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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2-05-22_마하반야바라밀경_017 본문

과거조각글/불기2562(2018)

불기2562-05-22_마하반야바라밀경_017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8. 5. 22. 22:58



®

『마하반야바라밀경』
K0003 
T0223

마하반야바라밀경 제17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마하반야바라밀경_K0003_T0223 핵심요약



♣0003-017♧

마하반야바라밀경 제17권




◆vrnr1246

◈Lab value 불기2562/05/22/화/22:59



○ [pt op tr]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JENIFER - Si C'est Une Ile.lrc
♥ 잡담 ♥부처님오신날방콕여행


부처님 오신날이어서 
절에 다녀와야 할 것인데 
몸이 불편해서 다녀오지 못했다. 

전보다 회복하는데 시일이 오래 걸리는 듯 하다. 

올려진 노래를 듣다보니 
자꾸 죽으면 어떤가 이런 메세지를 전하는데 
생사를 얻을 수 없는 가운데 
죽으면 어떤가 이런 입장도 있지만, 
죽지 않으면 또 어떤가 이런 입장도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요즘은 몸 전반이 
왠지 썩어 들어가는 느낌을 자꾸 받는다. 
몸이 가볍지 않고 무겁고 
여기저기 순환이 잘 안 되는 느낌을 받는다. 

쓸모가 없음은 때로는 자신보다 
주변인들이 더 빨리 알아채는 것 같다. 

별로 이용할 가치가 보이지 않으면 
얼굴 보기도 힘들다. 
그런 것이 세상 마음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황제 인가 받으러고 하던 이들도 
일단 황제가 되고 나면 대부분 아는 척을 하지 않는다. 
이렇게 말하면 건방져 보이지만, 
오늘날 대부분 선거전과 선거후 
세상 마음이 달라지는 세태가 그와 같다고 
제시하는 것이다. 

얻을 것이 없는데 
뭐하러 자꾸
관심을 기울이고 찾아볼 것인가. 

그래서 결국 나이가 들면 
저절로 요양병원에 자발적으로 들어가서 
수행을 해나가야 한다고 본인은 본다. 

그 때 관리가 힘들다고
간호사에 의해 침대에 묶여 지낼 가능성도 많은데 
이런 경우 의식이 있는 한 
전혀 심심하지 않게 보낼 방안을 
미리 몇 가지 잘 마련을 해야 한다고 본다. 

의식이 없는 상태면
환자 본인이 걱정할 문제는 없는데 
의식이 있는한
환자 본인이 알아서 그런 상황에서도 
전혀 심심하지 않고 답답하지 않게 
보낼 방안을 미리 갖추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이 요즘 여러가지 
준비를 하는데 
다라니 1 구 정도는 외우는 것도 
좋다고 본다. 

다라니 1 구는 무량한 뜻을 담기에 
이것을 잘 간직하면 
그런 상황에서도 무료할 틈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되는가는 
쉽게 설명하면 

바나나 하면 바나나는 길어 => 
길은 것 기차 기차는 빨라 
이렇게 나아가면서 
누어서 기차 여행도 하고 
그와 관련된 것을 하나하나 꺼내서 
재미있고 유익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묶여 있다고 답답하다거나
몸을 움직이지 못해서 등이 썩어가는 것 같다. 
이런 하소연을 하면 곤란하다. 

특히 평소 치료비를 저축해두지 않고
임하는 본인같은 입장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죽는 것은 걱정이 안 되는데 
마비된 상태로 장기적으로 병원에서 지내는 것은 
겁이 난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죽음을 걱정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 죽음 이후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그렇다고 본다. 
죽고 나면 일단 자신과는 관계되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하는 한편 
그 뒤는 모른다. 이렇게 임하는 것이다. 

무식하면 용감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무량겁을 걱정하지 않고 
갠지스강의 모래에 비해 모래 한 알에 불과한 것을 
붙잡고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경전을 살필 때 
조금씩이라도 핵심을 추려서 
잘 보관해둘 필요가 있다. 

영양가없는 조각글을 조금 쓰는 것은 
하루 중에 그나마 여유가 있을 때이다. 
그 외 시간은 그런 여유가 없이 지내는 것이다. 

욕계에서 왜 생사고통에 묶이게 되는가하는 부분을 
오늘 살피려고 했는데 
일전에도 한 번 살핀 내용이기도 하고 
몸 상태도 안 좋아서 
조금 길게 쉬고 살펴나가기로 한다. 

죽으면 어때? 죽는 것은 별 문제가 아니지만, 
그 이후가 문제 아닌가. 

어디로 가야 할 목적지도 딱히 없으면서 
무조건 기차만 올라타면 어떡하는가. 






[00:00]Lyrics



지금 살피는 마하반야바라밀경은 과거에도 몇번 살폈던 기억이 나서 
검색을 해보니 
지난 1 년간 5 차례 살폈는데 
지금까지 심오품만 3 번이나 살핀 것을 알게 되었다. 


분량이 많은 경전이 뽑히면
어떤 부분을 살필까를 먼저 정하게 되는데 

매번 마하반야바라밀경이 뽑힐 때마다 
나열되는 90 품 가운데 제목만 보고 뽑는 가운데 
심오품이 이처럼 자주 뽑혔다는 것을 보면서
약간은 의아하게 생각하게 된다. 

본인 의식에 마하반야바라밀경은 심오품을 
살펴야 한다는 의식이 있다거나 
어떤 고의가 있는 것이 아닌데 
매번 별 생각없이 뽑다보니 심오품이 그렇게 많이 뽑힌 것이다. 

본인 의식에 심오품이 무언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인가.
그런데 자주 뽑히니 무언가 그런 느낌도 받는다. 





mus0fl--Raphael - Sur mon cou.lrc

일반인 입장에서 

반야경전을 대하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고 
그러면서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고 
이러면서 계속 오락가락하게 된다는 반응을 많이 본다. 
한마디로 횡설수설 조리가 없고 
자체적으로 모순이 되고 궤변적이고 
말이 안 되는 내용같다. 

이런 반응이다. 
한마디로 부처님이 하신 말씀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그런 입장이다. 

생사를 벗어나야 하는데 
이런 상태는 대단히 곤란하다고 본다. 

이론을 잘 이해한다고 해서 
그 이론대로 반드시 잘 실천하는 것이 아닌데 
처음부터 그 내용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어떻게 실천을 하겠는가. 

하다보니 우연하게 실천이 된다는 경우가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그것은 수행이라고 하기는 곤란하다. 

길에서 자다보니 물건을 보시를 했다. 
이런 경우와 비슷한 것이다. 


있고 없음의 문제에서도 
횡설수설하는 입장이 되서는 안 된다. 
세속제와 승의제를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어떤 측면에서 어떤 기준으로 무엇을 문제삼는가를 
잘 파악하지 못하기에 
경전의 표현을 그렇게 이해할 수도 있다고 보지만, 
그러나 부처님이 횡설수설하는 입장이 아니다. 

그래서 자신이 중심을 잘 잡고 
초점을 잘 맞추어서 내용을 잘 이해하고 
현실에서 수행에 임해야 한다고 본다. 


우선 욕계에서 3 악도의 고통을 받으며 
헤메도는 중생들의 
초점은 자신의 생사현실에서 자신이 집착하는 
좋음을 얻어내는 것이다. 

그래서 또 수행자는 이런 중생을 
생사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 욕계의 생사현실에 들어가 임하는 것이다. 

그래서 세 측면이 여기에서 일단 
혼동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 




1- 본래 실재에서 얻을 것이 없다는 측면 

2 - 중생들이 망집에 바탕해서 대하며 생사고통을 받는 측면 


그리고 3 - 수행자가 생사현실에서 
자신도 생사고통의 묶임에서 벗아나고 
다른 중생도 벗어나게 하고자 수행에 임하는 측면 


이렇게 3 가지 측면을 놓고 
생사현실을 파악해야 한다. 

물론 위 가운데 어떤 측면을 붙잡고 대하는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판단이 나오기에 
이것이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여지가 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잘 정리해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 [pt op tr]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Christina Marocco - Marc Lavoine - J'ai Tout Oublié.lrc


조금 쉬니까 낫기는 한데 

많이 피곤하다. 

그림을 그리면서 

논의주제를 살피게 된다.


요즘 쉬면서 음악을 듣다보면 
음악이 계속 시리즈로 
무언가를 메세지를 전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오늘 처음 기지에 올라가서 
담배를 피우려고 하니 
죽을 줄 모르고 자꾸 피우는가
백수가 되어도 좋다는 등의 메세지를 노래를 통해 들었는데 
Maryvette Lair - Boum Boum
이란 노래였다. 

그 이후 듣는 노래들이 
계속 연속 드라마처럼 시리즈로 
메세지를 전하는 것 같이 들리는데 
이상한 일이다. 

그런데 
C.Jerome - MANHATTAN
에서 죽어야 담배 피우는 습관을 
그만둘 수 있다 
나가서 죽어라 
이런 메세지를 
전하는 노래를 이어 듣고 

또 다음 노래도 듣게 된다. 

무엇이 더 나빠질 것이 있는가. 
논의를 할 때는 외어서 제시하지 말고 
이치를 살펴서 논의하라

그리고 담배는 그만 피우고 
수제비를 잘 말아 먹자 
이런 메세지를 전하는 노래를 듣게 된다. 



mus0fl--Lorie - Je vais vite.lrc


그런데 이들 노래가 
전반적으로 계속 연속 시리즈 물처럼 
서로 스토리를 이어 제시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얻을 수 없는데 
그러나 수행을 올바로 하면 
얻게 된다. 

이 관계를 
자세히 살피려고 했는데 
앞 부분에 핵심이 이미 제시되었음을 보게 된다. 


그리고 핵심은 
본 바탕에 얻을 바가 없다고 해서 
생사현실에서 아무렇게 행해도 된다거나 
아무것도 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아니고 

정확히 부처님이 제시해준 방안을 따라 
수행을 해야 하고 
그런 가운데 생사현실에서는 
생사고통을 벗어나고 
생사고통을 벗어나게 할 수 있다. 

이 관계를 확실하게 잘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답이 명료한데 
오락가락하면 안 된다. 


욕계에서 생사고통을 받는 상황에서 
이 문제를 잘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본다. 

욕계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희망을 
하나 성취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배가 고파 떡이 먹고 싶었는데 
손안에 그 떡을 쥐게 된 것이다. 
이름하여 손 안에 든 떡이다. 

그런데 이 순간 이 현실 단면에 
그런 떡은 얻을 수 없다고 제시하는 것이다. 

그것을 욕계에서 먼저 이해해야 
욕계에서 생사고통을 받는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해탈문을 하나 얻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 현실 단면에 떡이 없는데 
그런데 떡이 있다고 여기면서 
그 상태에서 좋다고 여기고 
또 그 떡을 먹고 나서 
이후 배가 부르다고 여기는 
그런 상태가 바로 
욕계에서 일으키는 망집현상의 핵심이다. 

이것이 처음 생사현실에 묶여
욕계의 3 악도를 혜메도는 중생들의 
공통적인 증상이다. 

이것만 잘 해결되어도 
최소한 욕계는 벗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지옥 아귀 축생으로 대표되는 
욕계의 3 악도를 벗어난다는 의미다. 


이를 비닐2 핫키 내용으로 설명한 적이 있다. 
영희가 100M 앞에서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과정을 놓고 보면 
처음 손가락보다 작게 보인 영희가 매순간 그 크기와 모습을 
달리하면서 달려온다. 

그것을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고 하자.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이 모습이 다 다른데 이것을 자신이 
영희라고 여긴다는 점이다. 

대단히 이상한 일이다. 

그런데 눈을 뜨면 이런 모습이 
이처럼 나타나 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놓고 심오하다고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심오하지 않은가. 

이렇게 매순간 다른 모습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을 놓고 
매번 자신이 이를 영희라고 여긴다는 것 자체가 
일단 심오하다.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이 각각은 따지고 보면 
자신이 생각하는 영희는 아닌데 
그러나 영희와 관계가 없는 것은 또 아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이들 관계를 살필 때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가 영희인가. 
이렇게 처음 물어보고 
그것이 아니라고 한다고 해서 그렇다고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를 떠나서
영희가 있는가. 
이런 것을 다시 물어보게 되는 것이다. 


눈으로 본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이 모습과 
본 바탕이 되는 실재도 
또 마찬가지다. 

실재를 여라고 표현하는데 
결국 여를 놓고 자신이 얻은 내용을 
살필 때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놓고 
자신이 손안데 든 떡을 잘 바라보고 
그것을 왜 떡이라고 자신이 여기게 되었는가를 
반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런데 욕계에서 생사고통을 받아나가는 
망집 상태에서는 
이것이 표준이고 기준이 되는 것이다. 

앞에서 그런 내용을 
실재나 각 영역에서 얻을 수 없고 
있다고 할 것은 단지 그런 관념분별이나 이름 뿐이라고 
파악하는 것은 
본 바탕을 기준으로 놓고 
부처님이 제시하는 기본 내용이다 



그런데 그 사정을 그렇게 잘 파악한다고 해도 
수행자는 망집 상태로 생사고통을 받는 
생사현실에서 
자신이 생사고통을 벗어나기 위해서 수행하고 
또 자신처럼 생사고통을 받는 다른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수행을 해야 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는가. 

해야 마땅한 행위를 잘 즐겁게 행해야 
그 생사현실에서 생사의 묶임에서 벗어나고 
또 이후 다른 중생을 제도할 수 있는 
복덕과 지혜자량을 구족해나가게 될 수 있다. 

그래서 좋음을 놓고
거기에 그런 내용이 있을 수 없음을 잘 관하고
얻을 것이 없음을 방편으로 
다른 중생이 집착하는 좋음을 베풀어야 하는 것이고 

자신마저 거기에 무언가 얻을 것이 있다고 여기고 
좋음을 아끼고 베풀지 않으면 
생사의 묶임에서 벗어날 도리도 없고 
더욱이 다른 중생을 제도할 도리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런 수행으로 
그런 복덕과 지헤를 구족하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할 때도 

그 역시 본 바탕에서 
그런 내용은 얻을 수 없음을 잘 관하고 
이런 수행에 얻을 바 없음[무소득]을 방편으로 
집착없이 임해야 한다. 

수행자자신마저 
이런 기본적 내용에 혼동을 일으키고서 
수행에 임하면 

자신부터 생사고통의 묶임에서 벗어날 도리가 없고 
더욱이 다른 중생을 제도할 수도 없는 것이다. 

이것이 본 바탕에선 그런 내용을 얻지도 못하고 
그런 것을 요구한 적도 없지만, 

그러나 수행자가 
그런 본 바탕에서 앞과 같은 
망상분별을 일으키고 생사고통을 받아나가는 
중생 
특히 손안에 든 떡을 놓고 
떡이 있다고 여기고 좋아하는 욕계내 망집 증상 환자들을 
생사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수행자가 그 현실에 들어가서 
그렇게 임해야 하고 

그렇게 하면 
그런 내용을 얻고 
또 불국토도 장엄하고 성불하게 된다는 의미다. 



다시 그림을 놓고 잘 이해해야 한다. 

현실에서 눈을 떠 보니 
100 M 앞에서 달려오는 각 모습이 

α,β,γ,δ,ε,ζ,η,θ,ι,κ,λ,μ,ν,ξ
처럼 매순간 다른데
이것이 영희인가. 

그렇다고 욕계내 중생은 거의 대부분 답하게 마련이다. 

이 증상을 치료하려면
그 상태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원래는 이 상태에서 
알아서 그런 증상을 제거하고 
나와야 할 것인데 
그런 경우가 대단히 희박하기 때문이다. 
사정은 딱 그것이다. 

바탕화면에 나비가 날라가는 것이 보이는가. 
그러면 환자다.

이 말이다.

글은 별로 안 적었는데
올려진 사진이 이번에 많아서 그런지 
입력이 잘 안 된다.

여하튼 위 내용으로 

본래 얻을 것이 없는데 
바로 그런 바탕에서
그런 사정으로

생사현실에서 수행을 똑바로 잘 임하면
즉 본래 무소유불가득인 사정을 똑바로 잘 관하고
무소득을 방편으로 
부처님에 제시해준 계 정 혜의 수행을 
정진하면 
=> 무량한 수명 복덕 지혜를 구족하고 
=> 불국토를 장엄하고 중생제도할 수 있고 
=> 성불한다. 


이 내용이다. 

앞 뒤가 여전히 모순된 표현으로 여겨지면 
아직 치료가 안 된 상태이므로 
또 이어서 
뒷 장을 또 살펴나가야 한다.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4570#1246
sfed--마하반야바라밀경_K0003_T0223.txt ☞마하반야바라밀경 제17권
sfd8--불교단상_2562_05.txt ☞◆vrnr1246 
불기2562-05-22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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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fuji-seen-through-the-mannen-bridge-at-fukagawa.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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