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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51.04.04 00:39
- ™The Realization of The Good & The Right In Wisdom & Nirvāṇa Happiness, 善現智福
- ॐ मणि पद्मे हूँ
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5-01-26_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k0491-001 본문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
K0491
T0487
예불법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 ♣0491-001♧
예불법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6_0505_131956_nik 춘천 청평사
★2★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離垢慧菩薩所問禮佛法經序
K0491
○ [pt op tr]
★%★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ireille Mathieu - Toi Que Je Desire.lrc
● 발원 3귀의 참회 권청 수희 회향 발원
이번에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을 살핀다.
분량은 작다.
그런데 당장 행하기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다고 하자.
▸ 그 다음으로는 시방에 계신 현재의 모든 부처님께 예를 표하면서 마땅히 이렇게 말해야 한다.◂
‘동방(東方)의 아촉(阿閦)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大法藏)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賢聖)께 귀의합니다[南無].
남방(南方)의 보상(寶相)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방(西方)의 무량수(無量壽)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북방(北方)의 묘고성(妙鼓聲)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동남방(東南方)의 인다라계도당왕(因陀羅雞都幢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남방(西南方)의 보유보(寶遊步)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북방(西北方)의 사라인다라왕(娑羅因陀羅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동북방(東北方)의 무량당왕(無量幢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상방(上方)의 지광(智光)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하방(下方)의 비로자나(毘盧遮那)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
살펴보면 상당히 길다.
이런 경우 일단 처음에는 동방의 아촉 여래 부분만 붙잡고 행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보상 무량수 묘고성 여래 부분까지만 붙잡고 행할 수 있다.
이 내용도 그런 취지다.
동방에 아촉불만 계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단 아촉불을 대표로 하여 귀의 한다는 의미다.
그런데 처음부터 이 내용을 한번에 다 외우고 다 행하려면 어렵게 느끼게 된다.
그런 가운데 페이지를 닫으면 그것으로 끝인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발원- 3귀의- 참회- 권청- 수희- 회향- 발원 이런 순서만
대강 기억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점차 그 내용을 보충해나갈 수 있다.
★1★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3연 자비의 하나. 온갖 중생들을 보고 자비를 일으킬 때 온갖 중생들의 모습을 눈 앞에 보고서 일으키는 것. 번뇌를 끊어 버리지 못한 범부나, 수행 도중에 있는 유학(有學)의 성자가 일으키는 자비.
답 후보
● 중생연자비(衆生緣慈悲)
즉가(卽假)
증상과(增上果)
증오(證悟)
지거천(地居天)
지관(止觀)
지말번뇌(枝末煩惱)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tistory.com/5857
○ [pt op tr]
●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_K0491_T0487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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離垢慧菩薩所問禮佛法經序
K0491
○ [pt op tr]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ireille Mathieu - Toi Que Je Desire.lrc
● 발원 3귀의 참회 권청 수희 회향 발원
이번에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을 살핀다.
분량은 작다.
그런데 당장 행하기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다고 하자.
▸ 그 다음으로는 시방에 계신 현재의 모든 부처님께 예를 표하면서 마땅히 이렇게 말해야 한다.◂
‘동방(東方)의 아촉(阿閦)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大法藏)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賢聖)께 귀의합니다[南無].
남방(南方)의 보상(寶相)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방(西方)의 무량수(無量壽)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북방(北方)의 묘고성(妙鼓聲)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동남방(東南方)의 인다라계도당왕(因陀羅雞都幢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에 계신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남방(西南方)의 보유보(寶遊步)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서북방(西北方)의 사라인다라왕(娑羅因陀羅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동북방(東北方)의 무량당왕(無量幢王)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상방(上方)의 지광(智光)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하방(下方)의 비로자나(毘盧遮那)여래와
널리 그 방향의 한량없는 세계의 일체 여래와 모든 대법장과 아울러 모든 보살ㆍ성문ㆍ연각 등 일체의 현성께 귀의합니다.
..
살펴보면 상당히 길다.
이런 경우 일단 처음에는 동방의 아촉 여래 부분만 붙잡고 행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보상 무량수 묘고성 여래 부분까지만 붙잡고 행할 수 있다.
이 내용도 그런 취지다.
동방에 아촉불만 계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단 아촉불을 대표로 하여 귀의 한다는 의미다.
그런데 처음부터 이 내용을 한번에 다 외우고 다 행하려면 어렵게 느끼게 된다.
그런 가운데 페이지를 닫으면 그것으로 끝인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발원- 3귀의- 참회- 권청- 수희- 회향- 발원 이런 순서만
대강 기억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점차 그 내용을 보충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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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vaa7092
◈Lab value 불기2565/01/26 |
○ 2020_0525_162740_nik_exc.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ustav-Klimt-fir-forest-i.jpg!HD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egonia_semperflorens_(red_)_01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kingUniversitycampus1 ♥고경중학교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Naver 지도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4154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arie-Annick Lepine - Au Chalet.lrc Marie-Annick Lepine - Au Chalet ♥단상♥찬비 내리는 상황의 수행의 어려움 겨울 비가 내리고 있다. 졸리웁고 배가 고프다. 이런 가운데 이런 상태에서 비를 맞으며 떨며 앉아 수행을 행하기 힘들다. 계속 행하면 건강도 해롭다. 가섭존자의 두타행을 참조해 살피면서 이것을 해결해야 한다. 다양한 수행을 보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현실에서 서커스쇼나 마술쇼 최면쇼를 많이 본다고 하자. 그렇다 해도 곧바로 자신이 그렇게 행할 수 있게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를 통해 평소 자신이 불가능하다고 여긴 것이 반드시 그렇지 않음을 이해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 자신의 현실에서 이미 잘 하고 있는 것을 또 살펴야 한다. 그리고 평소 잘 안 되지만, 그러나 하면 될 수도 있을 듯한 경계선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런 수행을 꾸준히 하다보면 이러한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게 된다. 수행의 첫출발점은 보시다. 자신이 늘 사용하고 집착을 갖는 것이 많다. 당장 이런 것부터 보시하기는 힘들다. 그런데 10 년 동안 자신이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나열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가운데 다른 이에게 베풀면 다른 이가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할 것도 많다. 이런 것부터 하나씩 베푸는 것을 행할 수 있다. 10 년 동안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 것도 힘들다고 하자. 그러면 15 년 정도 늘려 잡아도 된다. 여하튼 그런 것부터 천천히 한번 시작해 본다. 또 탐욕을 끊는 것도 비슷하다. 현실에 스스로 중독이 된 경우가 많다. 음주 흡연 과식 도박 전자게임 등등이 그런 것이다. 이런 경우 원칙은 우선 당장 뚝 끊고 수행에 돌입하는 것이다. 당장 끊으면 힘들다. 그런 가운데 그것을 참고 견디면서 수행에 임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이것이 힘들다면 우선 될 듯한 것부터 시작한다. 조금 줄인다던지, 조금만 간격을 둔다던지 하는 식이다. 하루에 당장 한끼만 식사하는 것이 힘들다. 매끼 조금씩 줄인다거나, 하루에 두끼로 줄인다는 것부터 시작할 수도 있다. 하루에 잠을 줄이고 늘 앉아 수행하는 것도 어렵다. 앉아서 계속 있으면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다. 그래서 일단 앉아 있는 부동자세에서 걷고 운동도 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전에 플랭크 운동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이와 방법이 유사하다. 앉은 상태로 봅슬레이도 타려면 탈 수 있다. 그런 가운데 한 두시간 계속 앉아 있어도 쥐가 나지 않도록 연습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앉아서 자는 연습도 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잠을 점차 줄여나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조금씩 연습하면 이론상 가섭존자의 상태에 가까워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현실에서 고통이 제거된다. 현실 일체가 모두 극락과 같은 상태로 바뀐다.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1/2565-01-26-k0491-001.html#7092 sfed--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_K0491_T0487.txt ☞예불법 sfd8--불교단상_2565_01.txt ☞◆vvaa7092 불기2565-01-26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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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연 자비의 하나. 온갖 중생들을 보고 자비를 일으킬 때 온갖 중생들의 모습을 눈 앞에 보고서 일으키는 것. 번뇌를 끊어 버리지 못한 범부나, 수행 도중에 있는 유학(有學)의 성자가 일으키는 자비.
답 후보
● 중생연자비(衆生緣慈悲)
즉가(卽假)
증상과(增上果)
증오(證悟)
지거천(地居天)
지관(止觀)
지말번뇌(枝末煩惱)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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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이구혜보살소문예불법경_K0491_T0487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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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5-01-23_신화엄경론-K1263-036 (0) | 2021.0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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