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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4-01-26_대반야바라밀다경_096 본문

과거조각글/불기2564(2020)

불기2564-01-26_대반야바라밀다경_096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0. 1. 26. 04:32



®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96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해제[있는경우]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핵심요약





♣0001-09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96권



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원문번역문

 

대반야바라밀다경 제96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27. 구반야품 ⑧

 

■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시바라밀다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고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고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

■ 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도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보시바라밀다의 진여와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와

■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난 것과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

■ 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고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

■ 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시바라밀다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보시바라밀다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4정려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려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고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4정려의 진여와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와 4정려의 진여를 떠난 것과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4정려의 진여가 아니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가 아니며 4정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4정려의 진여가 아니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가 아니며 4정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4정려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려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량ㆍ4무색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8해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8해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8해탈의 진여와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와 8해탈의 진여를 떠난 것과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8해탈의 진여가 아니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가 아니며 8해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8해탈의 진여가 아니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가 아니며 8해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8해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고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8해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4념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념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4념주의 진여와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와 4념주의 진여를 떠난 것과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4념주의 진여가 아니며,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진여가 아니며 4념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4념주의 진여가 아니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가 아니며 4념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4념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념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공해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공해탈문의 진여와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와 공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과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공해탈문의 진여가 아니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아니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공해탈문의 진여가 아니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아니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공해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무상ㆍ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5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6신통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5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6신통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5안의 진여와 6신통의 진여와 5안의 진여를 떠난 것과 6신통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5안의 진여가 아니며, 

6신통의 진여가 아니며 5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6신통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5안의 진여가 아니며, 

6신통의 진여가 아니며 5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6신통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5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6신통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5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6신통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부처님의 10력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부처님의 10력의 진여와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과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떠난 것과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부처님의 10력의 진여가 아니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의 진여가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부처님의 10력의 진여가 아니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가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부처님의 10력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와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를 떠난 것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가 아니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가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가 아니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가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잊음이 없는 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일체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체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일체지의 진여와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와 일체지의 진여를 떠난 것과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일체지의 진여가 아니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가 아니며, 

일체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일체지의 진여가 아니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가 아니며, 

일체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일체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체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도상지ㆍ일체상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와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와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를 떠난 것과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가 아니고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가 아니며,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고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가 아니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가 아니며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다라니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온갖 삼마지문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예류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예류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예류의 진여와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와 예류의 진여를 떠난 것과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예류의 진여가 아니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가 아니며, 

예류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예류의 진여가 아니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가 아니며, 

예류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예류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예류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ㆍ불환ㆍ아라한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향ㆍ일래과와 불환향ㆍ불환과와 아라한향ㆍ아라한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와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와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를 떠난 것과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 등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가 아니며 일래향ㆍ일래과와 불환향ㆍ불환과와 아라한향ㆍ아라한과의 진여가 아니며,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가 아니며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가 아니며,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에서 구하지도 말아야 하고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예류향ㆍ예류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일래향 내지 아라한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독각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독각의 진여와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와 독각의 진여를 떠난 것과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은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독각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독각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독각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향ㆍ독각과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살마하살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삼먁삼불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보살마하살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삼먁삼불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보살마하살의 진여와 삼먁삼불타의 진여와 보살마하살의 진여를 떠난 것과 삼먁삼불타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 바라밀다는 보살마하살의 진여가 아니며, 

삼먁삼불타의 진여가 아니며 보살마하살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삼먁삼불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보살마하살의 진여가 아니며 삼먁삼불타의 진여가 아니며, 

보살마하살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삼먁삼불타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살마하살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삼먁삼불타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보살마하살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삼먁삼불타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와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와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를 떠난 것과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가 아니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가 아니며,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법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바라밀다는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가 아니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가 아니며,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보살마하살의 법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성문승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성문승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성문승의 진여와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와 성문승의 진여를 떠난 것과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를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성문승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가 아니며, 

성문승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성문승의 진여가 아니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가 아니며, 

성문승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성문승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성문승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독각승ㆍ무상승의 진여를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또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물질의 법성(法性)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물질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물질의 법성과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과 물질의 법성을 떠난 것과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을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물질의 법성이 아니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이 아니며, 

물질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물질의 법성이 아니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이 아니며, 

물질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물질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물질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눈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눈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눈의 영역의 법성과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과 눈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과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눈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법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눈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눈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눈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빛깔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빛깔의 영역의 법성과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과 빛깔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과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빛깔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빛깔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빛깔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이 아니며, 

빛깔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빛깔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도 말아야 하고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눈의 경계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눈의 경계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눈의 경계의 법성과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과 눈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과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눈의 경계의 법성이 아니며 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이 아니며, 

눈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눈의 경계의 법성이 아니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이 아니며, 

눈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눈의 경계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눈의 경계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귀의 경계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의 경계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귀의 경계의 법성과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과 귀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과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에서, 

만약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구한다면,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상응하는 것도 아니며 상응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라. 

빛깔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이 없는 것도 아니며,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볼 수 없는 것도 아니며,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상이 없는 것도 아니니라. 

모두가 동일한 모양이니 이른바 무상이니라.

 

왜 그러한가?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귀의 경계의 법성이 아니며
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이 아니며, 

귀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귀의 경계의 법성이 아니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이 아니며, 

귀의 경계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난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응당 귀의 경계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에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귀의 경계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며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법성을 떠나서 구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 [pt op tr]



Lab value 불기2564/01/28/화/01:32



● A와 A의 진여와의 관계



『대반야바라밀다경』 제96권에서는 
어떤 것에 대해 그 진여와의 관계를 살핀다. 
여기서 진여는 본 바탕이 되는 실재를 뜻한다. 

물론 『대반야바라밀다경』에서는 이것뿐 아니라, 
어떤 것에 대해 그 감각현실과의 관계도 살핀다. 
그래서 그것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헤아리게 한다. 

그처럼 문제되는 어떤 A를 있는 그대로 살피는  형식은 
경전에서 다음 형태로 반복된다. 
 

■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 행하는 반야바라밀다는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고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

■ 의 진여를 

떠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이러한 온갖 것은 다 있지 않아서 

성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있지 않은지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이것은 물론 다음의 질문과 관련된다. 

만일 A와 B 의 관계를 살핀다면 
먼저 A는 B 인가를 살핀다. 
그 다음 다시 B는 A 인가를 살핀다. 
그리고 한편 A 는 B 를 떠난 것인가를 살핀다. 
그 다음 다시 B는 A 를 떠난 것인가를 살핀다. 

그리고 경전에서 이에 대해 다음처럼 제시한다. 
A는 B 인가?=> 아니다. 
B는 A 인가? => 아니다.
A 는 B 를 떠난 것인가? => 아니다. 
B는 A 를 떠난 것인가? => 아니다. 


영희가 무언가라고 물으면 
자신이 눈으로 무언가를 볼 때 그 가운데 일정부분을 가리키면서 
저 부분이 영희라고 답하는 이가 있다. 

또는 음식을 먹을 때 맛있다고 여기거나 좋다고 여길 때가 있다. 
이 상황에서 좋음이나 맛있음이 무언가라고 물으면 
자신이 맛있게 먹는 반찬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상황이 다 비슷하다. 

영희라고 여기면서 대하는 부분을 영희라고 여기는 것은 망상분별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진여 실재를 문제삼는 것이 아니다. 

눈을 뜰 때 영희라고 본 부분은 눈을 감으면 사라진다. 
그렇다고 영희가 완전히 세상에서 없어진 것인가.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그 상황에서도 그대로 있다고 할 내용은 무엇인가를 헤아리게 된다. 
그래서 눈을 감거나 뜨거나 관계없이 그대로 있을 본 바탕은 무언가를 다시 문제삼게 된다. 

이 때 일반적으로 우선 그것은 자신이 눈을 뜰 때 대한 것과 비슷한 어떤 것이리라고 추리하게 된다. [ 如여 ] 
그것은 물론 망상분별에 바탕한다. 
그런 수많은 견해와 입장은 엉터리다. 
그래서 결국 참되고 올바른 본 바탕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眞如]

이런 진여 실재가 무언가를 파악하는 취지는 
현실에서 얻게 되는 온갖 감각현실이나 분별 내용의 본 바탕의 정체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함이다. 
도대체 본 바탕은 어떻게 되어 있기에 현실에서 이런 모습과 이런 분별을 일으키게끔 되는가. 

그런데 현실에서 얻는 감각현실이나 분별 내용 일체는 본 바탕에서 얻지 못한다. 
그래서 현실 내용은 마치 침대에 누어서 꾼 바다나 황금의 꿈과 마찬가지임을 이해하게 된다. 

즉 본 바탕에서 얻을 수 없는 내용을 일정한 상황에서 그처럼 화합하여 얻어내는 것뿐이다. 
따라서 현실에 집착을 갖고 대하지 않아야 함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사정이 그렇다고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다. 
그것이 뒷 부분과 관련된다. 


영희가 누구인가라고 물을 때 
자신이 눈을 떠서 보는 모습 가운데 일정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고 하자. 
그런데 그 부분은 자신이 생각하는 영희가 아니다. 
그런데 여하튼 그는 다른 부분에서는 영희란 생각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 현상이 현실에서 어떤 이가 망집증상을 일으키는 배경사정이 된다. 

즉 그는 다른 부분을 대할 때는 영희라고 여기지 않는다. 
그가 얻은 감각현실 내용 일체는 분별내용이 아니다.
분별 내용은 또 감각현실이 아니다. 
그리고 감각현실안에 그런 분별내용은 없다. 
사정이 그럼에도 그는 감각현실 일정부분을 대할 때는 영희라는 분별을 일으킨다. 
그래서 그런 사정으로 그른 그 부분이 곧 영희라고 여기게 된다. [망상분별]
그렇지만 또 다른 감각현실 부분을 대할 때는 영희라고 여기지 않는다. 

이것히 한 주체가 놓여져 있는 현실 상태다. 


마음과 마음이 얻어낸 내용과의 관계를 살필 때도 마찬가지 형식을 사용한다. 

이는 거울과 거울에 비친 내용의 관계를 살필 때와 같다. 

거울을 보면 거울에 사과의 모습이 비추일 수 있다. 

이때 위 형식으로 그 관계를 살필 수 있다. 
거울은 그 사과인가. 
그 사과는 그 거울인가. 
거울은 그 사과를 떠나 있는가. 
그 사과는 그 거울을 떠나 있는가. 

이와 마찬가지로 
마음과 마음안내용의 관계를 살핀다. 

그리고 나서 이제 
다시 마음과 실재의 관계를 역시 같은 형태로 살필 수 있다. 
처음 실재는 마음밖의 본 바탕을 물은 것이기도 하다. 
그것은 한 주체가 현실에서 얻는 내용은 모두 사실은 그 주체의 마음으로 얻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물론 마음도 한 주체가 직접 보거나 만지지 못한다. 
그리고 본 바탕이 되는 실재도 직접 얻지 못한다. 
그런 점에서는 두 내용이 비슷하다. 

그러나 현실에서 어떤 내용을 얻음으로써, 
그런 내용을 얻는 마음이 있다고 시설하게 된다. 
그리고 본 바탕이 되는 실재는 이런 마음과 관계없이 그대로 있다고 할 무엇을 문제삼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이제 위 형식으로 다시 그 관계를 살필 수 있다. 
마음은 실재인가. 
실재는 그 마음인가. 
마음은 실재를 떠나 있는가. 
실재는 마음을 떠나 있는가. 

침대에 누어 꿈을 꾸는 상황에서 침대가 놓인 현실과 꿈의 관계를 살필 때도 마찬가지다. 

현실은 그 꿈인가. 
그 꿈은 현실인가. 
꿈은 그 현실을 떠나 있는가. 
그 현실은 꿈을  떠나 있는가. 

이런 질문지들을 놓고 이 각각에 대해 답을 잘 혜아려서 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있는 그대로의 관계를 살필 수 있다. 

이 답을 보면 사실 문제삼는 A 와 B 의 관계는 애매하다. 
그런데 그것이 문제삼는 A 와 B 의 관계를 있는 그대로 살피는 기본 형식이 된다. 

짜장면을 먹을 때 맛있음과 좋음을 느꼈다면 
짜장면은 좋다고 여기기 쉽다. 

또 그 맛있음과 좋음은 짜장면에 들어 있다고 여기기 쉽다. 

현실에서 어떤 부분을 대하고 그 부분이 영희라는 생각을 일으키면 
그 부분이 곧 영희라고 여기기 쉽다. 

또 그 부분엔 영희가 그렇게 있다고 여기기 쉽다. 

그런데 사정이 그렇지 않다. 
그런데 그것을 떠나 그런 내용을 일으키거나 얻은 것도 아니다. 


이런 관계를 잘 파악해야 
현실내용에 대한 망집을 제거할 수 있다. 
이 망집 자체는 생사고통 자체는 아니다. 
그러나 생사현실에서 문제삼는 생사고통을 벗어나려면 
원인단계에서 그 근본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vyrg5151

◈Lab value 불기2564/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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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 잡담 ♥꿈의 성취방안 - 보리심의 구족 

설날을 맞이하여 새해가 되면 
꿈을 그리게 된다. 

꿈을 쉽게 성취하는 방안에 대해 
이미 기존에 많이 반복했지만, 
꿈의 성취과정에서는 
성취된 상태에 빨리 가서 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그 꿈이 그렇게 다 성취되면
그 상태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를 먼저 잘 검토해야 한다. 

그 답을 따라 버려야 할 꿈과 성취해야 할 꿈을 잘 판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꿈을 성취해서 얻을 수익과 그 과정에서 희생할 비용을 잘 계산해서 
반영해야 한다. 
기존에 한 사람이 뭔가를 행할 때는 하루당 생명신체에 대한 감가상각비가 
최소한 137 억원이 소모된다는 사정을 자세히 제시한 바 있다. 
그래서 자신의 꿈이 성취될 때
이 비용을 넘는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잘 보이지 않으면 일찍 포기해야 한다. 
아니면 그 일을 하면서 겸해서 그런 비용을 초과하는 수익을 거둘 방안을 다시 찾아 덧붙여야 한다. 

그런데 하루당 137 억원의 감가상각비용은 너무 부풀려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또 만일 그렇다면 그런 감가상각비용을 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꿈은 도대체 무언가라고 또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이 생명과 신체의 감가상각비는 한 사람은 100 년이 지나지 않아 폐기상태로 된다는 사정 때문이다. 
그래서 만일 감가상각비용이 너무 과대하게 회계에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자신 임의로 낮출 수 있다. 
하루에 자신의 생명신체에 대한 감가상각비용을 만원이라고 잡을 수도 있다. 
그러면 쉽게 수익을 얻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스스로 자신의 인격이나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낮추는 길이 된다.

한 사람의 생명의 값을 대략 한 600 만원 정도 잡으면 더 낮출수도 있다. 

그러나 사정이 그렇지 않다면 처음에 제시한 감가상각비용은 
사실은 대단히 최소한으로 잡은 비용액임을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그래서 최소한이라고 표시한 것이다. 부등호기호를 사용하여 그렇게 제시한 숫자라는 뜻이다. 
그리고 자신이 무언가 꿈을 그리고 추구할 때는 
일단 이런 비용액 이상은 최소한 넘는 수익을 얻어야 한다는 뜻이다. 
현실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던 현금으로 하루 137 억원을 넘는 수입을 얻기는 곤란하다. 
137 억원이 갖는 의미는 그런 의미다. 
그런데 그것을 넘는 수익을 얻는 것은 대단히 쉽다. 
이웃과 주변을 살펴보면 허리를 굽히면 굽힐 때마다 주을 수 있을 정도로 
그런 가치를 갖는 내용이 널려 있다. 


두번째는 그렇게 가치있고 아름답고 선한 꿈을 그려냈으면 
이제 그것을 잘 성취해야 한다. 
그 방안은 그 성취를 장애하는 힘을 제거하고 
그 힘을 반대로 그 꿈의 성취를 돕는 방향으로 전환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그 꿈이 쉽게 성취된다. 
또 그렇게 행하지 않으면 성취되기도 쉽지 않다. 
그리고 성취되어도 곧바로 그것이 허물어지게끔 된다. 
그 사정이 그렇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꿈은 보리심에 바탕해서 구상되어야 한다. 
아니면 나중에 그런 보리심을 장착해 덧붙여 조금 변형시커야 한다. 

참고로 최근에 이에 관련된 내용을 적은 부분을 링크로 걸고 생략하기로 한다. 

‡보리심



그리고 이제 그 꿈을 잘 성취하는 방안을 찾아 실천해야 한다. 

이는 현실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어떤 서커스맨이나 최면술사나 마술사가 
그렇게 되기까지 거친 과정을 모두 거쳐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과정에서 대부분 대단히 고통을 겪게 마련이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과정을 놓고 고진감래라고 표현한다. 
그런 과정이 없으면 그 꿈의 성취가 현실에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행자는 이것을 문제시한다. 

세상일이 고진감래 아니면 감진고래 두 유형뿐이라면 
사실은 문제다. 물론 앞 뒤에 들어 있는 '고' 부분때문이다. 
그리고 꿈의 성취에 그런 유형밖에는 없고 
또 그것이 성취를 쉽고 빠르게 만든다면 불가피하다고 여길 수도 있다. 
이 때는 들어가는 고와 얻는 감을 놓고 잘 비교평가해서 매번 
잘 취사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알고보면 사정이 그렇지 않다. 
그리고 수행자는 삶의 전과정에서 이런 고를 제거하고 멸해 없애는 것이 
수행의 목표가 된다. 

그 내용을 기존에 많이 살폈다. 
그래서 그런 방안을 배워서 훨씬 더 좋은 결과를 훨씬 더 잘 신속하게 얻어내야 마땅하다. 

참고로 천자들이 문수사리보살님이 가진 신통력을 보고
어떻게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가를 묻는 부분이 경전에 나온다. 
거기에 그런 방안이 자세히 제시된다. 

성취된 상태를 미리 그려보고 그 상태를 미리 따라 기뻐한다. 
그리고 다른 생명을 위하여 그것을 잘 습득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모르는 부분을 선지식을 공경하고 가까이하여 물어 배운다. 
그리고 배운 내용은 매 상황에서 실천해간다. 
이런 내용부터 자세한 내용이 이어진다.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자는 훈련을 받는 쪽을 대하여 채찍과 당근의 방안을 취하기 쉽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이후 빠지면 상대가 그것을 게을리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거쳐 훈련을 받은 경우는 대부분 자율적으로 스스로 잘 해나가야 할 시점부터는 
그것을 놓게 된다. 그래서 결국 최정점에 이르는데에는 실패하게끔 된다. 
평균 iq 가 80 인 유대인이 대부분 노벨상 수상자가 되고 
평균 iq 가 120 대인 일본 중국 홍통 대만과 같은 동양인들이
노벨상을 거의 받지 못하는 사정도 알고보면 이런 사정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차이는 그에 그치지 않는다. 
그런 노력을 통해 성취해낸 결과물에 담긴 의미가 그 차이가 크다. 
예술품을 예를 든다면 한 작품에는 작가의 오랜 기간에 걸친 고통과 그에 들인 희생과 비용이 담겨 있다. 
그래서 그런 경우는 이를 보상받을 금액을 정하고 팔아 차익을 얻으려는 마음에 급급하게 된다. 
그리고 그 활동의 목표를 여기에 두게 되기 쉽다. 
그래서 대부분 성취한 내용과 관련된 과거를 생각해하면서 끔직하게 여기고 그 과거를 회상하는 것 조차 기피하게 된다. 
심하면 자신이 과거에 생활하고 추억이 담긴 시공간을 대할 때 한쪽은 경기를 일으키고 트라우마 증세을 겪는다. 
꿈에서라도 그 상황에 다시 처하는 꿈을 꾸면 식은 땀을 흘리게끔 된다. 
그런데 이런 경우 그 결과물을 습득해 취해 사용하는 이도 마찬가지로 같은 영향을 받게 된다. 
경전에서 다른 동물의 사체와 가죽으로 만든 상품이나 옷을 걸치면 
그로인해 알게 모르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끔 된다고 하는 사정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사람을 기준으로 사람이 그렇게 쉽게 극복할 수 없는 것은 
동물의 경우는 그 정도가 한층 더 심하다. 
따라서 그 사정을 미리 잘 헤아려야 한다. 
어떤 수용소에서 수용된 이의 사체에서 나온 안경이나 치아에서 빼낸 금으로 만든 장식물이나 
보석을 지니면 그로 인해 좋은 복을 얻게 될 것인가. 사정이 그렇지 못하다. 

그런데 그 반대는 이 모든 경우에서 그 반대가 된다. 
그래서 그 시공간을 아름답고 즐겁게 회상하면서 다시 그 상황으로 되돌아가고 싶어하고 
현실에서도 늘 그런 바탕에서 그런 노력을 꾸준히 행하게 된다. 

같은 활동인데도 어떤 경우는 자신의 희생을 보상받을만한 금액을 받지 않으면 더 못하겠다고 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 정반대로 어떤 경우는 자신이 돈을 지불하고라도 그것을 행하고 오히려 흐뭇하고 보람차게 여기는 경우가 된다. 
예를 들어 취미동호회에서는 어떤 경기나 운동을 행할 때 대부분 행하는 이가 비용을 지불하면서 행하고
또 즐거워한다. 그런데 같은 성격의 활동이어도 그 반대로 임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또 심리적으로 중요한 일이 있다.
처음 단계에서 어떤 꿈을 그릴 때 그것이 잘 마무리되면 
그 상태에서 그 상태로 바로 올라가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어떤 유명한 배우나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라거나
또는 어떤 자격증이나 면허증을 받아야 활동할 수 있는 내용을 꿈으로 갖고 있다면
처음 꿈을 가질 때부터 그 상태로 바로 되어야 한다.

그래야 그 꿈의 성취에 필요한 내용이나 그 길도 찾아지고 보이게 된다. 
그리고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도 바로 보이고 또 잘 하게 된다. 
그리고 그 꿈도 훨씬 빠르게 성취할 수 있다. 
그것이 잘 안 되면 성취가 잘 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경우는 설령 성취가 되어도 곤란하다. 

첫 부분에 검토한 내용이 중요한 것은 이런 사정이다. 

만일 처음부터 회계장부의 항목부터 잘못 올려 놓고 
잘못 계산한 가운데 임한다면 
성취를 하면 할수록 문제가 누적된다. 

비유하면 커피숍을 운영하고자 하는 이가 
커피 한잔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커피 원재료 100 원뿐이라고 여기고 임하면 
이후 그런 바탕에서 사업을 하면 할 수록 손해가 누적되는 것과 같다. 
그가 어떤 생각을 하건 이후 회계정산시점이 되면 그 상태에 처하게 된다. 

그리고 미리 그 상태에 가서
그 상황에서 만날 일을 평소 한번도 생각조차 못한 경우라면
그 때부터 매번 시행작오를 반복하게끔 된다. 
7 년간 버퍼조차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 상태가 된다면
이후 행하면 행할 수록 문제상황에 빠지게 된다. 
한마디로 준비가 안 된 상태다. 
그러면 임기응변과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메꿔 나가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사실은 최소 7 생전부터 자신의 꿈을 그리고 준비해야 한다. 

수행자는 조금 더 심하다. 
처음 보리심을 갖추고 수행을 할 때 
그것이 원만히 성취되는 시기는 3 무량 아승기겁 정도로 잡게 된다. 
그런데 출발시점부터 자신이 성불한 시점을 놓고 
자신은 이미 그런 상태가 100% 확실하다고 보고 
그 성취를 의심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그 상태를 놓고 늘 준비해가게 된다. 

마음은 평안한 가운데 그러나 필요한 준비는 게을리 하지 않고 정진하게 된다. 
이것이 수행이다. 




또 자신이 그렇다면 다른 생명도 사정이 마찬가지임을 보게 된다. 
그래서 아무리 현실에서 하찮게 여기는 생명이라도 
그 시점의 그 모습을 기준으로 잡고 
그런 부처님의 과거 진신을 지금 보게 된다고 여기면서 
늘 다른 생명을 존중하고 공경하면서 대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 기분은 늘 자신의 꿈이 성취된 상태에서 임하는 가운데 
늘 그런 상태라면 각 경우마다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했을까를 묻고 
헤아리게 된다. 

이런 경우 만일 부처님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이런 의식을 갖고 한번 생각해보고 임하는 것과 
그런 생각이 없이 임하는 것은 차이가 크다. 

그리고 그런 마음을 갖고 한번 행하면 한번 훈련하고 수행한 것이 된다. 
그래서 빨리 그 상태로 나아가게 된다. 

부처님이라면 부처님이 된 상태를 놓고 무언가 얻을 것이 있고 그런 것을 얻은 주체나 자신이 있다고 생각할 것인가. 
이것이 수행자의 큰 주제이기도 하다. 
그래서 경전에서는 그런 것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달을 때 
비로소 부처님으로부터 장차 부처님이 되리라는 수기를 받게끔 된다고 제시한다. 
그 사정이 그런 것이다. 

그외도 사정이 마찬가지다. 
그 답이 매 경우 잘 안 얻어지는 경우는 사실은 그런 상태가 잘 성취되지 않는다. 
성취되어도 문제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과정이 일련적으로 잘 되어야 모든 과정이 원만히 성취된다. 

수행자의 경우는 세간에서 집착하는 항목은 사실은 중요한 고려대상은 아니다. 
그런데 전혀 무의미한 것도 아니다. 
그것은 모두 중생을 생사의 묶임에서 벗어나게 하는 주제와 관련해 
그 가치와 의미를 부여받는 항목이 된다. 

그리고 세간에서 중요시 하는 회계항목의 수익과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한화폐나 무한카드를 통해서 해결한다. 
무한은 말그대로 무한이다. 
취득한 수익은 또 다시 그런 목적으로 재투자해야한다. 
그런 가운데 세상을 대한다. 

그렇게 해서 부처님이 되어도 결국 10 억 세간세계를 관할 범위로 하게 된다. 
그것은 처음 좁은 장소에서 수행할 때도 그 사정이 같다. 
이 안에 공한 상태를 자신의 자리로 삼고 
자비를 옷으로 하고 
안인을 방으로 하여 수행에 임한다. 

그것은 온 생명을 차별없고 제한없이 최상의 상태로 이끌겠다는 서원이 
그런 작은 장소에서부터 성취가능하고 추구되고 실천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작은 장소에서도 잘 안 되면 그 이후는 더 곤란하다. 
그러나 그것이 성취되면 회향하여 일체처로 방향을 돌려 나가는 차이가 있게 될 뿐이다. [지일체처회향]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13011#5151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96권
sfd8--불교단상_2564_01.txt ☞◆vyrg5151
불기2564-01-26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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