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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56-11-14_엽의관자재보살경_0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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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56-11-14_엽의관자재보살경_001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8. 1. 6. 18:02



®

『엽의관자재보살경』
K1305
T1100

엽의관자재보살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엽의관자재보살경_K1305_T1100 핵심요약





♣1305-001♧
『엽의관자재보살경』




엽의관자재보살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원문번역문

엽의관자재보살경




엽의관자재보살경(葉衣觀自在菩薩經)



불공(不空) 한역

이원민 번역




■ 어느 때 부처님[婆伽梵]께서 극락세계(極樂世界)에서
모든 대중에게 묘법(妙法)을 말씀해 주시고 계셨는데, 

이때 금강수(金剛手)보살이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오른 어깨를 드러내고, 

양 무릎을 땅에 대고 머리를 숙여
관자재(觀自在)보살마하살의 발에 예를 올리고는 관자재보살께 여쭈었다.

“성자(聖者)께서는 대비해탈여환(大悲解脫如幻)삼매에 머물러, 

능히 모든 중생[有情]의 고뇌(苦惱)를 제거하여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의 이익(利益)과 안락(安樂)을 주실 수 있으십니다.


가령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중생에게
동시에 갖가지 고뇌와 8난(難)의 고통이 있거나
혹은 세간ㆍ출세간의 과보(果報)를 바라는 마음이 있더라도, 

만일 한마음으로 관자재보살마하살의 명호(名號)를 부르면, 

그 때에 맞추어 큰 자비의 서원[大悲誓願]을 저버리지 않으시고
곧 중생의 부류에 맞게 갖가지로 몸을 나타내시어, 

능히 중생의 모든 수승한 서원[勝願]을 이루어 주십니다. 

또한 능히 국경[國界]을 수호하고 지키시어 고난(苦難)에서 구제하여 주십니다. 

또한 능히 거두어들여 보살피고[攝受] 양육(養育)하여 길상(吉祥)함을 증장하여 주십니다. 

또한 감옥에 갇히고 형틀에 묶이는 고통에서 능히 벗어나게 해주십니다. 

또한 고독(蠱毒:독약에 중독되는 것)ㆍ귀매(鬼魅:귀신들림)와 모든 심각한 고질병[惡病]을 능히 없애 주십니다. 

또한 싸움에 임할 때에는 능히 칼날이나 몽둥이[刀杖]가 닿지 못하게 해주십니다. 

또한 물과 불의 재난을 없애 주십니다. 

또한 상대방을 해치는 기도나 저주(詛呪)를 막고 없애 주십니다. 

또한 모퉁이와 경계[方隅地界]를 능히 결계하여 보호하여[結護] 주십니다.


■ 오직 바라건대 성자께서 미래의 모든 중생[有情]을 가엾게 여기시어, 

왕국[國王]의 남녀가 만일 삼보(三寶)를 청정하게 믿고 불법(佛法)을 잘 지켜 지닌다면, 

왕업(王業)이 이어지고 끊어지지 않게 해주십시오. 

그리고 부디 저들을 위해서 궤의다라니(軌儀陀羅尼)의 가지방편(加持方便)을 말씀해 주십시오.”




■ 이때 관자재보살마하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정례(頂禮)1)하고는,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제자리에 돌아가서 합장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오직 바라옵건대
불쌍하고 가엾게 여기시어[哀愍]
제가 지닌 엽의관자재보살마하살다라니(葉衣觀自在菩薩摩訶薩陀羅尼)를 가지(加持)하여 주십시오. 


■ 이 다라니는 모든 중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재화(災禍)ㆍ역질(疫疾)ㆍ기근[飢儉]ㆍ강도[劫賊]ㆍ병장기[刀兵]의 피해, 

가뭄과 홍수[水旱不調], 

별자리의 잘못된 운행[宿曜失序] 따위를 제거할 수 있으며, 

또한 복덕(福德)을 증장시켜 국토를 풍성하게 하고
인민(人民)을 안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이것을 말하고자 하오니, 

오직 저의 청을 들어 허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그대의 뜻대로 말하라.”

이때 관자재보살이 부처님의 위신력(威神力)을 받들어 다라니를 말하였다.



■ 나모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아미다 바 야 다타 아다 야 라하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一曩謨阿弭跢引婆去引野二怛他去引蘖跢引夜引囉賀

뎨삼 먁삼 모다 야 나모아 랴- 바로 기뎨새바 라야 모디

二合帝三去藐三去沒䭾引野三曩莫阿去引哩野二合引嚩路引枳帝濕嚩二合囉野四冒地

사다바 야 마하사다바 야 마하가 로니 가 야 나모마하사타

薩怛嚩二合引野五摩賀薩怛嚩二合引野六摩賀迦引嚕抳尼整反迦引野七曩謨摩賀娑他

마바라 바다 야 모디사다바 야 마하사다바 야 마하

二合去引麼鉢囉二合引跛跢二合引野八冒地薩怛嚩二合引野九摩賀薩怛嚩二合野十摩賀

가로니 가 야 바 마녜다밤 나마샤 미 다밤 나마샤 미

迦魯抳尼整反迦引野十一嚩引麼寧怛鑁二合引曩麼寫去引弭十二怛鑁二合引曩麼寫去引弭

바 마녜 비사지바라 나사바리 바라 나사바리비사지 바 아바

嚩引麼寧十三妣舍止鉢囉二合拏捨嚩哩十四鉢囉二合拏捨嚩哩妣舍止十五婆去誐嚩

디 바사바라슈 바사다리니 야 니가니질 바 야 니율 답바

底丁以反十六跛捨跛囉輸上播捨䭾哩抳十七夜引𩕳迦𩕳質十八婆去夜引𩕳聿二合荅跛二

냐- 마 나 니율 답바 연뎨 야 가 시질 니 다유 야

合你也二合麼引曩引𩕳聿二合荅跛二合撚帝十九夜引入迦引室質二合你泥以反多庾二十引夜

가 시질 다마 리유 야 가 시질 마하 마 리유 예계

引入迦引室質二合怛麼二合哩庾二十一夜引迦引室質二合摩賀引麼引哩庾二合二十二曳計

질노바나라 바 예계질노바 야 사 예계질나댜- 바

質弩鉢捺囉二合嚩無跛反二十三曳計質弩播引夜引娑引入二十四曳計質捺地野二合引婆

바 예계질노바사악 오바사아삼 만다 바 올바연뎨

嚩准上引二十五曳計質弩跛薩虐引二十六塢跛薩誐三去滿䭾引嚩引二十七嗢鉢撚帝二十八

살바 니다 니살바 사다 사볘뎨바 라다 에무 바연뎨나

薩嚩引𩕳跢引𩕳薩嚩引娑嚲二合引二十九薩吠帝嚩引攞多三十曀武無後反鉢撚帝曩三十

반니다사다 나녜나사디예 사디야 바 계 나 자 자자

一半旎多娑多二合娜甯曩薩底曳二合三十二薩底也二合嚩引計引曩三十三惹自娜反惹惹

자 에비시지 반니다 디-띠 대 만다라 바내 마 마

惹三十四曀鼻室止二合半旎跢引三十五地瑟恥二合帶引漫怛囉二合鉢乃引三十六麼鼻聲麼

살바사다바 난 자 라가창 구로 우부정 구로 바리

准上薩嚩薩怛縛二合引難上者三十七囉迦愴二合引矩嚕三十八麌不井二合矩嚕三十九跛哩

다라 남구로 바리아라 다 구로 바리바 라나구로 션 정구

怛囉二合引喃矩嚕四十跛哩蘖囉二合怛上矩嚕四十一跛哩播引攞曩矩嚕四十二扇引井矩

로 사로 사댜- 야나구로 난 나바리하 랑구로 샤사다라

嚕四十三娑嚕二合娑底野三合野曩矩嚕四十四難上拏跛哩賀引𠻴矩嚕四十五設娑怛囉三

바리하랑구로 미사노 사남구로 미사나 사나구로 시 마 만

合跛哩賀𠻴矩嚕四十六尾灑怒引灑南矩嚕四十七尾灑曩引捨曩矩嚕四十八枲引麼引滿

탕구로 다냐니만탕자구로 다냐- 타 아마리 뎨아마리

蕩矩嚕四十九䭾囉抳滿蕩左矩嚕五十怛你也二合他去引五十一阿密哩二合帝阿蜜哩二合

구나바 볘 아새바 사당 예 마 마라마 마라 사마

姤納婆二合吠五十二阿濕嚩二合娑黨二合引霓五十三麼鼻聲引麼囉麼同前引麼囉五十四捨麼

바라 사마 도노 미도노 도리도모리사바 하

鉢囉二合捨麼五十五覩奴鼻聲尾覩奴准前五十六覩黎覩母黎娑嚩二合賀


심(心)진언을 말하였다.


옴 바라 나사바리 훔바닥

唵一鉢囉二合拏捨嚩哩二吽發吒半聲三




그때 관자재보살이 이 다라니를 말하고 나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선남자(善男子)나 선여인(善女人)이 이 다라니를 한 번 외우면, 

곧 자기의 몸[自身]을 보호할 것입니다. 


만일 두 번 외우면, 

가까운 사람[伴侶]을 보호할 것입니다. 


만일 세 번 외우면, 

한 집안[一家]을 보호할 것입니다. 


만일 네 번 외우면, 

한 마을[一聚落]을 보호할 것입니다. 


만일 다섯 번 외우면, 

한 나라[一國界]를 보호할 것입니다.



■ 만일 나라 안에 질병(疾病)이 유행하면, 

너비가 1주(肘) 반(半)이고
길이는 2주(肘) 정도 되는 흰 천[白氎]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림을 그릴 사람에게 깨끗하게 목욕재계(沐浴齋戒)하게 하고서, 

약간의 청록(靑碌)색에 구마이즙(瞿摩夷汁)을 섞고
향 아교[香膠]를 섞되
가죽 아교[皮膠]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귀수일(鬼宿日)을 택하여 엽의관자재보살의 상(像)을 그리게 합니다. 

그 모습은 천녀(天女)의 형상을 하고 있되, 

머리에는 보배 관[寶冠]을 쓰고
관에는 무량수불(無量壽佛)이 있게 합니다. 

목걸이[瓔珞]와 팔찌[環釧]로 그 몸을 장엄하고, 

몸에는 둥근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고 있는 모습으로 그립니다. 


그 몸에는 네 개의 팔이 있는데, 

오른쪽 첫 번째 손은 길상과(吉祥菓)를 들어 가슴에 대고 있고, 

두 번째 손은 시원인(施願印)을 맺고 있으며, 

왼쪽 첫 번째 손은 도끼[鉞斧]를 들고 있고, 

두 번째 손은 그물[羂索]을 들고서, 

연꽃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그립니다. 


그 형상을 다 그리고 나서는, 

장대[竿] 위에 매달고
한 사람에게 붙잡고 있도록 하되, 

장대를 붙잡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엽의관자재보살다라니를 염송하도록 합니다. 


북을 치고 경쇠를 울리되, 

치는 북채나 경쇠 막대기에
적기왕(樀枳王)진언으로 스물한 번 가지(加持)하고서 칩니다. 


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적기훔 약

唵樀枳吽短聲弱


또 두 사람에게 길상찬(吉祥讚)을 염송하게 하되, 

한 사람은 길경찬(吉慶讚)을 염송하고, 

한 사람은 길상찬(吉祥讚)을 염송하게 합니다. 



법을 아는 제자[知法弟子] 열다섯 사람 중
한 사람에게 향로(香爐)를 들고 있게 하고, 

안실향(安悉香:安息香)을 사르게 하는데, 

그 향은 엽의관자재보살심진언(葉衣觀自在菩薩心真言)을 백팔 번 가지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 뒤에 그 향을 사루어서 향연기가 끊어지지 않게 합니다.

한 사람으로 하여금 향수를 가득 채운 현병(賢甁:善甁, 寶甁, 공양을 올릴 때 꽃이나 향수 등을 담는 병)을 들고
그 안에 꽃과 과일나무 가지[菓樹]를 꽂고, 

앞장서서 가면서 상(像)을 인도하게 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나팔[蠡]을 불면서 왕궁에 인도해 들어가서는, 

오른쪽으로 한 바퀴 빙 돌고 남문으로 나와서, 

다시 동쪽으로 들어가 성안[城內]의 방시(坊市:市井)를 각기 한 바퀴 빙 돕니다. 


곧 성의 남문으로 나와서 성의 남문 밖에 한 개의 큰 물병을 놓고는, 

그 속에 갖가지 음식과 여러 가지 과일과 곡식을 넣어, 

아사리(阿闍梨:規範師)가 묘색신(妙色身)여래진언을 일곱 번 가지(加持)합니다. 


그런 뒤에 엽의관자재보살다라니를 일곱 번 염송하고, 

진언의 구절 가운데 국왕의 명호(名號)을 부르며 가지(加持)하기를
‘원하건대 왕국 안에 모든 재난(災難)이 없게 하소서’라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길가나 공터에 물병을 던져 깨트리고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염마계(閻魔界) 가운데 돌아다니는
병귀(病鬼:질병과 재앙을 일으키는 귀신)들이여, 

너희들은 이 음식을 받아라. 

그리고 다시 이 길로 되돌아가서
모든 중생들에 대하여 큰 자비로운 마음을 일으켜, 

이 나라에 모든 재난이 없게 하라.’



또 법대로 무병장수(無病長壽)를 구하려고 하는 자는
작든 크든 천[氎]의 크기를 마음대로 하여
그 위에 엽의관자재보살의 상(像)을 그리되, 

시원인(施願印)을 맺은 손의 아래에
그 남녀(무병장수를 바라는 대상)를 그려 넣습니다. 

그런 뒤에 그 그림을 도량 가운데 안치하여 
매일 향ㆍ꽃ㆍ음식을 베풀어 두루 공양하고 발원하면, 

항상 가지(加持)함을 얻고 그 원하는 것을 이룰 것입니다.


또 법대로 만일 왕국의 남녀가 성장하기 어렵고 양육되기 어렵거나
수명이 짧으며 병에 걸려
잠자고 먹는 것이 불편한 것은, 

모두 숙업(宿業)의 인연으로 말미암아
불길한 때[惡宿直]에 태어나거나
혹은 5요(曜)2)가 자주 본인의 별자리[本宿]를 핍박하기 때문에 몸이 불편한 것이니, 

그러하면 거처하는 곳에서 우황(牛黃)으로
종이[紙]나 흰 천[素]에
이십팔 대약차장(大藥叉將)진언을 써서 사방의 벽(壁)에 붙입니다. 



먼저 동쪽의 벽에는 네 대약차장진언을 붙이되, 

동북쪽 모퉁이부터 시작합니다. 


이른바 첫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니 라가 타기훔약사바 하

唵儞引囉伽二合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두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소녜다라 타기훔약사바 하

唵蘇寗怛囉二合吒抧吽弱娑嚩二合訶


세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보라나 타기훔약사바 하

唵布囉拏二合吒抧吽弱娑嚩二合訶


네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가비라타기훔약사바 하

唵迦比攞吒抧吽弱娑嚩二合訶




다음에는 남쪽 벽에 네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첫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승가타기훔약사바 하

唵僧伽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두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오바싱가타기훔약사바 하

唵塢波僧伽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세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상기라타기훔약사바 하

唵啇企羅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네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난 나 타기훔약사바 하

唵難上娜上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다음에는 서쪽 벽에 네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첫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하리타기훔약사바 하

唵訶哩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두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하리타기훔약사바 하

唵訶哩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세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바라복타기훔약사바 하

唵鉢囉僕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네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가비라타기훔약사바 하

唵迦比羅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다음에는 북쪽 벽에 네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첫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다라나타기훔약사바 하

唵䭾邏拏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두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다라난 타기훔약사바 하

唵䭾邏難上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세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오니유 아바라타기훔약사바 하

唵塢你庾二合誐跛羅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네 번째 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미사노타기훔약사바 하

唵尾灑弩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다음에는 동북쪽 모퉁이에 하나의 대약차장진언을 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반지가타기훔약사바 하

唵半支迦吒抧吽弱娑嚩二合訶引



다음에는 동남쪽 모퉁이에 하나의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반자 라안나타기훔약사바 하

唵半左引羅巘拏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다음에는 서남쪽 모퉁이에 하나의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사 다이리타기훔약사바 하

唵娑上跢儗哩吒抧吽弱娑嚩二合訶引


다음에는 서북쪽 모퉁이에 하나의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해마바다타기훔약사바 하

唵害麽嚩多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다음에는 돌에 대약차장진언을 새기고, 

아래쪽 발로 밟지 않은 곳 사방(四方)의 땅속[地下]에다 둡니다. 

동쪽 땅속의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보막타기훔약사바 하

唵步莫吒抧吽弱娑嚩二合訶


남쪽 땅속의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소보막타기훔약사바 하

唵蘇步莫吒抧吽弱娑嚩二合訶


서쪽 땅속의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가라타기훔약사바 하

唵迦羅吒抧吽弱娑嚩二合訶


북쪽 땅속의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오바가라타기훔약사바 하

唵塢波迦羅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다음에는 위쪽의 네 모퉁이 집 위에 각각 하나의 대약차장진언을 붙입니다. 

동북쪽 모퉁이 집 위에 붙이는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소리야 타기훔약사바 하

唵蘇哩也二合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동남쪽 모퉁이 집 위에 붙이는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아은니 타기훔약사바 하

唵阿銀你二合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


서남쪽 모퉁이 집 위에 붙이는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소마타기훔약사바 하

唵蘇摩吒抧吽弱娑嚩二合引訶引


서북쪽 모퉁이 집 위에 붙이는 한 대약차장진언을 말하겠습니다.


옴바유타기훔약사바 하

唵嚩庾吒抧吽弱娑嚩二合訶



진언을 다 붙이고 나서는, 

이십팔 대약차장(大藥叉將)진언을 붙인 자리에
각각 향으로 바른 조그마한 단(壇) 하나씩을 만들고, 

단에 향을 사르고 온갖 꽃ㆍ음식ㆍ등촉ㆍ알가(閼伽:功德水)를 시설하고서, 

정성스럽게 알립니다.


‘오직 원하건대 이십팔 대약차장과
모든 권속이 각각 본(本) 방위에 머물러서 아무개[某甲]를 호지하고 수호하여, 

재화(災禍)와 길상하지 못한 질병과 짧은 수명[夭壽]을 제거하고, 

색력(色力:외적인 건강이나 힘)이 증장하고 총명한 지혜를 얻게 하며, 

위의가 엄숙하고 단엄하며 구족되어, 

쉽게 기르고 쉽게 자라며 수명이 매우 길어지도록 하소서.’


이렇게 가지(加持)를 하고 나면, 

이십팔 대약차장은 감히 모든 부처님을 어기어 거스르지 못하여서, 

관자재보살과 금강수보살의 가르침[敎勅]대로 밤낮으로 옹호할 것이니, 

자나 깨나 평안하며 큰 위덕[大威德]을 얻을 것입니다. 


만일 어떤 국왕이 이 법을 행하면, 

그 왕국 안에 재난과 질병이 소멸할 것이며, 

국토는 평안해지고 인민은 기쁘고 즐거울 것입니다.


또 법대로 본인의 탄생 별자리의 모습[本生宿直]을 그려서
매월 공양하되 만일 아래와 같은 법을 행하면, 

불길한 운명[惡宿直]이 바뀌어 길상(吉祥)하게 될 것입니다. 

(그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백단향(白檀香)을 깎아 엽의관자재보살의 상(像)을 만들고, 

아울러 자작나무 껍질[樺皮]에 이 진언을 써서, 

함께 허리에 두릅니다. 

만일 이 법을 행하려면 귀수직일(鬼宿直日)에 관정(灌頂)을 받되, 

그 관정병(灌頂甁)은 비단으로 묶어 목에 걸고, 

그것에 향수를 가득 담습니다. 


향수 속에는 칠보와 다섯 가지 약을 넣는데, 

이른바 사하자라(娑訶者囉)ㆍ사하니바(娑訶泥嚩)ㆍ건타가리(建吒迦哩)ㆍ물리하저(勿哩訶底)ㆍ의리갈라나(儗哩羯囉拏)와
다섯 가지 종자 그리고 여러 향(香) 등입니다. 



이것을 엽의관자재다라니로 백팔 번 가지(加持)하고 관정(灌頂)에 사용하면, 

모든 장애와 근심[障難]을 씻어냅니다. 


관정을 하고 나서는
하나의 질그릇[瓦椀]에 갖가지의 음식을 담아 저 남녀의 머리 위에 세 번 돌리고서, 

법을 아는 한 사람을 멀리 보내어 던져 깨뜨리게 합니다. 



그리고는 곧 노끈을 엮어서
엽의진언(葉衣眞言)으로 가지하고는, 머리에 맵니다. 

이런 법을 행하면, 

신상(身上)의 질병, 

귀신들림[鬼魅]과 사악한 주술, 

집요(執曜:九曜)3)가 타고난 별자리를 능멸하고 핍박하는 것이 모두 다 없어질 것입니다.




■ 또 만약 사람이 병에 걸리면, 

법대로 사미(舍彌)나무[이 나라에는 이 나무가 없기 때문에 저목(楮木:닥나무)을 취하여 대용으로 쓴다]에
불을 붙입니다. 

그런 뒤에 소(酥)로 호마(護摩)4)하고
사람의 머리카락과 사람의 해골을 백팔 번 불속에 던져서 태우고
칠 일 동안 내내 매일 공양합니다. 


그리고 엽의관자재보살의 호마 때에
그 나라의 성(城)의 이름, 

고을[聚落]의 이름, 

마을[村坊]의 이름을 부르면, 

모든 재난이 모두 다 소멸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코끼리의 역병[象疫]ㆍ말의 역병[馬疫]ㆍ소의 역병[牛疫]ㆍ물소의 역병[水牛疫]에도
마찬가지로
각기 해당하는 동물의 뼈와 털을 취하여 호마를 7일 동안 밤낮으로 행하면, 

또한 모든 재액이 소멸할 것입니다.



또 법대로 하나의 병에 향수를 가득 담아
진언을 염송하여 백팔 번 가지(加持)하고, 

그 물을 저 축생에게 뿌리면, 

모든 역병이 다 소멸할 것입니다.



또 만일 어떤 사람이 두통을 앓으면, 

법대로 향기로운 꽃을 취하여
백팔 번 가지하여 코로 향기를 맡게 하면 곧 나을 것입니다.


또 만일 어떤 사람이 귀신 병[鬼魅]을 앓는다면, 

법대로 멥쌀가루를 으깨어 반죽을 하여서
그 귀신의 형상을 만들고 나서, 

날카로운 칼로 조각조각 자르고 염송하면서
칠 일 동안 호마하면 곧 나을 것입니다.


또 만일 어떤 사람이 학질을 앓되
혹 하루ㆍ이틀ㆍ사흘 내지 7일이나 오랫동안 학질을 앓는다면, 

법대로 우황(牛黃)을 이용해
이 진언을 글로 써서 몸에 두르면 곧 나을 것입니다.



혹 어린아이가 귀신이 들렸을 때는, 

또한 법대로 이 진언을 써서 두르면 나을 것입니다.


또 도적들[劫賊]이 시내[坊市]ㆍ시골[村邑]에 침략하여 빼앗거나
혹은 먼 길을 가려고 할 때
강도[劫盜]에게 당하는 것이 두려우면, 

법대로 거타라(佉陀羅)나무의 가루를 가지고 호마하고 진언을 백팔 번 염송하면, 

가는 곳마다 모든 장애와 어려움을 없앨 것입니다.




■ 또 만일 벌레가 곡식의 새싹과 이삭을 먹으면, 

모래[砂]를 취하여 법대로 진언을 백팔 번 가지하여 밭에 뿌리면
벌레가 스스로 멀리 사라져 오곡(五穀)이 풍성하게 익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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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장 공경하는 뜻으로 이마가 땅에 닿도록 몸을 구부려 큰절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오성(五星), 

금성(金星)ㆍ목성(木星)ㆍ수성(水星)ㆍ화성(火星)ㆍ토성(土星)을 말한다.

3 아홉 개의 별을 말한다. 

즉 일(日)ㆍ월(月)과 화(火)ㆍ수(水)ㆍ목(木)ㆍ금(金)ㆍ토(土)의 오성(五星)을 합한 칠정(七政)에, 

계도성(計都星)ㆍ나후성(羅睺星)ㆍ자기성(紫氣星)ㆍ월패성(月孛星)의 사요(四曜) 가운데 계도성ㆍ나후성을 더한 것을 구요라고 한다.

4 불을 피우며 그 불 속에 공양물을 던져 넣어 태우는 의식을 말한다.


○ [pt op tr]




◆vedj2004

◈Lab value 불기2556/11/14

댓글내용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3861#2004
sfed--엽의관자재보살경_K1305_T1100.txt ☞엽의관자재보살
sfd8--불교단상_2556_11.txt ☞◆vedj2004
불기2556-11-14
θθ
 




■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동산양개(洞山良价)가 상ㆍ중ㆍ하의 3근기(根機)를 널리 접하기 위하여 5위. ⇒<유사어>오위<참조어>오위(五位)

답 후보
조동오위(曹洞五位)
존승다라니(尊勝陀羅尼)
종가입공관(從假入空觀)
종자생현행(種子生現行)
종지(宗旨)
좌선당(坐禪堂)
주반원명구덕문(主伴圓明具德門)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K1305 http://essay007.tistory.com/784 2012/11/14~2012/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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