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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시 지축산 뒤 지쌍산(持雙山)에 이르렀는데 그 산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묘하고 가히 볼만하여 순금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곳에 4대왕천이 있어서 모든 천자들이 그 사이를 오가고 있었다. 수미산 왕은 높이가 여러 산들에 비해 뛰어났다. 이 산왕의 동쪽에 이름이 지국(持國)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살고 있는 궁성(宮城)도 또한 지국이라고 불렀다. 그 성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었고 둘레는 천 유순이었는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쌓은 담장[金牆]이 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으며, 금성 위에 4녀장(女墻)1)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 다시 겹담[重墻]이 있는데 오감을 통하는 길로 이 또한 4보(寶)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 또한 다시 매우 수려하고 기묘하고 장엄하였으니, 101 가지의 색깔 그림으로 꾸몄었다. 땅은 또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綿)과 같았고 묘한 고운 천과 같아서 발을 아래로 하면 따라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 일어났으며, 하늘의 만다라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 놓았는데 깊이가 무릎에 이를 정도였다.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이지러진 꽃을 꺾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주었으며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가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라[優鉢羅] 꽃ㆍ발눌마(鉢訥摩) 꽃ㆍ구모타(俱母陀) 꽃과 분나리가(奔拏利迦)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 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2)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末度) 장ㆍ마달망(摩達網) 장ㆍ가담말리(迦譚末梨) 장ㆍ파낭(播囊)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지국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또 다음으로 수미산 남쪽에 이름이 증장(增長)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 또한 증장이라고 불렀다.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며, 둘레는 1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 장ㆍ마달망 장ㆍ가담말리 장ㆍ파낭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증장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또 다음으로 수미산 서쪽에 이름이 광목(廣目)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 또한 광목이라고 불렀다.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고, 둘레는 1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 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曼陀羅)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 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고 단정하고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가지고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末度) 장ㆍ마달망(摩達網) 장ㆍ가담말리(迦譚末梨) 장ㆍ파낭(播囊)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광목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었다. 또 다음으로 수미산 북쪽에 이름이 다문(多聞)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은 아나가박제(阿拏迦嚩帝)라고 불렀다.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며, 둘레는 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曼陀羅)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 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ㆍ발고리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 장ㆍ마달망 장ㆍ가담말리 장ㆍ파낭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하였다. 저 광목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이와 같이 또 여섯 제석[六帝釋]이 멸하는 기간이 지나갔다. 또 다음으로 지쌍(持雙)산 가에서 향자(向者)인 5백 선인이 그 사이에 살면서 멀리 정생왕이 오는 것을 보았다.
그때에 추면(醜面) 선인이 성을 내어 말하였다. ‘저 싸우고 다툼하던 왕이 또 다시 여기에 오네.’ 곧바로 두 손을 들어 물을 움켜쥐어 안내하고 보좌하는 군대[導翼兵] 무리에게 뿌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았다. 이때 군대를 관장하는 신[主兵神]이 선인의 무리에게 말하였다. ‘청정한 행을 닦는 이가 만약 분노하면, 어느 곳에서도 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오. 이제 이 정생왕은 큰 인왕(仁王)이니, 그대 향자가 주력(呪力)으로 더할 것이 아니다.’
그때에 정생왕은 차츰 그곳에 이르러 물었다. ‘어떤 사람이 병사들[兵衆]을 막아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가?’ 군대를 관장하는 신이 대답하였다. ‘선인의 무리가 막고 있습니다.’ 왕이 말하였다. ‘이 모든 선인의 무리는 모든 사랑 중에서 무엇을 최상으로 치는가?’ 군대를 관장하는 신이 대답하였다. ‘신선의 우두머리[仙尊]가 사랑하는 것은 머리카락 땋는 것을 으뜸으로 치나이다.’ 왕이 말하였다. ‘이제 그 머리카락을 잘라서 모두 모아다가 나를 안내하고 도와주는 이를 삼으리라.’ 왕이 겨우 말을 하고나자 저 선인의 무리는 그 머리카락이 저절로 잘렸고, 자연스레 각각의 손에 활과 살을 가지고 선구자[前驅]를 과녁으로 하려 하였다.
그때에 왕의 여보(女寶)가 앞으로 나와서 왕에게 말하였다. ‘천자시여, 이들 선인의 무리는 수행자들입니다. 왕께서 놓아주시기 원하옵니다.’
왕이 말하였다. ‘뜻대로 하라.’
그때에 여러 선인의 무리는 정진력 때문에 다섯 신통(神通)을 증득하였다.
저 정생왕이 스스로 승력병(勝力兵)과 더불어 몸을 공중에 들어서 차례차례 다시 앞으로 나아갔다. 그 수미산은 물이 나고[出水] 물이 드는[入水] 데가 각각 8만 유순이며, 4면 각각의 너비가 8만 유순이고 둘레가 32만 유순이었다. 아래로는 금으로 이어진 땅이 웅크리고 앉았는데, 갖가지 장엄과 수려한 4보로 이루어져 있었다. 저 수미산에 4면이 있는데, 동쪽 면은 파지가(頗胝迦)로 이루어졌으며 서쪽 면은 백은(白銀), 남쪽 면은 유리(瑠璃), 북쪽 방면은 황금(黃金)이었다. 또 산의 네 모퉁이에 무릇 네 봉우리가 있다. 저 동남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다. 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金剛手) 야차 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서남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오. 파지가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서북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오. 황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동북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인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또 수미산에 4층급이 있다. 그 첫째 층은 옆으로 1만 6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견수천(堅首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둘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둘째 층은 옆으로 8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지만천(持鬘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셋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셋째 층은 옆으로 4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상교천(常憍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넷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넷째 층은 옆으로 2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4대천왕(大天王)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살고 있다.”
---------- 1) 여장(女牆), 여원(女垣). 성 위의 얕은 담. 성가퀴. 2) 산스크리트 sudha의 음사(音寫). 감로(甘露).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reystone011-6may08_004
English: An unclassified megalithic tomb situated on the north slopes of Faulagh mountain, Kilcommon, Erris, County Mayo Author Comhar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Buddhism in Czech Republic [san-chn]
aikāntikatā 一向 [san-eng]
ajña $ 범어 the ignorant person [pali-chn]
thīna-middha 惛眠蓋 [pal-eng]
pappo.thetvaa $ 팔리어 abs. of pappo.thetihaving flapped; having beaten. [Eng-Ch-Eng]
到岸 【參照: 到彼岸】 [Muller-jpn-Eng]
總標 ソウヒョウ general outline [Glossary_of_Buddhism-Eng]
DEVAEAR☞ Syn: Divine Ear; Supernatural Hearing. See also: Spiritual Powers. “One of six miraculous powers. Supernatural hearing is the ability to hear the sounds of humans and nonhumans, distant and near sounds, and so on. The degree of this power differs according to one’s karmic reward or yogic (samadhi) achievement.” Chan: 474 #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