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열반경』
K0652
T0007
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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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0-10-30
대반열반경_K0652_T0007_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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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52-002♧
중권_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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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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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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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K0652 T0007
5상분결(上分結)의 하나. 무색애결(無色愛結)과 같음. 무색계의 선정 경계에 탐착하는 번뇌.
답 후보
● 무색탐(無色貪)
무앙수겁(無央數劫)
무위(無爲)
무인무과(無因無果)
무작삼매(無作三昧)
무착(無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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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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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horus Meps - Chante
Lorie - Sur Un Air Latino
Rejane - Besoin D'amour
Quand on s'promène au bord de l'eau (1936)
Karpatt - Leon
Raphael quand revient la n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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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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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ggavamsa
[san-chn]
prati-vi-√śubh 淨除
[san-eng]
koṭibhāga $ 범어 (masc) edge portion
[pali-chn]
saṃkhata 有爲
[pal-eng]
vara.na $ 팔리어 m.the tree Cartaeva Roxburghii.vaara.na (m.), an animal; a kind of eagle. (nt.) warding off; obstruction; resistance.
[Eng-Ch-Eng]
five coverings (of Wisdom) 五蓋
[Muller-jpn-Eng]
毀禁 キキン break commandments
[Glossary_of_Buddhism-Eng]
MONKS AND NUNS☞ See: Sangha.
[fra-eng]
micmac $ 불어 intrigue, machination
■ 다라니퀴즈
자비주 70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88 번째는?
70 만약 가정에 큰 병이 생기며 백가지 좋지 못한 일들이 다투어 일어나고 귀신과 삿된 마군이가 그 가정을 해치고 어지럽게 하며 나쁜 사람들이 함부로 말을 하여 서로 모해하고 집안의 위아래와 안팎이 화목하지 목한 경우 마땅히 대비천안상(大悲千眼像) 앞에 단(壇)과 도량을 설치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대비한 관세음보살 명호를 입으로 부르고 마음으로 생각한 다음 이 다라니를 천편만 외우면 이러한 나쁜 일들은 모두 다 없어지리라. ● 나라근지바가라야 那囉謹墀皤伽囉夜<七十> na ra kin di va ga r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88 싱사 라 뎨가란 다 <二合>僧娑<引>囉<引>諦訖蘭<二合>哆<八十八>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4일째]
일모단처대소찰 $ 046▲一動一動為 一 ● 訶理蒲, ○□□□□,雜,如,一,以 □□□□□□□, 雜染清淨麁細剎, 如是一切不可說, 一一明了可分別。 □□□□□□□, 잡염청정추세찰, 여시일체불가설, 일일명료가분별。 한 터럭 끝에 있는 작고 큰 세계 물들고 깨끗하고 굵고 잔 세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를 낱낱이 분명하게 분별하리라.
[119째]
왕예중찰불가설 $ 119▲不可數不可數為 一 ● 不可數轉, ○□□□□,了,精,智,於 □□□□□□□, 了達諸佛不可說, 精進勇猛不可說, 智慧通達不可說。 □□□□□□□, 료달제불불가설, 정진용맹불가설, 지혜통달불가설。 모든 세계 가는 일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지혜를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법수_암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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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 중권 K0652 T0007
동진 평양사문 석법현 한역
최민자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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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0652V19P0164c01L; 大般涅槃經卷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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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hR\K0652_T0007.txt
sfed--대반열반경3_북본_핵심
K0652V19P0168b08L;
世尊又復告阿難言
세존우부고아난언
欲供養我(=世尊)報於恩者
욕공양아(=세존)보어은자
不必以 此 香花伎樂
불필이 차 향화기악
淨持禁戒 讀誦經典
정지금계 독송경전
思惟諸法 深妙之義
사유제법 심묘지의
斯則名爲 供養我(=世尊)也
사즉명위 공양아(=세존)야
...
“나에게
공양하여 은혜를 갚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이렇게
향ㆍ꽃ㆍ기악으로
공양할 필요가 없다.
금계를 청정하게 지키고,
경전을 독송(讀誦)하고,
모든 법의 깊고 미묘한 뜻을 사유하면
이것을 나에게 공양하는 것이라고 한다.”
...
>>>
일체의 행(行)과 법은
모두 이와 같아
다 무상한 변천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은혜와 사랑으로 만난 것은
모두 이별하게 마련이니,
그러므로
그대는 이제 근심하거나
괴로워하지 말아라.”
>>>
나는 두 번 큰 광명을 놓는데,
첫 번째는
보리수(菩提樹) 아래에서
성불(成佛)하려 할 때
큰 광명을 놓았고,
두 번째는
반열반에 들려고 할 때에
큰 광명을 놓는다.
아난아,
아느냐?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성취한 것도
밤이 다 지나갔을 때였고,
열반에
드는 때도
역시 그와 같다.
너는 이제 알아야 한다.
내가 오늘밤 후야분(後夜分)이 다 지나갈 때에
K0652V19P0167c02L; 盡在鳩尸那城力士生地熙連河側
구시나성 역사(力士)가 태어난 땅인
희련(熙連)강 가 사라(娑羅)숲의
두 그루 나무 사이에서
반열반에 들겠다.”
>>>
“너는 사라숲 속으로 가서
두 그루 나무만이 서 있는 곳을 찾아
그 아래에
물을 뿌리고
청소하여
청정하게 하고,
승상(繩狀:줄을 짜서 만든 의자)을
편안하게 놓되
머리를 북쪽으로
향하게 하여라.
나는 지금
몸이 몹시 괴롭고
피곤하구나.”
>>>
보시한 이는
복을 얻고
자비로운 이는
원한이 없으며
마음이 선(善)을 행하는 이
악(惡)이 소멸되고,
욕망에서
벗어난 이는
번뇌가 없네.
만일 이러한 행을 수행하면
머지 않아 반열반 얻으리.
>>>
K0652V19P0168b08L;
世尊又復告阿難言
세존우부고아난언
欲供養我(=世尊)報於恩者
욕공양아(=세존)보어은자
不必以 此 香花伎樂
불필이 차 향화기악
淨持禁戒 讀誦經典
정지금계 독송경전
思惟諸法 深妙之義
사유제법 심묘지의
斯則名爲 供養我(=世尊)也
사즉명위 공양아(=세존)야
...
“나에게
공양하여 은혜를 갚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이렇게
향ㆍ꽃ㆍ기악으로
공양할 필요가 없다.
금계를 청정하게 지키고,
경전을 독송(讀誦)하고,
모든 법의 깊고 미묘한 뜻을 사유하면
이것을 나에게 공양하는 것이라고 한다.”
>>>
“만약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가
내가 멸도한 후에
발심(發心)하여
나와 (인연이 있는) 네 장소를 간다면
그 얻은 공덕은
헤아릴 수 없을 것이며,
태어나는 곳도
항상 인간 세상과 천상 세계며,
좋은 과보를 받아
다함이 없을 것이니,
무엇이 (인연 있는) 네 장소인가?
첫째는 여래가 보살이었을 때,
가비라패도국(迦比羅旆兜國)
람비니(籃毗尼) 동산의 태어난 곳이요,
둘째는 마갈제국(摩竭提國)의
내가 처음 보리수 아래 앉아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룬 곳이요,
셋째는 바라나국(波羅國)의 녹야원(鹿野苑)에
머물던 선인(仙人)들에게
법륜(法輪)을 굴린 곳이요,
넷째는 구시나국 역사(力士)가 태어난 땅인
희련강 가의 사라숲 속의
두 그루 나무 사이이니,
반열반에 든 곳이다.
이것이 (나와 인연이 있는) 네 장소이다.
만일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와
또 그 밖의 사람들과
외도들이 발심하여
그 곳으로 가서
예배하고자 한다면
그 얻은 공덕도
모두 앞에서
말한것과 같다.”
>>>
나의 몸을 다비하는 것 또한
전륜성왕과 같이 하여라.
그러나
투파를 세우는 것은
성왕과 다름이 있으니
표찰로 장엄하고
아홉 개의 일산을 달아야 한다.
만일 어떤 중생이
비단 번기와
일산을 달고,
향을 사르고
꽃을 뿌리며
또 등불과 촛불을 켜고,
나의 투파에
예배하고
찬탄하면
이 사람은
오랫동안 큰 복과 이익을 얻게 되며,
장래에 머지않아
다른 사람도 또한,
그를 위해 큰 투파를 세우고
그의 몸에
공양하게 될 것이다.
>>>
모든 중생에게
모두 투파를 세우는 것이 아니고
오직 네 사람에게만 탑을 세울 수 있으니,
첫째는
여래(如來)ㆍ응공(應供)ㆍ정변지(正遍知)ㆍ
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
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
불세존(佛世尊)이
중생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겨
세간을 위하여
가장 훌륭한 복밭이 되기 때문에
마땅히 투파를 세우는 것이요,
둘째는
벽지불(辟支佛)이
모든 법을 사유하여
스스로 도를 깨달아 알고
또한 세간 사람들을 복되고 이롭게 하니
마땅히 투파를 세우는 것이요,
셋째는
아라한이
들은 법대로 사유하여
번뇌가 다하고
K0652V19P0170a02L; 亦能福利世閒人民應起兜婆四者
또한 세간 사람을 복되고 이롭게 하니
마땅히 투파를 세우는 것이요,
넷째는
전륜성왕이
전생에 깊은 복의 종자를 심어
큰 위덕이 있고
4천하(天下)의 왕이 되어
7보(寶)를 두루 갖추고
스스로 10선(善)을 행하고,
또 4천하 사람들에게 권하여
또한 10선[善]을 행하게 하니
마땅히 투파를 세워야 한다.
아난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만일 어떤 중생이
모든 공양거리로써
이들 투파에 공양하더라도
그 얻는 복은
차례차례로
점점 작아진다.”
>>>
그 때 세존께서
아난에게
대답하셨다.
“너는 지금 나에게,
'이 구시나 성은
변방이고 좁다'라고
청하지 말아야 한다.
>>>
그 때 대선견왕은
정실(靜室)에서
혼자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나는 과거 세상에
어떤 행업(行業)7)이 있었고
어떤 선근을 닦았기에
세상에 태어나
존귀8)하게 되고
큰 위덕과
색력(色力)과
긴 수명이 있어
다른 사람중에
나와 견줄 이가 없는가.
바로 과거 세상에
보시ㆍ인욕(忍辱)ㆍ자비를 널리 닦아
지금 이와 같은 과보를 얻었을 것이니
나는 이제 마땅히 더욱 수행하고
정진해야겠다'
그리고 곧 사유하여
잠깐 사이에 초선(初禪)을 얻고
나아가 제 4선(禪)까지 얻고,
또 다시 4무량심(無量心)을 닦아 익혔다.
아난아,
대선견왕은
또 부인과 채녀들에게도
4선을 닦게 하였다.”
>>>
● 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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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불파육제 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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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불파육제 등 5백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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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의 위의(威儀)를 잘 갖추지 못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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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성(波波城)으로 가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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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순타(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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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공양 올렸기 때문이네
>>>
저 구시나성을 향하여
>>>
5백 대의 수레를 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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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불가사(弗迦娑)였다.
>>>
가지가지 광명을 놓으셨다.
>>>
가굴차(迦屈蹉)강에 이르셨다.
>>>
희련강 가의 사라숲,
>>>
갑자기 꽃이 피어나
>>>
이름이 우파마나(優波摩那)였다.
>>>
나와 (인연이 있는) 네 장소를 간다면
>>>
비구를 만나려고 하면,
>>>
반열반에 드신 후에 공양법은
>>>
그 때 아난은
>>>
“이 구시나성은
>>>
과거 먼 옛날 이 구시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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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0fl--Edith Piaf - Hymne A L'amour.lrc
2015_0812_205836_nikon.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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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n.wikipedia.org/wiki/File:Studies_of_the_Arm_showing_the_Movements_made_by_the_Biceps.jpg Studies of the Arm showing the Movements made by Biceps q:en:Leonardo da Vinci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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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Astrophytum_flower_340.jpg Slovenčina: Astrophytum hybrid flower Author Skolnik Collection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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