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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1-21_불설부인우고경-k0837-0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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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1-21_불설부인우고경-k0837-001

선현 2024. 1. 22.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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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부인우고경』
K0837
T0571

불설부인우고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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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부인우고경』 ♣083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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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부인우고경』 ♣083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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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1/2568-01-21-k0837-001.html#1623
sfed--불설부인우고경_K0837_T0571.txt ☞불설부인우고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1.txt ☞◆vlgb1623
불기2568-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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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친(世親)이 지은 『구사론(俱舍論)』을 근본 경전으로 하고 세운 종(宗). 소승교에 딸린 설일체유부종(說一切有部宗)의 일파. 불멸 후 9백년 경 세친이 나서 『비바사론(毘婆沙論)』을 연구하다 의심을 품고, 경부(經部)를 배우면서 그 장점을 취하여 『비바사론』을 비평하고, 마침내 새로운 기축(機軸)을 열었다. 그 뒤 철혜(徹惠)ㆍ세우(世友)ㆍ안혜(安慧) 등이 주석서를 지어 한때 인도에 성행하였다. 563년(陳나라 천가 4) 진제(眞諦)가 『구사론』을 번역, 비로소 중국에 전파되었다. 현장(玄奘)이 다시 번역하자 『구사론』의 연구가 활기를 띠었는데, 그 문하에 원유(元瑜)ㆍ신태(神泰)ㆍ보광(普光)ㆍ법보(法寶) 등이 나서 『광기(光記)』ㆍ『보소(寶䟽)』 등을 지어 『구사론』 연구가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었다. 그 뒤 회소(懷素)ㆍ규기(窺基)ㆍ원휘(圓暉)ㆍ둔린(遁麟)ㆍ혜휘(慧暉) 등이 소승을 연구하였다. 구사종의 대의(大意)는 설일체유부종의 3세(世) 실유(實有), 법체(法體) 항유(恒有)의 종지(宗旨)를 말함에 있으나, 안으로는 경부(經部)의 현재 유체(有體), 과거 무체(無體)에 동의(同意)를 나타냈다. 곧 무표색(無表色)ㆍ14불상응법(不相應法)ㆍ3무위(無爲) 같은 것도 유부종(有部宗)에서 실체가 있다고 함에 반하여, 그것은 가정적(假定的) 존재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 그 일례. 

우리나라에는 신라 때에 전래한 듯. 지증국사비(碑)에 “毘婆娑先至則…”이란 문구가 있다. ⇒<유사어>아비달마구사론<참조어>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답 후보
● 구사종(俱舍宗)

구시나계라(拘尸那揭羅)
구원겁(久遠劫)
구차제정(九次第定)
권대승(權大乘)
궤생물해(軌生物解)
규환지옥(呌喚地獄)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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