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편집] 풍수지리설과 음양도참설을 기초로 하여 쓰여져 있는 《도선비기》는 고려의 정치 사회면에 큰 영향을 가져왔으며, 민간에 전해지는 저서로는 《도선답산가》(道詵踏山歌), 《삼각산명당기》(三角山明堂記) 등이 있고 그밖에 《송악명당기》(松岳明堂記)·《옥룡기》(玉龍記) 등이 전해지고 있다.
도선국사(도선국사). 연기도선 요공선사는 고려 건국 직전 신라 말기에 살았던 한국의 승려(826~898)이다. 적어도 70여 개의 사찰과 수도원, 암자 등은 도선의 지도와 지휘 아래, 또는 도선의 권고에 따라 태조 왕건의 명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주장한다. 도선국사는 신라시대의 가장 유명하고 많이 인용된 인물 중 하나로, 한국 역사의 나머지 부분부터 현재까지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로 남아 있다.[1] 내용물
유아[■편집] 도선국사는 월출산 서쪽 경사면에 있는 전라남도 영암군 군섬연지구 구림마을에서 왔다.[2] 도선의 성이 김씨라는 기록은 도선이 신라 태종 무열(664-681)의 차남 후예라는 소문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선의 어머니는 아름다운 진주(순수한 지혜의 상징)를 삼킨 착상몽을 꾸몄고, 임신 첫 달 동안 불경을 외치며 고기, 양파, 마늘을 항상 기권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어릴 때부터 도선은 말을 할 수 있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기본적인 수트라의 구호를 배우며 불교의 신동으로 여겨졌다.
도선은 835년 경에 문수암에서 유년기의 일부를 보냈다. 841년 도선은 15세에 영암을 떠나 승려가 되었고, 구례군화엄사에 유학하였다. 도선은 한 달 만에 '화엄경경의 큰 뜻을 꿰뚫어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신비의 문'을 이루었다. 도선은 544년 화엄사를 창건한 명수의 이름인 연이(永i)[1]를 받아 큰 영예를 안았다
. 초창기 성인 생활[■편집] 846년 20세의 나이로 도선은 매우 존경받는 도교 사부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는 혜철 저인선사(惠철을 세운 목사) 밑에서 선(善)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동리산 태안사 수도원.[1]여행한다[■편집]
850년까지 도선은 천도사에서 구족계 자격증을 받고 운봉산 동굴에서 금욕을 실천하고 때로는 태백산굴에서 여름을 보냈다. 그는 난해한 도이스트와 불교 천문, 점성술, 수학, 지질학(명수), 우주론, 아이칭(주역경) 가르침에 초점을 맞추어 당나라로 가서 더욱 연구하였다.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도선은 한반도 전역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지리를 주목하고, 그 독특한 에너지의 근원을 찾았다. 도선은 여행을 마치고 지리산 서쪽에 있는 '볼 언덕'에 산신이 나타나 '풍수지리의 가장 깊은 비밀'을 인류에게 구원을 베푸는 방법'으로 제공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한국의 풍수 체계/위성은 전적으로 중국 풍수지리학의 연구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한국의 신성한/고전적인 토착민 출신이다.[1]
만년의 성인 생활[■편집] 도선은 광양시 옥룡면지구 옥룡사에서 35년간 교편을 잡고 건립, 정착했다. 헌강왕은 지혜와 통찰력으로 유명한 도선 신라의 승려를 천거했다.[1]
풍수설립[■편집] 도선은 '명수'의 다양한 중국 도이스트 학파를 연구하여 이러한 사상과 원리를 한국의 풍경과 문화 환경에 응용하였다. 그가 설립한 비보풍수지리 제도는 개인의 운명과 인테리어 가구 배치보다는 산과 그 범위, 그리고 지역 사회와 국가 전체에 미치는 정신적 물질적 에너지와 그에 따른 영향에 중점을 둔 '자연과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3]
도선은 중국의 풍수지리설을 한국의 땅과 기후조건에 적응시키면서 보다 큰 가치를 중시하여 한국 고유의 독특한 형태인 '풍수지리설'[1]을 만들어 낸 천재성 때문에 이러한 영예를 안고 기억되고 있다.
점쟁이 설치[■편집] 도선도 개인과 왕국을 위한 행사의 진로에 대한 앞으로의 변화를 여러 차례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한반도의 지구 에너지 '스핀'인 '백두대간'의 개념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선은 결과적으로 현대 한국 점쟁이들의 창업자-애국 정신의 한 종류로 여겨진다.[1]
영향[■편집] 도선은 고려 태조가 되는 왕건의 가장 영향력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의 많은 부분을 얻는다. 875년 송악산에 건설 중인 귀족 저택을 지날 때 도선은 그 터의 웅대한 길흉을 알아보고 2년 안에 아내가 위인으로 성장할 아들을 낳아 한국을 새로운 시대로 이끌 것이라고 젊은 주인에게 말한다.
도선은 밀봉된 봉투에 그 남자에게 서류(도선비기로 추정되는)를 주고, 어린 주인은 그것을 안전하게 지키라는 것과 비밀로 하라고 말하고, 그 서류는 소년이 자랄 때만 주라는 것이다.
젊은 주인은 순종했고, 그곳에서 예언자로 태어난 소년은 그 문서 속의 충고를 따랐고, 새로운 고려 왕조의 건국 왕이 되었다.
도선은 특히 도선비구에 수도를 비롯한 전국의 중요한 도시와 성곽의 위치를 정하고, 지석상서로운 곳에 많은 웅장한 절을 건립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조언과 개념을 남겼다.[1]
기말년[■편집] 기록에 따르면 도선은 898년 백운산 옥룡사에서 많은 제자들 앞에서 연꽃 자리에 앉아 있다가 죽었다고 한다.
효공왕은 도선의 사후 요공선사(본질적 공허 명상사)의 호칭을 그에게 내렸다. 그의 제자들이 옥룡사에 그를 기리기 위해 '징성혜등탑'이라는 탑을 세웠으나, 그 탑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Accolades[■편집] 고려 숙종은 사후에 도선을 왕사(왕사/왕실 스승)에 추증했다. 또한 인종은 도선을 가장 높은 계급인 국사(국사)로 승격시켜 성악국사라는 이름/제목이 있고, 통용되는 명칭인 도선국사(도선국사)가 있다.
도선(徒善)[명사][하다형 형용사]한갓 착하기만 하고 주변성이 없음.
도ː선(導船)[명사][하다형 타동사]연해의 구역을 통과하는 선박에 안내자가 승선하여 뱃길을 인도하는 일.
도선(渡船)[명사]나룻배.
도ː선(導線)[명사]전류를 통하게 하는 철사.
● From Kor-Eng Dictionary
도선 도선 [渡船] a ferry(boat); [건네주기] ferrying.▷ 도선료 [-料] ferriage; a ferry charge.▷ 도선업 ferriage.▷ 도선장 a ferry.도선 [導船] pilotage; piloting; (배) a pilot boat.ㆍ ~하다 pilot ᗉa boat>.▷ 도선료 pilotage.▷ 도선사 [-師] a pilot.도선 [導線] a conductor; a conducting wire.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Arhat [san-chn]
lohita-muktikā 赤珠 [san-eng]
matkuṇaḥ $ 범어 (m) bedbug, khatamal [pali-chn]
pīta 三十八行處 [pal-eng]
sampupphita $ 팔리어 pp.in full bloom. [Eng-Ch-Eng]
eight phrases 八句義 [Muller-jpn-Eng]
大慧 ダイエ great wisdom [Glossary_of_Buddhism-Eng]
FORGIVENESS☞ See also: Sin. “Sin is, first of all, an inheritance: ‘The sins of the fathers shall be visited upon the children un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says the commandment. And that’s optimistic. The chain of blindness, of compulsion, continues a lot longer than that, is handed down endlessly, l’dor vador,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We inherit our sins, pass them on to our children, and they to theirs; and all of this we do in the most profound ignorance. Our childhoods are contaminated as were those of our parents, and their parents before them, back and back and back. We are involved and participate in this ignorant sin, and the world around us, with its wars, addiction, pollution, exploitation, testifies to this truth. But it is not our intention, there are no personal villains; but all are victims, receivers and dispensers of the inheritance, unless, at some point, the chain is broken. Forgiveness is the weapon that permits us to open our eyes and see through our veil of protective lies. Your sins are forgotten… Take up your pallet, and walk.” Bruder: 225-226
13 제가 그때 처음에는 초지(初地: 보살 수행단계의 십지 중 첫 단계)에 머물러 있다가 한 번 이 주문을 듣고는 제 8 지(八地)에 뛰어 올랐습니다. ● 혜리마발다사미 醯唎摩皤哆沙咩<十三 >he ri ma va dha ṣa m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