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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2-10-06_불설장아함경_012 본문

과거조각글/불기2562(2018)

불기2562-10-06_불설장아함경_012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8. 10. 6. 13:24



®

불설장아함경
K0647
T0001

불설장아함경 제1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불설장아함경_K0647_T0001 핵심요약



♣0647-012♧

♧불설장아함경 제12권


불설장아함경 제12권 

후진 홍시 연간에 불타야사ㆍ축불념 공역 


>>>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런 법 가운데서 몸소 스스로 증명을 얻었다. 


이른바 

4념처(念處)ㆍ4신족(神足)ㆍ4의단(意斷)ㆍ4선(禪)ㆍ

5근(根)ㆍ5력(力)ㆍ7각의(覺意)와 현성의 8 가지 도(道)가 그것이다. 

너희들은 다 함께 화합하고 서로 싸우지 말라. 


동일한 스승의 제자는 

물과 젖처럼 동일하니라. 

여래의 정법에 대하여 

마땅히 스스로 불태워 

유쾌하고 안락함을 얻어야 한다. 


안락을 얻어 마치고 나서 

어떤 비구가 설법하는 자리에서 말하기를 

'저 사람이 말한 구절은 옳지 않고 

그 뜻도 옳지 않다'고 말하거든 

비구들은 그런 말을 듣고 

옳다고도 말하지 말고 

그르다고도 말하지 말라. 

마땅히 그 비구에게 이렇게 말하라. 


'어떤가? 여러분, 

내 글귀는 이러하고 너의 글귀는 이러하다. 

내 뜻은 이러하고 너의 뜻은 이러하다. 

어느 것이 낫고 어느 것이 못한가?' 


그 때 그 비구는 대답하리라. 

'내 글귀는 이러하고 내 뜻은 이러하다. 

너의 글귀는 이러하고 너의 뜻은 이러하다. 

그래서 너의 글귀가 낫고 너의 뜻도 낫다.' 


그 비구가 이렇게 말할 때 

또한 그것을 그르다고도 말하지 말고 

옳다고도 말하지 말라. 

마땅히 그 비구를 충고하고 

꾸짖어 그치게 하고 

마땅히 함께 바른 것을 찾도록 하라. 


이렇게 다 함께 화합하여 

서로 싸우지 말라. 


동일한 스승의 제자는 

물과 젖처럼 동일한 것이다. 

여래의 바른 법 가운데서 

마땅히 스스로 불태워 유쾌하고 

안락함을 얻어야 한다. 


>>>



>>>
그런데 만일 어떤 사람이 

탐욕을 여의고 

다시 악을 여의어 

각(覺)과 관(觀)이 있고,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생희락離生喜樂]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간다면, 

그러한 즐거움은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이 

각(覺)과 관(觀)을 없애고 

안으로 기뻐 한 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는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정생희락定生喜樂]이 있는 제2선에 들어간다면, 

그런 즐거움은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이 기쁨을 버리고 

사(捨)에 들어가 

스스로 몸의 즐거움을 알고 

성현이 구하는 바인 호념일심(護念一心)의 제3선에 들어간다면 

그러한 즐거움은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것이다. 


즐거움도 다하고 

괴로움도 다하며, 

걱정과 기쁨은 이미 다하여,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호護:사捨]ㆍ기억[념念]ㆍ청정(淸淨)이 있는 제4선에 들어간다면 

그러한 즐거움은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것이다.' 





만일 어떤 외도 범지가 

'너희들은 

그 즐거움에서 

얼마만한 공덕의 과(果)를 구하느냐?'고 묻거든 

마땅히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라. 

'이 즐거움에는 7과(果)의 공덕이 있다. 


어떤 것이 7 가지인가? 

현세에서 도증(道證)을 이루는 것이다. 

만일 현세에서 이루지 못하면 

목숨을 마칠 때 도증을 이루는 것이요, 

만일 목숨을 마칠 때에도 이루지 못하면 

반드시 5하결(下結)을 다해 중유의 단계에서 반열반(般涅槃)에 들거나 

다른 세계에 태어나서 반열반에 들거나 

그 곳에서 수행하여 반열반에 들거나 

수행하지 않고도 반열반에 들거나 

가장 위의 세계인 아가니타천(阿迦尼吒天)에서 반열반을 얻을 것이다. 


여러분, 이것이 이 즐거움의 7 가지 공덕이다. 


여러분, 

만일 배우는 위치[학지學地]에 있는 비구가 

위로 안온처(安穩處)를 구하는데 

아직 5개(蓋)를 없애지 못했다고 하자. 


어떤 것이 5 가지인가? 

탐욕개(貪欲蓋)ㆍ

진에개(瞋恚蓋)ㆍ

수면개(睡眠蓋)ㆍ

도희개(掉戱蓋)ㆍ

의개(疑蓋)가 그것이다. 


저 배우는 위치에 있는 비구가 

위로 안온처를 구하고자 하면서 

아직 5개를 없애지 못했고 

4념처(念處)를 정근하지 않고 

7각의(覺意)를 정근하지 않는다면 

상인(上人)의 법과 현성의 지혜를 늘려서 

알고자 하고 보고자 하더라도 

그렇게 될 수 없을 것이다. 


여러분, 

학지에 있는 비구가 위로 안온처를 구하고자 하여 

능히 탐욕개ㆍ진에개ㆍ수면개ㆍ도희개ㆍ의개 등 5개를 없애고 

또 4념처를 정근하고 

7각의를 여실히 수행한다고 하자. 


그런 사람이 상인의 법과 현성의 지혜를 늘려서 

알고자 하고 보고자 한다면 

그것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 

혹 어떤 비구는 번뇌가 다한 아라한으로서 

해야 할 일을 이미 다하고 

무거운 짐을 버리며, 

스스로 자기의 이익을 거두고 

모든 유(有)7)의 번뇌를 다하며, 

바른 지혜로써 해탈하여 

9사(事)를 행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9 가지인가? 

첫째는 살생하지 않는 것이요, 

둘째는 도둑질하지 않는 것이며, 

셋째는 간음하지 않는 것이요, 

넷째는 거짓말하지 않으며, 

다섯째는 도(道)를 버리지 않는 것이요, 


여섯째는 욕심을 따르지 않는 것이며, 

일곱째는 성냄을 따르지 않는 것이요, 

여덟째는 두려움을 따르지 않는 것이며, 

아홉째는 어리석음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여러분, 

이것이 번뇌가 다한 아라한이 해야 할 일을 다해 마치고 

무거운 짐을 버리며 

스스로 자기의 이익을 거두고 

모든 유(有)의 번뇌를 다하며 

바른 지혜로써 해탈하여 

9사(事)를 멀리 떠난다고 하는 것이다.' 


>>>




◆vzry7974

◈Lab value 불기2562/10/06/토/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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