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뢰야삼상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0. 1. 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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뢰야삼상
[한문]賴耶三相
제8 아뢰야식이 가진 3종의 상(相), 
곧 자상(自相)ㆍ과상(果相)ㆍ인상(因相). 

제8식 자체에 모든 법의 인(因)이 되고 과(果)가 되는 뜻을 갖추었으므로, 
이 체(體)와 의(義)의 차별을 나타내기 위하여 3상(相)의 이름을 세운다. 

이 3상은 설명하기 위하여 세운 것이므로
자상(自相) 밖에 인상(因相)ㆍ과상(果相)이 없고, 
이 2상을 떠나서 따로 자상이 있는 것도 아니다. 

자상의 상(相)은 체상(體相)이고
나머지 2상은 의상(義相)이다. 


자상(自相)은
제8식 자체의 상, 
곧 모든 종자를 간직하고 7전식(轉識)에 의하여 모든 종자를 훈장(熏藏)하여 제7식에 집장(執藏)되는 것을 말한다. 


과상(果相)은
제8식이 선악의 업으로 생겨난 이숙(異熟)의 과체(果體). 
이 식은 이숙의 인업(引業)으로 받는 3계(界)ㆍ5취(趣)ㆍ4생(生)의 과체이므로
인업소감(引業所感)의 이숙이라고 하는 점으로써 이 식의 과상을 삼는다. 
이는 중생 총보(總報)의 과체(果體). 
이 총보의 과체로는 업과(業果)와 부단(不斷)과 변삼계(遍三界)와의 세 가지 뜻을 갖는다. 
업과(業果)는 선악의 업인(業因)으로 생긴 이숙(異熟) 무기(無記)의 과(果)를 말하고, 
부단(不斷)은 인위(因位)나 과상(果上)에 본래부터 상속하여 끊어지지 않는 것을 말하고, 
변삼계(遍三界)는 욕계ㆍ색계ㆍ무색계 중에서 어디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 뜻을 가진 것은 제8식뿐이므로 총보의 과체라 한다. 

인상(因相)은
제8식이 모든 법의 인(因)이 되는 상(相), 
곧 모든 색(色)ㆍ심(心) 제법의 종자를 가져 잃지 않고, 
만법이 현행하는 과(果)를 낳는 원인이 되는 것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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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4-01-04
θθ


 

보조

03fl--nirvana/r0960.htm





]]]] ♥> 고통의 현실

]]]]] □> 삶의 고통(아픔)

]]]]]] ■> 생, 노, 병, 사, 일체고관(一切苦觀) ,

]]]]]] ■> 태어남의 고통

]]]]]]] △> 고통의 울음 (인간, 타동물)

]]]]]]] △> 낯선 새 환경

]]]]]]] △> 욕구의 불충족

]]]]]]] △> 모든 기능의 미발육


]]]]] □> 쇠약, 노화의 고통

]]]]] □> 질병, 사고의 고통

]]]]]] ■> 질병의 종류

]]]]]] ■> 사고의 종류

]]]]]] ■> 고통의 종류


]]]]] □> 죽음의 공포


]]] ♡> 건강한 삶에 관한 욕구

(만족과 희망의 실현)

건강치 못한 삶

건강한 삶

]]]] ♥> 건강하지 못한 삶

만족 희망 실현 불만제거 방안


]]]]] □> 현실만족

]]]]]] ■> 장점을 현실에서 찾기

태어남, 늙음, 질병, 죽음의 가치, 즐거움


고는 낙의 전제

병존해 있는 다른 요소의 가치

]]]]]] ■> 자신의 현실을 부러워하고 바랄 입장에서 생각함

희망하는 경우

죽음의 희망

]]]]]] ■> 더 나쁜 점들이 없음을 생각함

더 극심한 고통

]]]]]] ■> 다른 나쁜 점들이 없음을 생각함


 타 생명체

아귀, 지옥, 아수라


]]]]]] ■> 대신 있었을 상황에서 있었을 나쁜 점 없는 것을 보기

건강상태에서의 불만, 다른 요소의 불만


]]]]]] ■> 유사한 다른 많은 상태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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