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t op tr]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France Gall - Débranche.lrc
♥ 잡담 ♥화면이동문제의해결
슬라이드쇼를 진행함에 있어서 통상적으로 주모니터는 작업용으로 사용하고 부모니터를 슬라이드쇼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게 된다.
그런데 지금까지 모니터를 둘 이상 연결할 때 슬라이드쇼창이 매번 주 모니터 창쪽으로만 위치해서 이 위치를 이동시키려면 많은 불편이 따랐다. 그리고 새 슬라이드쇼를 진행할 때마다 매번 이렇게 위치해서 매번 이렇게 이동시키려면 대단히 불편하게 된다.
이것도 일종의 버그의 일종인데 그간 본인 환경에서만 실행할 때는 잘 파악하지 못했었다.
그런데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는 가운데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원칙적으로 모니터가 둘 이상일 때는 두번째 모니터에서 실행이 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주 모니터에서 옮겨 실행하고자 원할 때 핫키를 눌러서 옮겨 가기로 했다.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되어서 다행인데 또 한편 배경음악이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는 상황에선 인터넷 라디오 방송이 나오지 않아서 에러 메세지를 출력해내는 것이 또 문제가 되었다.
그런데 이것은 본인이 한 음악을 repeat 모드로 듣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repeat 모드로 실행하면 연결 안되는 인터넷 음악방송 사이트는 프로그램이 아무리 재생하려고 해도 연결이 안 되어서 에러 메세지가 출력하게 되는 것인데
이 경우 repeat 모드만 제거하면 연결안되는 인터넷 라디오 사이트들은 건너뛰고 연결되는 사이트나 디스크 내 음악파일을 재생해준다는 것을 간신히 알게 되었다.
이런 일들이 버그 테스트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상당히 성가신 작업인데 해결방안을 알아내면 좋은데 아무리 찾아보아도 방안을 찾아내지 못하면 상당히 답답해진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파일용량을 줄이고자 사진 처리 화질을33% 정도로 줄여서 처리하게 되는데 이 경우 감상에 큰 문제가 없는가를 테스트해보기 위해서 조금 더 큰 모니터 화면으로 옮겨가서 또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런데 조금 화질은 떨어지지만, 그 자체가 예술적인 처리라고 감상하는 자세를 취하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보게 된다.
이 경우 화질을 높이면 처리하는데에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처리되어 나오는 사진 용량도 너무 커지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현재 약간의 대표 사진만 뽑아 처리했는데도 2 주간 시간을 들여 처리해 166 기가 정도가 되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화질을 더 높이면 시간도 더 오래 걸리고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도 몇 배가 더 커지게 되어서 상당히 곤란하게 된다고 본다.
이런 문제에서 개별 사진이나 처리모드마다 다 사정이 제각각 다르기에 대략적인 비율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원본사진을 크기는 원본 크기 그대로 하고 화질만 33% 화질로 처리하면 대략 용량이 5 내지 10 분 1 로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원본사진 용량이나 처리모드에 따라 다 다르지만, 6 메가 정도된 원본사진을 처리하면 1.4 메가 정도가 되고 이것을 기초로 중간이나 작은 사이즈를 섞어 28 모드 정도씩 처리하면 다시 30 메가 정도가 된다. 그래서 1000 장 정도 처리하면 30 기가 정도가 나오게 된다. 그래서 파일 처리시간과 처리된 사진의 용량 문제를 함께 생각하면 33% 정도 화질로 처리하는 것이 그나마 적절하다고 보게 된다.
그리고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은 또 이와 달리 조금 더 사이즈를 작게 해 1200 사이즈 정도로 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는 적절하다고 보게 된다.
디스크에서 폴더를 찾아서 사진을 검색할 수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것도 상당히 번거롭다.
그래서 지금 행하는 방식은 디스크에 들어 있는 사진 등의 파일을 일단 목록으로 만들어 두고 큰 범주에서 랜덤으로 추출해서 슬라이드쇼를 진행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음악도 사정이 비슷하다고 본다. 그래서 디스크내 파일들을 무조건 목록 파일에 담아 놓고 큰 범주로 나누어 랜덤으로 추출하게 하는 것이다.
이 경우 폴더의 분류나 정리를 일일히 하지 않고도 목록 파일안에서 원하는 형태로 파일들을 재배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새로 파일이 추가되는 경우 기존에 목록파일과 합쳐서 다시 정리하려고 하면 이전에 했던 정리작업을 또 다시 해야 하는 어려움이 생긴다.
이 경우는 기존 목록 파일에 새 파일을 합치지 않고 목록 파일 자체를 새로 하나 더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보게 된다.
요즘 이런 정리작업만 하다보니 조각글 쓰는 데에 조금 상황이 어렵다.
이전 조각글에서부터 일정한 주제를 살피기로 했는데 계속 미루고 쓰지 못하고 있어서 마음이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