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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7-07-30_경율이상-k1050-041 본문
『경율이상』
K1050
T2121
제4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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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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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율이상』
♣1050-041♧
제4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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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201_154628_can_exc 원주 구룡사
❋❋본문 ♥ ◎[개별논의]
석가모니 부처님의 탄생게(誕生偈)는 수행본기경(修行本起經)에는 다음과 같이 소개된다.
하늘 위와 하늘아래 나 홀로 존귀하다.
삼계의 모든 고통을 내 마땅히 편안케 하리라.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오당안지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吾當安之
{ 『수행본기경』(修行本起經) 보살강신품菩薩降身品 K0765 }
그리고 이와 비슷한 내용이 각 경전에 조금씩 표현을 달리하여 소개된다.
‘천상천하에 오직 나만이 가장 높은 존재이다.
3계(三界)가 다 괴로움인데 그 무엇이 즐겁겠는가?’
천상천하 유아위존 삼계개고 하가락자
天上天下 唯我爲尊 三界皆苦 何可樂者
{ 『태자서응본기경』(太子瑞應本起經)] 권상(卷上) }
이 세간 가운데 내가 가장 높구나.
나는 오늘부터 목숨 받는 일이 끝났네.
세간지중아위최승 아종금일생분이진
世閒之中我爲最勝 我從今日生分已盡
{ 『불본행집경』(佛本行集經) 제8권, 6. 수하탄생품 }
“이것이 곧 나의 최후생(最後生)의 몸이다.
하늘 위에도 하늘 밑에도 오직 나만이 존엄하다.”
차즉시아최후생신 천상천하유아독존
此卽是我最後生身 天上天下唯我獨尊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雜事) 제20권} ,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만이 높노라
천상천하유아위존
天上天下唯我爲尊
{ 『선견율비바사』(善見律毘婆沙)] 권4 등 K0937 V24 P329a }
그리고 탄생게는 빠알리(Pāli) 경전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된다.**
“나는 세상의 최상자[最上者, 가장 뛰어난 이(agga)]다.
나는 세상의 최승자[最勝者, 가장 강하고 우수한 이(seṭṭha)]다.**
나는 세상의 최존자[最尊者, 가장 공경 받는 훌륭한 이(jeṭṭha)]다.
이것이 마지막 생이다. 더 이상 다시 태어남은 없다.”
'aggohamasmi lokassa,
seṭṭhohamasmi lokassa,
jeṭṭhohamasmi lokassa,
ayamantimājāti, natthidāni punabbhavo'ti.
{ Acchariyabbhuta suttaṃ Majjhima Nikaya := 미증유법경(未曾有法經), 중부(中部) MN 123)
한편 경전에는 과거 <비바시불>의 탄생게도 다음처럼 소개된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요도중생 생로병사”
天上天下 唯我爲尊 要度衆生 生老病死
“하늘 위나 하늘 아래 오직 내가 존귀하다.
중생의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제도하리라.
{ 『불설장아함경』(佛說長阿含經) 제1권 1. 대본경(大本經) K0647 }
위 비바시불의 탄생게는 빠알리(Pāli) 경전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된다.**
"aggo'hamasmi lokassa,
jeṭṭho'hasmi lokassa,
seṭṭho'hamasmi lokassa,
ayam antimā jāti, natthi'dāni punabbhavo"ti. **
{ Mahāpadānasuttaṃ Dīghanikāyo :=대본경(大本經) 장부(長部) }
그리고 이와 비슷한 구절은 다음 부분에도 제시된다.
( Kathāvatthuppakaraṇaṃ Bodhiyābuddho'tikathā niṭṭhitā. )
탄생게송의 의미
○ 홀로 존귀함(유아독존)의 사정
수행본기경(修行本起經)에 석가모니 부처님의 탄생게(誕生偈)가 다음과 같이 소개된다.
하늘 위와 하늘아래 나 홀로 존귀하다.
삼계의 모든 고통을 내 마땅히 편안케 하리라.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오당안지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吾當安之**
여기서 나 홀로 존귀하다. (유아독존唯我獨尊)라고 밝힌다.
빨리경전에서도 세상의 ‘최상(最上)’ ,‘최승(最勝)’ ‘최존(最尊)’ 이라는 표현으로 부처님이 가장 최고임을 천명하고 있다.
이 구절을 세간에서 자기(自己)만 잘 났다고 자부(自負)하는 독선적(獨善的)인 태도(態度)로 오해하기도 한다.
또는 각자의 주체성(我)은 각각 귀하다는 의미로 확대해석하기도 한다.
물론 본 바탕 실상의 측면에서 부처와 중생은 차별을 얻을 수 없다.
그러나 생사현실 안에서는 부처와 일반 범부 중생의 차별은 크다.
부처는 생사현실에서 실상의 정체를 올바로 깨닫는다.
그리고 중생을 올바로 제도할 능력을 갖춘다.
이런 점에서 부처는 일반 범부와 크게 다르다.
한편, 인천교 입장에서는 하늘에 태어나는 것을 최고 수행 목표로 여긴다.
그래서 3계 가운데 하늘을 최상상태로 여기기 쉽다.
하늘은 물론 3악도의 생사고통을 벗어난 상태다.
그래서 그 자체만 놓고보면 생사고통의 문제가 적다.
그러나 이 역시 생사윤회에 묶여있다.
그래서 그 상태로 방치하면 끝내 3계 생사 윤회의 묶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다시 생사고통에 묶이게 된다.
그래서 깨달음을 통해 근본적으로 망집을 제거해야 한다,
그래서 생사묶임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야 한다.
그런데 부처님이 바로 이런 대용을 중생에게 가르쳐 생사 묶임에서 벗어나게 한다.
그래서 생사현실 안에서 부처는 최상의 존재가 된다.
그래서 위 구절은 부처가 이번 생에 성불(成佛)하여 이런 뜻을 성취함을 명백히 표명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부처님의 법이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이 위없이 바르고 옳음도 함께 나타낸다.
또한 생사현실에서 그런 법을 깨달은 부처의 높은 가치(價値)를 표명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경율이상』
♣1050-041♧
◎◎[개별논의]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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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ri5893
◈Lab value 불기2567/07/30 |
na_Jeanne Moreau - Tu M'ag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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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bhikṣuṇī-khaṇḍa
『사분율(四分律)』에 나오는 20건도(犍度)의 하나.
비구니의 계율을 밝힌 편장(篇章)의 이름. 『사분율』 48권에 있다.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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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보여래(多寶如來)
단(檀)
단단(斷斷)
단위(單位)
달마(達磨)
담마난제(曇摩難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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