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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0/08/09 (2)
불교진리와실천
●변중변론 [한문]辯中邊論 【범】Madhyāntavibhāṅgabhāṣya. 3권. K-601, T-1600. 당(唐)나라 때 현장(玄奘)이 661년 6월에 옥화사(玉華寺)에서 번역하였다. 줄여서 『중변론』이라고 한다. 대립하는 2변(邊)을 지양한 중도(中道)의 의의를 분별해서 논한 것이다. 세친(世親)이 저술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게송( 『변중변론송』) 부분은 무착(無着)이 미륵(彌勒)에게 받아 세친에게 전한 것이고, 장행 즉 산문 부분만 세친이 지은 것이다. 송(頌)은 본래 변상품(辯相品)ㆍ변장품(辯障品)ㆍ변수대치품(辯修對治品)ㆍ변수분위품(辯修分位品)ㆍ무득과품(無得果品)ㆍ변무상승품(辯無上乘品)의 7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7품을 차례로 해석하여 3권으로 만든 것이 이 책이다. 이역본으로는 진제의..
『변중변론』 K0601 T1600 상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변중변론』 ♣0601-001♧ 상권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불교용어참조] ‡변중변론 [불교용어] 한글번역표현 => 불교용어 **맺음[結] => 결[結~번뇌] ** 행을 더함 => 가행 **행을 더함이 없음[無加行] => => 가행이 없음 착함에 세 가지 장애가 있나니, 첫째는 **행을 더함**이 없음[無加行]이요, => 가행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