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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9-19_현우경-k0983-013

선현 2023. 9. 19. 13:48



®


『현우경』
K0983
T0202

제13권/전체1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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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현우경』 ♣0983-013♧




제13권/전체1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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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우경』 ♣098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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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현우경_K0983_T0202.txt ☞제13권/전체13권
sfd8--불교단상_2567_09.txt ☞◆vuqk7239
불기2567-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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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淨土】
[예토(穢土)]
중생(衆生)의 세계는 탐(貪)ㆍ진(瞋)ㆍ치(痴) 의 삼독(三毒)에 의해 이루어진 예토(穢土)이다.
이에 대해 불타(佛陀)가 머무는 세계는 오직 깨달음에 의한 거룩한 청정(淸淨) 광명각(光明覺)의 세계다.
그래서 정토(淨土)라 한다.
또 정찰(淨刹)・정계(淨界)ㆍ정국(淨國)이라고도 한다.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는 열반(涅槃)의 적극적인 활동을 인정,
열반(涅槃)을 성취한 무수(無數)한 불(佛)이 각각 무량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교도(敎導)활동을 전개한다.
그런데 그 불(佛)이 머무는 세계를 불국정토(佛國淨土)라고 한다.
유마경(維摩經) 권상(卷上) 불국품(佛國品)에는 마음이 청정(淸淨)하면
국토(國土) 또한 청정(淸淨)하다
( 심청정국토청정(心淸淨國土淸淨) ㆍ심정토정(心淨土淨))고 했다.
깨달음을 열면 이 사바세계(娑婆世界)가 그대로 정토(淨土)가 된다
(사바즉적광(娑婆卽寂光))라고 했다.
또 법화경(法華經)에는 영산정토(靈山淨土), 화엄경(華嚴經)에는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
대승밀엄경(大乘密厳經)에는 밀엄정토(密嚴淨土) 등을 설(說)하고 있다.
이들 내용이 그것이다.
또 무량수경(無量壽經) 등에서는 사바세계 이외의 타방(他方)에 존재하는 불국정토(佛國淨土)를 설시(說示)했다.
또 다른 경(經)에서는 미래(未來)에 건설될 정토(淨土)가 있다고도 한다.
이러한 정토(淨土)는 보살이 본원(本願)에 의해 구상(構想)하고 무량한 수행(修行)을 통해서 성불(成佛)할 때에 완성되는 국토(國土)다.
그리고 극 국토에는 그 불세계(佛世界)에 나고자 하는 중생들이 왕생(往生)한다고 한다.
타방세계(他方世界)에 있는 정토(淨土)로서
아미타불의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
아촉불(阿閦佛)의 동방묘희세계(東方妙喜世界),
석가불(釋迦佛)의 서방무승세계(西方無勝世界),
약사불(藥師佛)의 동방정유리세계(東方淨瑠璃世界) 등이 있다.
이들 제불(諸佛)의 정토(淨土)는 각각 사바세계로부터 각각 다른 방향에 있다.
그래서 시방정토(十方淨土)라고 한다.
정토교(淨土敎)에서는 특히 아미타불의 서방정토(西方淨土)를 소중하게 여긴다.
그리고 저 세계에의 왕생(往生)을 강조한다.
극락세계는 수마제(須摩提)(범어 sukhāvatī)의 번역이다.
묘락(妙樂)ㆍ안락(安樂)ㆍ안양(安養)ㆍ낙방(樂邦)등의 뜻을 갖는다.
이 정토(淨土)는 보살이 닦는 인행(因行)의 보(報)로서 이루어진 보토(報土)다.
그것도 불타(佛陀)가 중생올 구제하기 위해 거짓으로 나타낸 응화토(應化土)이다.
이 국토가 서방(西方)으로 10만억 국토(國土)롤 지나서 실재(實在)하는 것인가?
아니면 중생의 마음 가운데 있는 것인가? 하는 등에 대한 제설(諸說)이 있다.
정토교(淨土敎)에서는 보토(報土)로서 서방(西方)에 실재(實在)한다고 한다.
그리고 거기에 왕생(往生)하여 받는 낙(樂)에 대해 왕생요집권상(往生要集卷上)에, 다음과 같은 십락(十樂)을 설(說)하고 있다.
⑴ 성중래영락(聖衆來迎樂) ( 임종(臨終)할 때 아미타불과 관음ㆍ세지의 2 보살 등이 와서 맞이하여 정토(淨土)에 인도하는 것),
⑵ 연화초개락(蓮華初開樂) ( 연꽃에 의탁하여 정토(淨土)에 왕생(往生)<화생(化生)>하므로 그 연꽃이 처음 열릴 때 정토(淨土)의 장엄(莊嚴)을 보게 되는 것).
⑶ 신상신통락(身相神通樂) ( 삼십이상(三十二相)의 몸과 천안(天眼) 등의 5 종의 신통(神通) <오통(五通)>을 얻는 것).
⑷ 오묘경계락(五妙境界樂) ( 색(色)ㆍ성(聲)・향(香)ㆍ미(味)ㆍ촉( ) 의 5 경(境)이 승묘(勝妙)한 것 ).
⑸ 쾌락무퇴락(快樂無退樂) ( 즐거움을 받는 일이 무궁하여 끝이 없는 것 )
⑹ 인접결연락(引接結緣樂) ( 전에 연(緣)을 맺었던 은인(恩人) 등을 정토(淨土)에서 맞이하는 것) .
⑺ 성중구회락(聖衆俱會樂) ( 많은 보살들이 한 곳에 모이는 것 ).
⑻ 견불문법락(見佛聞法樂) (불타를 뵙고 그 법문(法問)을 쉽게 들을 수 있는 것 ).
⑼ 수심공불락(隨心供佛樂) ( 마음대로 자유자재(自由自在)하게 시방(十方)의 제불(諸佛)을 공양(供養)하는 것 ). 。
⑽ 증진불도락(增進佛道樂) ( 수행정진이 잘 되어 마침내 불과(佛果)에 오르는 것)
등이 그 십락이다.
또 극락(極樂)에는 변지(邊地)ㆍ의성(疑城)ㆍ태궁(胎宮)ㆍ해만계(懈慢界) 등이 있어서
불지(佛智)를 의심하는 중생들이 태어나는 곳이라고도 한다
( 극락(極樂)에 도달하는 도중에 있는 나라라고도 한다. 또는 미타정토(彌陀淨土)의 화토(化土)라고도 한다. )
<☞ 불토(佛土) >
정토(淨土)는 불(佛)의 세계다.
또 불토(佛土)에는 없지만 미륵보살의 도솔천(兜率天)이나
관세음보살의 보타락산(普陀洛山) 등도 정토(淨土)라고 할 수 있다.

정토교【淨土敎】
자력적(自力的)인 수행을 하는 것을 성도교(聖道敎)라 한다.
이에 대해 아미타불의 본원력(本願力)을 믿고 그 힘에 의해 극락정토에 왕생(往生)할 것을 발원(發願)하는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일단 극락세계에 가서 아미타불과 성인들의 교화를 받아 불법(佛法)을 성취하고는 다시 사바세계의 중생들을 구제할 것을 발원(發源)하는 종파다.
어느 경우나 극락정토(極樂淨土)를 전제로 하는 교(敎)이므로 정토교(淨土敎)라 한다.

 2무상(無常)의 하나. 온갖 사물이 시시각각으로 변화 생멸하여 잠깐도 쉬지 아니함을 말함.


답 후보
● 염념무상(念念無常)
염불왕생(念佛往生)
염불회향(念佛廻向)

염착(染着)
영험(靈驗)
예찬(禮讚)
오경(五境)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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