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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3-09-13_불설화수경_002 본문

과거조각글/불기2563(2019)

불기2563-09-13_불설화수경_002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9. 9. 13. 04:43



®


『불설화수경』
K0396
T0657

제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불설화수경』 ♣0396-002♧




제2권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 2020_0907_152112_nik_ori_rs 양산_통도사


○ 2020_0908_180020_can_ar42 합천_길상암


○ 2020_0904_084341_nik_ct10 여주신륵사


○ 2020_0907_122427_nik_ar45 양산_보광사


○ 2020_1017_163003_can_ab41_s12 삼각산_화계사


○ 2020_0907_134353_nik_ct13 양산_통도사


○ 2020_1017_155723_can_BW21_s12 삼각산_화계사


○ 2020_1017_154939_can_BW21_s12 삼각산_화계사


○ 2020_0907_143220_can_ct37 양산_통도사


○ 2020_0930_144916_nik_ar1 용주사


○ 2019_1105_122112_can_ar47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19_1105_163344_can_ct18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19_1106_141533_nik_ct8 화순_운주사_쌍봉사_풍광


○ 2020_0910_124009_can_ar22 속리산_법주사


○ 2019_1106_170127_can_exc 화순 쌍봉사


○ 2020_0908_160846_can_bw24 합천_해인사


○ 2019_1105_160219_can_AB7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19_1105_132817_nik_ar21_s12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20_0904_091456_can_ct18 여주신륵사


○ 2020_0930_133750_nik_AR12 용주사


○ 2019_1106_110621_nik_BW25 화순_운주사_쌍봉사_풍광

 

 

 

◆vdvz2723
◈Lab value 불기2563/09/13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woman-with-guitar-and-piano-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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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ablo-picasso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woman-with-guitar-and-piano-191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egonia_×_hiema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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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Tuberous begonias (Begonia × tuberhybrida Voss) flowers in Kew Gardens, England.
Author Emőke Dénes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apitol,_Melekeok,_Pal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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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pitol in Melekeok, the capital of Palau.
Author Lukas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Château de Saint-Germain ,France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 전국 가짜달 주의보

요즘 전 세계적으로 가짜 달이 돌고 있다. 
한가위를 맞이해 전가족이 보름달을 보게 된다. 
그런데 진품 달과 가짜 달을 잘 구별해서 감상해야 된다.

유사품 가짜 달을 보며 한가위를 보내면 곤란하다.
한 해가 몽땅 가짜 취급받을 수 있다.
그래서 가짜 진짜 달 판별법을 살피기로 한다. 
돗수가 다른 안경이나 색안경을 준비한다.
그리고 이 안경을 쓰고 벗고 한다. 
그런 가운데 달을 본다. 

그러면 그 때마다 가짜 달은 그 크기나 색상이 달라진다.
자신이 안경을 쓰고 벗고 함에 따라 달의 크기나 색상을 바꿔진다.
정말 그렇다면 대단한 일이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진짜 달이 그럴리는 없다 .

그래서 자신이 안경을 쓰거나 벗고 한다고 하자. 
그런 경우에도 크기나 색상이 달라지지 않는 달이 있다고 하자.
그런 달이 진짜달이다. 

진품 가품 확인하여 유사품에 속지 않아야 한다. 
그런 가운데 한가위를 잘 보내야 한다. 


돗수가 다른 안경이 없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손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손으로 눈을 눌렀다 뗐다 한다.
그럴 때마다 달 모습이 달라진다고 하자.
그런 달은 가짜 달이다. 
상식적으로 진짜 달이 그럴리는 없다. 
그래서 그렇게 행하는 순간 전후에도 그대로 있는 것만이 진짜 달이다. 


손가락으로 눌러 달이 2 개가 보일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한개는 분명 가짜다. 
그런데 나머지 하나도 사정이 같다.
그래서 역시 가짜다.  [제 2의 달]
그래서 잘 판별해야 한다. 



이런 보충 방안을 사용할 수 있다.

손으로 눈을 가린다.
그러면 아예 안 보인다. 
이 경우 달이 사라졌다고 하자.
그러면 올해 다른 사람들은 한가위에 달을 구경하기 힘들 것이다. 
그러나 다행이다. 
처음 본 달은 가짜 달이기 때문이다. 

천개의 강에 천개의 달이 있다 [월인천강月印千江]
그러나 강 숫자에 따라 달이 늘고 줆이 있을 리 없다. 
이런 것이 가짜 유통되는 달 이야기이다. 

[ 아래 자료사진은 현재 유통되는 대표적인 가짜 달 모습 - 샘플]




















석가모니 부처님이 별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다음 게송이 전한다.



▸ 별을 보고 깨닫게 되었지만
깨달은 뒤에는 별이 아니네.
사물을 뒤쫓지 않지만
무정(無情)은 아니네.

세존 견명성오도 게운 
’世尊 見明星悟道 偈云 

因星見悟 悟罷非星
인성견오 오파비성
不逐於物 不是無情
불축어물 불시무정◂
...


출처 『선문염송집』 1권(K1505 v46, p.4b21-b22)
참조 한국불교전서 『백운화상초록불초직지심체요절』 





이는 깊은 철학이라기보다는 생활실용 팁에 해당한다. 
여하튼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진짜달은 찾아보면 현실에서 얻는 내용 안에서 진짜달은 찾을 수 없다. 


만일 평소 자신이 대하던 달을 진짜달이라고 가정해보자. 
이런 달을 놓고 평소 자신이 자신 크기나 색상을 자신 맘대로 변경시킬 수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자신은 대단한 수퍼맨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은 착각일 뿐이다. 
전문용어로는 망집현상을 일으켰을 뿐이다. 

그리고 위 내용이 갖는 실용성은 다음이다. 




그리고 위 내용은 달만 사정이 그렇지 않다. 
알고보면 평소 대하는 사과도 그렇다. 
그리고 생사현실 일체가 그렇다. 
따라서 삶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그리고 현실에서는 이들 가짜를 대할 때 자세를 잘 취해야 한다. 
가짜라고 해도 좋은 것은 좋다고 할 수 있다. 
마치 만화나 영화와 같다

그런데 이런 가짜로 인해 극심한 생사고통을 장구하게 겪게 된다면 문제다. 
따라서 이를 잘 해결해야 한다. 


그래서 이런 상태에 처하지 않으려면 미리 예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가짜달에서 보듯 현실 일체가 가짜라는 사정부터 잘 이해해야 한다. 
여기에는 평소 자신이 자신으로 여기고 대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그런 가운데 이를 진짜로 잘못 여기고 집착을 갖게 되는 상태가 문제다. 
그리고 그런 바탕에서 도저히 행할 수 밖에 없다고 여기고 매순간 업을 행한다. 
그런 상태로 임하면 극심한 생사고통을 받는 상태에 처하게 된다. 
3 악도가 그것이다. 


이는 낭떨어지에 떨어져 허리가 부러지는 고통을 당하는 상황과 같다. 
그렇게 되기 전에 낭떨어지로 걸어가는 행위[업]을 행했다. 
그런데 그렇게 낭떨어지로 걸어간 것은 무언가 그 방향에 좋은 것이 있다고 여겨서 그렇게 한 것이다. 


이 관계가 생사현실에 적용된다. 
이른바 혹-업-고의 관계다. 
번뇌 망상분별과 집착을 혹이라 표현한다. 
그래서 이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낭떨어지를 향해 걸어갈 때 걸음을 멈추는 노력이 1 이라고 하자. 
그런데 낭떨어지에 떨어진 다음 이 고통을 해결하는 노력은 이보다 훨씬 크다. 
그리고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평소 자신이 대하는 생사현실이 가짜임을 잘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그에 대해 집착을 제거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바탕에서 매 순간 행위의 선택방향이나 자세를 
평소와 모두 반대방향으로 달리 취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곧 수행방안이다. 


그래서 이를 통해 평소 가짜에 대해 갖던 집착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또 평소 가짜에 대해 취하던 자세를 모두 중지해야 한다. 
이후 그와는 모두 정반대방향으로 
즉, 매 경우 수행방안으로 바꿔 취해 임해야 한다. 
이것이 기존에 가짜에 묶여 생사고통을 받는 상태로부터 벗어나오는 탈출방안이 된다.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11/2563-09-13-k0396-002.html#2723
sfed--불설화수경_K0396_T0657.txt ☞제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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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聖種性 ショウシュショウ sagely seed-nature
[Glossary_of_Buddhism-Eng] SUPREME, PERFECT ENLIGHTENMENT☞
Syn: Supreme Bodhi; Anuttara-Samyak-Sambodhi.

[fra-eng] interdisons $ 불어 for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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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관자재보살 명호 40 번째는?




22
다시 부처님께 사루어
말씀하시되
세존이시여,
모든 인간과 천상에서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는
15가지 좋은 삶을 누리며,
15가지 나쁘게 죽지 않을 것입니다.
그 나쁘게 죽지 않음이란,
첫째는 굶주리거나 곤한 어렵거나 괴로움으로 죽지 않고,
둘째는 형틀에 결박을 당하거나 매를 맞아 죽지 않으며,
셋째는 원수 맺은 이에게 보복을 당하여 죽지 않고,
넷째는 군대에서 서로 살해함으로 죽지 않음이요,
다섯째는 호랑이나 늑대 등
악한 짐승에게 해침을 당하여 죽지 않으며,
여섯째는 독사나 지네 등
독한 곤충에게 물려죽지 않으며,
일곱째는 불에 태워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으며
여덟째는 독한 약에 의해서 죽지 않음이요,
아홉째는 기생충 또는 무당의 저주에 의해 죽지 않으며,
열째는 미치거나 기억을 잃어 죽지 않음이요,
열한째는 산이나 나무, 절벽, 언덕에서 떨어져 죽지 않으며,
열두째는 나쁜 사람이나 도깨비한테 죽지 않음이요,
열세째는 삿된 귀신이나 악귀가 홀려 죽임을 당하지 않으며,
열네째는 나쁜 병에 걸려서 죽지 않음이요,
열다섯째는 분에 맞지 않게 죽거나 자살로 죽지 않습니다.
이 대비신주를 외우고 가진 자는
이와 같은 열다섯가지 나쁘게 죽는 일을 받지 않나이다.
● 이혜리 夷醯唎<二十二> e hṛ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0
바라 아바 례다마니
鉢囉<二合>入嚩<二合引>隸哆摩抳<四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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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256일째]
극락세계일겁 $ 127▲不可說不可說為 一 ● 不可說轉, ○□□□□,袈,不,離,善

□□□□□□,於袈裟幢世界金剛堅佛剎為一日一夜;袈裟幢世界一劫,於不退轉音聲輪世界善勝光明蓮華開敷佛剎為一日一夜;
不退轉音聲輪世界一劫,於離垢世界法幢佛剎為一日一夜;離垢世界一劫,於善燈世界師子佛剎為一日一夜;
□□□□□□,어가사당세계금강견불찰위일일일야;가사당세계일겁,어불퇴전음성륜세계선승광명련화개부불찰위일일일야;
불퇴전음성륜세계일겁,어이구세계법당불찰위일일일야;이구세계일겁,어선등세계사자불찰위일일일야;

극락세계의 한 겁은 금강견불(金剛堅佛)이 계시는 가사당(袈裟幢)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가사당 세계의 한 겁은 선승광명연화개부불(善勝光明蓮華開敷佛)이 계시는 불퇴전음성륜(不退轉音聲輪) 세계의 하루 낮 하룻 밤이요,
불퇴전음성륜 세계의 한 겁은 법당불(法幢佛)이 계시는 이구(離垢)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이구 세계의 한 겁은 사자불이 계시는 선등(善燈)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317째]
일체중생불가설 $ 059▲極量極量為 一 ● 阿麼怛羅, ○□□□□,一,知,知,知

□□□□□□□, 一切佛剎不可說,
知眾生身不可說, 知其心樂不可說,
□□□□□□□, 일체불찰불가설,
지중생신불가설, 지기심요불가설,

갖가지 중생들을 말할 수 없고
갖가지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중생의 몸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K0407_T0635.txt★ ∴≪A불설홍도광현삼매경≫_≪K0407≫_≪T0635≫
●K0396_T0657.txt★ ∴≪A불설화수경≫_≪K0396≫_≪T0657≫
●K1159_T1359.txt★ ∴≪A불설화적누각다라니경≫_≪K1159≫_≪T1359≫

법수_암기방안


127 [little finger-넉클knuckle] 새끼마디
59 순[입술] 치아[아] 설 口脣 【구순】 齒牙 【치아】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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