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三階敎
삼계불법(三階佛法), 또는 제삼계불법(第三階佛法). 중국 수나라 때 신행(信行)이 비롯한 1파. 송나라 때까지 약 4백년 동안 존속. 그 주장하는 바를 보면 (1) 시대로써 불교를 구분하여 3계단으로 하니, 불 입멸 후 1천년, 혹은 1천5백년까지를 정법(正法)ㆍ상법(像法), 곧 제1계(階)ㆍ제2계로 하고, 그 뒤를 말법 시대,곧 제3계라 함. (2) 불교를 믿는 사람으로 보아 상(1승기)ㆍ중(3승기)ㆍ하(세간기)의 셋으로 나누는 것. (3) 장소로 보아 현실에 죄에 물든 세계와 이상(理想)의 청정세계에도 3계단을 나누어, 말법 요계(澆季)의 시대에 흐리터분한 지혜와 그릇된 비판으로 시종(始終)하는 사람들에게 대하여는, 정법 때ㆍ상법 때의 사람을 교화하던 교(1승교ㆍ3승교)로는 구제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 하여, 치우처 『법화경』을 생각하며, 치우처 아미타불을 생각하는 교법을 시대 착오(錯誤)의 교라 하며, 장차 우리들은 여러 부처님과 경전에 귀의하여야 구제될 것이라고 하여 소위 보법(普法)ㆍ보불(普佛)의 불법을 주창하였다. 보불이라 함은 혈상의 불, 경 중에 말한 불, 이밖에 사마불(邪魔佛)과 아울러 일체 중생도 포함하였으니, 그 이유는 일체 중생은 모두 여래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 부처가 될 것이며, 또 경 가운데 일체 중생에 대하여 부처라는 생각을 하라고 말하였기 때문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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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성제 팔정도 37도품 깨달음 삼법인 사법인 법 번뇌 업 오온 윤회 수행 열반 연기 중도 선정 반야 마음 마음작용 진여 법성 색 공 유식 여래장
인물
석가 십대제자 용수
역사와 종파
원시불교 부파불교 상좌부 불교 대승불교
경전
경장 율장 논장 팔리어 한역 티베트
성지
팔대성지 룸비니 부다가야 사르나트 라즈기르 슈라바스티 산카샤 바이샬리 쿠시나가르 상좌부 불교 성지 바간 앙코르 와트 보로부두르
지역별 불교
한국 미얀마 스리랑카 인도 일본 중국 태국 티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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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계교(三階敎)는 수나라(隋) 때 신행(信行: 540~594)이 새로 일으킨 불교의 일파이다.[1] 수나라 시대로부터 송나라 시대에 걸치는 약 400년간 유행한 혁신적 · 이단적인 종교이며 삼계종 · 삼계불법 · 보법종(普法宗)이라고도 한다.[1] 삼계교라는 낱말의 의미는 "제3 단계의 불교"이다.[2] 신행은 당시 활발했던 말법사상(末法思想)에 입각하여 말법상응(末法相應)의 가르침으로서 설법하였다.[2] 신행은 불교를 3단계로 나누었으며 신행 당시는 이미 제3 단계의 말법에 들어가 있다고 보았다.[2] 어리석고 악한 범부(凡夫)는 제1 단계의 1승(一乘), 제2 단계의 3승(三乘) 등의 별법(別法)에 의탁하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2] 따라서, 불에 차별을 인정하지 않고 법에 차별을 인정하지 않으며 승에 차별을 인정하지 않고, 일체불(一切佛) · 일체법(一切法) · 일체승(一切僧)에 귀의, 일체악(一切惡)을 끊고 일체선(一切善)을 닦는 제3 단계의 보법(普法)의 가르침이 아니고서는 구원되지 않는다 하여 제3 단계의 불교, 즉 삼계교(三階敎)를 창도했다. 신행은 말법사상과 오탁악세(五濁惡世)의 죄악관에 입각하여 지금 필요한 것은 경전을 연구하고 강술하며 그 우열을 가리는 일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불교를 실천하여 체득할 수 있는 길을 가르쳐주는 일이라 하여, 말법시대에 적합한 방법은 비판선택을 가하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오로지 모든 경전을 받아들이고 모든 부처를 예배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불교적 실천을 보경보행(普敬普行)이라고 한다.[3] 신행은 구족계(具足戒)의 준수를 폐하고 길에서 만나는 남녀를 예배하고 노역(勞役)에 종사하고 걸식을 하면서 하루에 한 번만 식사하고 모든 중생을 위해 신명재(身命財)를 희사할 서원(誓願)을 세워 포교에 힘썼다.[2] 당시의 사회가 불안하기도 해서 한때는 상당히 보급되었으나 말법(末法)에는 올바른 가르침이 없다고 하는 주장이나 말법에는 올바른 정치도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정법(正法)이나 올바른 정치의 부정(否定)과 결부되기 때문에 신행이 사망하자 이단(異端)이라 하여 금지되었다.[2] 같이 보기:
소승불교
대승불교
중국의 불교
각주:
↑ 가 나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역사 > 말법사상의 불교 > 삼계교,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 가 나 다 라 마 바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분파 > 중국불교의 종파 > 삼계교,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역사 > 말법사상의 불교 > 말법사상의 불교,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三階教
【流派】 見三階佛法條。
【參見:
三階佛法】
From BUDDHDIC
三階教
サンカイキョウ
(term) teaching of the three levels
From Eng-Ch-Eng dic of Buddhist terms
三階教
Sanjie jiao; the "teaching of the three levels; a movement begun by 信行 Xinxing (540-594); the three levels refer to levels of capacity,
viz.,
1) capacity for practice of the ekaya^na teachings for those of superior capacity,
2) capacity for practice of the triya^na 三乘 for those who,
while not of the superior capacity of the ekaya^na 一乘 bodhisattvas,
are yet capable of accurate discernment and discrimination of truth from falsity,
and 3) no capacity,
or rather the lowest capacity,
the capacity for breaking the precepts and holding false views; the first two categories are called the 別法 biefa,
teachings which distinguish or separate truth from falsity and the last category,
the teachings for the beings of the third level capacity,
are referred to as the 普法 pufa,
the teachings based on the universal truth of all things as dharmaka^ya 法身,
appropriate for those who,
"blind from birth 生盲" are unable to tell true from false.
48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기운을 능히 맑히며 가리, 遏[口*梨]<四十八> ala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74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유해서 가지가지 보배 재물과 살림살이를 얻고자 하면 여의주수(如意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불안으로 안온함을 구하는 자는 견색수(羂索手)가 마땅하고 만약 뱃속에 가지가지 병을 제거하려면 보발수(寶鉢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도깨비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면 보검수(寶劍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큰 마(魔)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거든 발절라수(拔折羅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원수나 적을 꺾어 무너뜨리려면 금강저수(金剛杵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때에 두려움과 불안에 처한 자는 시무외수(施無畏手)가 마땅하고 만약 눈이 어두워 광명을 구하는 자는 일정마니수(日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열병이나 독한 병으로 청량함을 구하는 자는 월정마니수(月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영화스러운 벼슬을 구하거든 보궁수(寶弓手)가 마땅하고 만약 착하고, 어진 벗을 일찍 만나기를 원하여 구하면 보전수(寶箭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거든 양류지수(楊柳枝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아홉가지 뜻밖의 어려움[橫難]을 없애려거든 백불수(白拂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권속이 착하고 화목하기를 구하면 호병수(胡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호랑이, 늑대, 승냥이, 표범 등 악한 짐승을 물리치려거든 방패수(防牌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시에 항상 관청의 재난을 여의려거든 월부수(鉞斧手)가 마땅하고, 만약 남자 여자 심부름꾼 등을 구하려면 옥환수(玉環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공덕을 성취하려거든 백연화수(白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 모든 부처님의 묘한 국토에 가 태어나려거든 청연화수(靑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광대한 지혜를 성취하려거든 보경수(寶鏡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려면 자연화수(紫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땅 가운데 가지가지 감춰져 있는 것을 구하거든 보협수(寶篋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선도(仙道)를 속히 성취하려거든 오색운수(五色雲手)가 마땅하고, 만약 범천(梵天)에 태어나기를 원하거든 군지병수(君遲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도솔천궁에 올라가 태어나 미륵보살을 친견 하고자 하거든 홍연화수(紅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타방의 역적이나 강한 적을 피해 물리치려거든 극삭수(戟槊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하늘의 착한 신들을 불러보려거든 보라수(寶螺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을 부리되 어김이 없게 하려거든 촉루장수(髑髏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이 속히 오셔서 손을 주셨으면 하거든 수주수(數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뛰어나게 미묘하고 청정한 음성[梵音聲]을 성취하려거든 보탁수(寶鐸手)가 마땅하고, 만약 구업을 성취하여 말과 언사가 뛰어나고 교묘함을 성취하려거든 보인수(寶印手)가 마땅하고, 만약 천룡과 선신이 항상 와서 옹호함을 바라거든 구시철구수(俱尸鐵鉤手)가 마땅하고, 만약 자비로써 일체 중생을 덮어 보호해 주며 중생들이 자기에게 두려움을 일으키지 않게 하려거든 석장수(錫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과 용과 뱀, 호랑이, 늑대, 사자, 사람과 사람아닌 것이 공경하고 두려워함을 구하거든 합장수(合掌手)가 마땅하고, 만약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모든 부처님 곁을 여의지 않으려거든 화불수(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날 적마다 세세생생 늘 모든 부처님의 궁전을 떠나지 않고 태로 태어나는 몸을 받지 않으려거든 화궁전수(火宮殿手)가 마땅하고, 만약 총명하여 많이 듣고, 널리 배우되 뚜렷히 기억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려거든 보경수(寶經手)가 마땅하고, 만약 지금부터 부처님 될 때까지 보리심에서 늘 물러나지 않으려거든 불퇴금륜수(不退金輪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모든 부처님이 빨리 오셔서 이마를 만지고, 수기(授記)해 주시기를 원하거든 정상화불수(頂上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과일 열매와 모든 곡식과 양식을 구하거든, 포도수(葡萄手)가 마땅하니라. 이와 같이 여러가지 구하는 법(法)이 천 가지가 있으되 지금 간략하게 조금 설할 뿐이니라." [주]------ [참고 이들에 대한 각 진언은 아래 관세음보살 42수 진언에 나옴. 참고 출전 ≪T20n1064≫ ∴천수천안관세음보살대비심다라니 [당 불공역] 千手千眼觀世音菩薩大悲心陀羅尼 ] [주끝]------ ● 나모갈라다나다라야야 南無曷囉怛那哆囉夜耶<七十四> na mo ra t na t ra y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