내용들이 제시된다는 사정을 미리 잘 이해해야 한다.
일단 여기까지 살피고 실답지 않은 게임이지만, 왜 그것이 실답게 여겨지게 되는가 그 사정을 잘 살피는 한편
그와 마찬가지로 현실에서도 비록 그것이 실답지 않지만, 왜 그것이 실답게 여겨지게 되는가 그 사정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는 그런 사정으로 실답게 여겨지기 쉽지만, 꿈처럼 게임처럼 본래 실답지 않다는 것을 잘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경전에서 제시하는 내용들도 이와 같은 바탕에서 제시되는 것이다. 본 바탕에서 그런 내용을 얻을 수 없고 따라서 비록 실답지 않지만, 여하튼 지옥이나 하늘이 현실에서 인간이 대하는 현실처럼 그렇게 생생하게 한편 그렇게 장구하게 유지되는 사정을 먼저 잘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록 실답지 않지만, 그런 형태로 그 누군가는 여하튼 잘못된 망집에 바탕해서 일정한 업을 행한 결과 비록 그 각 내용이 실답지 않고 엉뚱하다고 볼 수는 있지만, 그로 인해 장구하게 생사고통을 생생하게 겪어 나가게 된다는 이 사정이 바로 생사현실 문제인 것이다.
Sargent practiced his own form of Realism, which made brilliant references to Velázquez, Van Dyck, and Gainsborough. His seemingly effortless facility for paraphrasing the masters in a contemporary fashion led to a stream of commissioned portraits of remarkable virtuosity (Arsène Vigeant, 1885, Musées de Metz; Mr. and Mrs. Isaac Newton Phelps-Stokes, 1897,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d earned Sargent the moniker, "the Van Dyck of our times."[107][...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Singer_Sargent Title : artist-in-the-simplon Info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se_3_2013-06-30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Rose_3_2013-06-30.jpg Description Amaranth-colored roses Date 30 June 2013, 13:04:18 Source Own work Author FASTILY Licensing[edit] I, the copyright holder of this work, hereby publish it under the following licenses: GNU head Permission is granted to copy, distribute and/or modify this document under the terms of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Version 1.2 or any later version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with no Invariant Sections, no Front-Cover Texts, and no Back-Cover Texts. A copy of the license is included in the section entitled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w:en:Creative Commons attribution share alike This file is licen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2.5 Generic, 2.0 Generic and 1.0 Generic license. You are free: to share – to copy, distribute and transmit the work to remix – to adapt the work Under the following conditions: attribution ж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8/83/Rose_3_2013-06-30.jpg ▩ mus3fl--Rose_3_2013-06-30.jpg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owntown_Brooklyn_skyline_from_One_World_Observatory_3
Description English: Downtown Brooklyn skyline as seen from One World Observatory in June 2015 Date 19 June 2015, 22:01:46 Source Own work Author MusikAnimal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Aldinga,_South_Australia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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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dinga / ɔː 리터 D ɪ ŋ 쪽에서 소리를냅니다 ə / 의 교외 애들레이드 에서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의 약 45 킬로미터 (이십팔마일) 남쪽에 위치한 애들레이드 시내 중심 에서 Onkaparinga의시 . Aldinga는 Aldinga 평원에서의 양식 개발에 대한 대응으로 1850 년대에 도시로 시작되었습니다. 1857 년 경 마을의 레이아웃은 지역 농부 인 Lewis Fidge에 기인합니다. 이 도시는 '호텔, 교회, 대장장이 가게 및 기타 여러 상점 및 거래소 건설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보고되었습니다.' 1870 년대에는 남호주 중북부의 토지 가용성과 같은 토지의 생산성 감소와 기회의 결합으로 인구 감소가 발생했습니다 . 그러나이 마을은 걸프 세인트 빈센트 (Gulf St Vincent) 의 동부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계속되는 구 코치로드 (Old Coach Road)의 현재 위치로 인해 남태평양 주요 도로 (Main South Road) 의 일부로 생존했습니다 . Aldinga 우체국은 1851 년에 문을 열었으며 1992 년에 폐쇄되었습니다. ▶▶▶ [참조링크8]en.wikipedia.org
○ [pt op tr]CSIRO_ScienceImage_4569_Cutting_hay_at_Aldinga_south_of_Adelaide_in_South_Australia_1992 English: Cutting hay at Aldinga, south of Adelaide in South Australia. 1992. Date 26 July 2007 Source http://www.scienceimage.csiro.au/image/4569 Author John Coppi, CSIRO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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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street-in-rouen-1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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