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 묘법연화경
- 대반열반경
- 유가사지론
- 중아함경
- 금강삼매경론
- 무량의경
- 장아함경
- 마하승기율
- 가섭결경
- 유마경
- 대방광불화엄경60권본
- 잡아함경
- 대승기신론
- 수능엄경
- 대반야바라밀다경
- 마명
- Japan
- 백유경
- 종경록
- 증일아함경
- 방광반야경
- 아미타불
- 마하반야바라밀경
- 대방광불화엄경
- 대지도론
- 유마힐소설경
- 원각경
- 반야심경
- 정법화경
- Since
- 2551.04.04 00:39
- ™The Realization of The Good & The Right In Wisdom & Nirvāṇa Happiness, 善現智福
- ॐ मणि पद्मे हूँ
불교진리와실천
종경록_위키백과스크랩 본문
종경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불교 |
---|
교의와 용어[보이기] |
인물[보이기] |
역사와 종파[보이기] |
경전[보이기] |
성지[보이기] |
지역별 불교[보이기] |
v t e |
오가칠종 간화선·묵조선 |
---|
당나라 618~907 |
임제종 867 위앙종 891 조동종 901 |
오대십국 907~960 |
운문종 949 법안종 958 |
송나라 960~1279 |
황룡파 1069 양기파 1046 묵조선 1157 간화선 1163 |
v t e |
↑ 이동:가 나 다 라 마 바 사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성전 > 종경록,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참고 문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접기v t e 불교 논서 · 주석서 | ||
---|---|---|
부파불교 (북방) | 계신족론 · 구사론 · 대비바사론 · 발지론 · 법온족론 · 성실론 · 순정리론 · 식신족론 · 품류족론 · 현종론 | |
부파불교 (남방) | 청정도론 | |
대승불교 | 금강삼매경론 · 대승광오온론 · 대승장엄경론 · 대승기신론《기신론소 · 별기 · 의기 · 의소》 · 대승아비달마잡집론 · 대승아비달마집론 · 대승오온론 · 대지도론 · 무량수경종요 · 삼론《백론 · 십이문론 · 중론》 · 삼론현의 · 섭대승론 · 성실론 · 성유식론 · 안락집 · 원돈성불론 · 원종문류 · 유가사지론 · 유식삼십송 · 정토론주 · 천태삼대부《마하지관 · 법화문구 · 법화현의》 · 천태사교의 · 해심밀경소 · 현양성교론 · 홍명집 · 화엄경탐현기 · 화엄오교장 · 화엄일승법계도 | |
선불교 | 전등록 · 선문염송 · 간화결의론 · 무문관 · 벽암록 · 선가귀감 · 현종기 · 법융선사심명 · 신심명 · 십우도 · 이입사행론 · 임제록 · 정혜결사문 · 종경록 · 종용록 · 증도가 · 직지심체요절 |
펼치기v t e 불교 |
---|
○ 2020_0606_141436_can_ct27
○ 2018_0419_113952_nik_ct27
○ 2016_1008_132827_nik_exc
○ 2020_0606_133139_can_ct4
○ 2016_1008_133901_can_ct27
○ 2018_0419_125701_nik_ar16
○ 2020_0606_132033_can_bw17
○ 2020_0606_133139_can_bw17
○ 2020_0606_192604_can_ct27
○ 2018_0419_134751_can_ab31
○ 2018_0418_151434_can_ar45
○ 2020_0525_182657_can_ct27
○ 2020_0606_191033_can_ct27
○ 2016_1008_161953_can_exc
○ 2020_0606_174300_can_ct27
○ 2020_0606_193109_can_bw17
○ 2020_0606_192308_can_ct33
○ 2020_0525_190914_can_ct27
○ 2018_0419_130326_nik_ct27
○ 2020_0525_171306_can_bw3
○ 2020_0525_175425_can_ct27
○ 2020_0606_141436_can_ct27
○ 2018_0419_113952_nik_ct27
○ 2016_1008_132827_nik_exc
○ 2020_0606_133139_can_ct4
○ 2016_1008_133901_can_ct27
○ 2018_0419_125701_nik_ar16
○ 2020_0606_132033_can_bw17
○ 2020_0606_133139_can_bw17
○ 2020_0606_192604_can_ct27
○ 2018_0419_134751_can_ab31
○ 2018_0418_151434_can_ar45
○ 2020_0525_182657_can_ct27
○ 2020_0606_191033_can_ct27
○ 2016_1008_161953_can_exc
○ 2020_0606_174300_can_ct27
○ 2020_0606_193109_can_bw17
○ 2020_0606_192308_can_ct33
○ 2020_0525_190914_can_ct27
○ 2018_0419_130326_nik_ct27
○ 2020_0525_171306_can_bw3
○ 2020_0525_175425_can_ct27
>>> 2020_1225_1624 ~ http://zh.wikipedia.org/wiki/宗鏡錄
Zong Jinglu [ 편집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 Zong Jinglu 종경록은 "심경록"이라고도 한다.
5대말 Yanshou 의 (904-975) 저작.
전체 책은 100 권, 80 만 자 이상으로 선종의 연설과 중요한 경전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고 복잡한 텍스트를 삭제하여 불교의 모든 본질을 표현합니다. 목표는 "하나의 마음을 종으로 삼고 모든 법을 거울처럼 지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종경록"라는 책의 제목이 유래 한 곳이다.
"종경대강 Zongjing Outline"은 청나라 Yongzheng 황제의 황실 기록의 20 권 버전입니다.
목차
1구조
2책 배경
삼학문적 가치
4참고
구조 [ 편집 ]
이 책은 장, 질문 및 답변 장 및 인용 장으로 나뉩니다.
전반전의 전반부는 표준 장으로, "관심에 복귀하기위한 진위를 먼저 확립한다"는 책의 일반적인 서론이고, 후반부부터 93 부까지는 질의 응답 장, 기사 장르는 대화 질문 방식으로 작성된다. 의심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라 "; 끝에있는 99 권은"진실을 편지에 인용 한 후 "인용 장이다.
"종금로"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당나라 이후의 문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평행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책 배경 [ 편집 ]
당나라 말 이후 선불교는 많은 학대를 당했고, 옌쇼가 편집 한 "종경록"중 하나는 당시 선불교의 병을 바로 잡는 것이었다.
Yanshou는 불교 연구 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박애주의자들의 "분파"를 초청하여 토론하도록했습니다.
서로 소통하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Yanshou는 모든 이론을 통제 할 "분파로서 하나의 마음을 가졌습니다".
"
천태 현자 의 자비의 세 분파를 취하면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박물관 제자들의 법을 아는 사람들이며 이하에서 서로를 비교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따라서 "종징루"는 의로운 승려와 선종의 의견을 집약한 것입니다.
학문적 가치 [ 편집 ]
"Zong Jing Lu"컬렉션은 매우 풍부합니다.
"Zong Jing Lu"94 권에는 "... 대화 경 120 부, 조상 120 부, 현자 컬렉션 60 부 300 권의 책이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Zen 연구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자료 [ 편집 ]
Shi Yanshou, "Zong Jinglu", "Taisho Tibetan"Vol.48, pp. 415-957
Wikisource의 관련 원본 문서 :종 진루
카테고리 :주 종부
젠 클래식
중국 선 |
---|
종파 디스플레이 ▼ |
사원 디스플레이 ▼ |
그랜드 마스터 디스플레이 ▼ |
공안 디스플레이 ▼ |
고전, 작품 및 역사적 기록디스플레이 ▼ |
불교 테마 |
검사 에스 편집하다 |
|
|
|
>>>
宗鏡錄[编辑]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中國禪宗 |
---|
宗派显示▼ |
寺院显示▼ |
宗師显示▼ |
公案显示▼ |
經典、著作與史記显示▼ |
佛教主題 |
查 论 编 |
目录
1結構
2成書背景
3學術價值
4參考資料
結構[编辑]
全書分標宗章、問答章和引證章。
第一卷前半部分為標宗章,為全書總論,「先立正宗以為歸趣」;第一卷後半至第九十三卷為問答章,文章體裁以對話問答方式寫成,「次申問答用去疑情」;九十四卷到最後為引證章,「後引真詮成其圓信。」
《宗鏡錄》的文體大致採用駢體文,保留唐代以後的文學風格。
成書背景[编辑]
唐末以後禪宗產生許多流弊,延壽編纂《宗鏡錄》的用意之一是為了扶正當時禪宗的弊病。由延壽提出學佛的重要問題,邀請「教門」的義學大德討論,交相質難,最後由延壽「舉一心為宗」,統攝諸說。
「以天臺賢首慈恩三宗,互有同異,乃館其徒之知法者,博閱義海更相質難,師以心宗之衡準平之」。所以《宗鏡錄》是彙集義學僧及禪師的意見而成。
學術價值[编辑]
《宗鏡錄》的資料搜集非常豐富,《宗鏡錄》第九十四卷提到:「……引大乘經一百二十本,諸祖語一百二十本,賢聖集六十本,都三百本云云。」為後來的禪宗研究提供很珍貴的資料。
參考資料[编辑]
釋延壽,《宗鏡錄》,《大正藏》第48卷,415-957頁
维基文库中相关的原始文献:宗鏡錄
|
|
|
https://ko.wikipedia.org/wiki/종경록
'불교용어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야등론 (0) | 2021.01.03 |
---|---|
호마_위키백과스크랩 (0) | 2020.12.31 |
근본설일체비나야파승사 (0) | 2020.12.22 |
현량 (0) | 2020.12.21 |
량_위키백과_스크랩 (0) | 2020.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