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불교진리와실천

불기2565-02-11_승천왕반야바라밀경-k0008-007 본문

■편집중-단상/1●예약중[경전링크+글상자준비]

불기2565-02-11_승천왕반야바라밀경-k0008-007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1. 2. 11. 11:34



®


『승천왕반야바라밀경』
K0008
T0231

제7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제7권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8_1024_173601_nik_ct9_s12


 

 

 


❋❋본문    ◎[개별논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勝天王般若波羅蜜經卷第七
K0008
○ [pt op tr]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Jacques Brel - Chanson Sans Parole.lrc




 



◎◎[개별논의]    ❋본문


● 반야바라밀다의 수행과 공덕의 관계


승천왕반야바라밀경에 하늘의 왕이나 지상에서 인간의 왕이 되는 방안이 제시된다. 
알고보면 간단하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제시된다. 
 
...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 수다라를 유통하여 남을 위하여 베풀어 설하면 
공덕은 그보다 뛰어나서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고, 
천분ㆍ백천만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나아가 어떠한 숫자로도 비유할 수가 없느니라.  ◂




문수사리야, 

▸이와 같은 공덕을 만약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지 않는 자는 
그만한 미진수겁에 타화자재천왕(他化自在天王)이 되며, 
그만한 겁[爾許劫] 수에 화락천왕(化樂天王)이 되며, 
그만한 겁 수에 도솔타천왕(琓率陀天王)이 되며, 
그만한 겁 수에 야마천왕(夜摩天王)이 되며, 
그만한 겁 수에 하늘의 제석(帝釋)이 되는데, 
하물며 전륜성왕이겠는가?  ◂




 
그런데 이것보다 더 수준이 높은 결과를 얻는 방안이 이어서 제시된다. 
 

▸살바야(薩婆若)에 회향하는 까닭에 
반야바라밀로 야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는 것이다.  ◂


...
 
그런데 왜 경전을 유통시키고 그 내용을 남을 위해 설하는 활동이 
이런 결과를 얻게 하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제 13 권계품
 
 
그것은 우선 반야바라밀 수행이 한 개인에 있어서 최상의 상태를 이루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것을 그가 다시 다른 생명에게 베풀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살피려면 가장 최상의 가치를 갖는 상태를 먼저 찾아야 한다. 
우선 한 개인에게 있어서 최상은 왕과 같은 상태를 떠올리기 쉽다. 

그 상태에서 다시 더 나은 상태는 무엇인가를 쉼없이 찾아나가야 한다. 
그러면 결국 경전에서 제시하는 상태를 이해하게 된다. 
 
왕이라도 생사에 묶이면 그 가치가 그 부분에 한정된다. 
그리고 왕이라고 해도 생사 이후 생사고통에 다시 묶이면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런 제한이 없이 최상의 상태를 먼저 찾는다고 하자. 
이제 그것을 다시 다른 생명에게 널리 나눠주는 상태와 그렇지 않은 상태를 놓고 비교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 자신이나 다른 생명이 그렇게 되는 방안의 핵심이 무언가를 또 찾아내야 한다. 
그러면 그것이 곧 반야바라밀다의 수행임을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수행자가 해야 할 내용을 압축하면 다음과 같다. 
그 내용이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이행품에 다음처럼 제시된다. 

..

▸그때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함에는 
마땅히 앞뒤로 반야바라밀을 성취하여야 하느니라. 

무슨 까닭이냐? 
보살마하살에게는 두 가지 행(行)이 있으니, 
반야를 성취하는 것과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니라.”  ◂







문수사리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마하살이 중생을 교화한다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처음 반야에서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공용(功用)의 마음을 여의고 한없이 설법하여 
중간에 쉼이 없이 
3유(有)의 악도의 과보를 벗어나 
모든 중생이 편안히 선도(善道)에 머물러서 
3성과(聖果)를 얻게 함이니라.  
문수사리야, 
이것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여 중생을 교화한다고 하느니라.


문수사리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여 

끝이 없고 함이 없는[無爲] 것을 성취하니 
이것을 보살마하살의 스스로 행함[自行]이라고 한다. 
무슨 까닭이냐? 
일체의 공덕을 성취하는 까닭이니라.” ◂


...

『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제 14 이행품







◆vrju9157
◈Lab value 불기2565/02/11


○ 2019_1004_150057_can_ar4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onstantin-Korovin-soldier-costume-design-for-gartman-s-ballet-1908


○ 2018_0418_123928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yromorphite-46830


♡佛光寺(ぶっこうじ)(京都市下京区) ,Japa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ファイルの概要 仏光寺 出典 mariemon 作成日時 2010/06/04 作者 mariemo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nglish: Rave-up at Bukko-ji Temple 日本語: 佛光寺でのレイヴパーティー 日付 2007年10月 原典 自ら撮影 作者 ccfarmer (Prst) カメラの位置 35° 00′ 02.3″ N, 135° 45′ 44.8″ E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참조링크11]www.google.nl
Charles Aznavour - Old Fashioned Way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Charles Aznavour - Old Fashioned Way.lrc

 
♥단상♥사찰순례 계획 

숙왕화님이 오래전에 절을 가보자고 했었다. 
그런데 최근에 다시 MUN 님이 절을 가보자고 했다. 
그래서 절을 가볼 일이 많아졌다. 

서울 경기 지역 주변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숙왕화님이 이 계획을 축소하려고 한다. 

MUN 님과 절을 가기로 했다는 기획안이 소문이 나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렇게 관련시키면 곤란하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2/2565-02-11-k0008-007.html#9157
sfed--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txt ☞제7권
sfd8--불교단상_2565_02.txt ☞◆vrju9157
불기2565-02-11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생사 윤회하는 고통 세계에서 벗어나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감.

답 후보
● 출리생사(出離生死)
취온(取蘊)
칠각분(七覺分)
칠유(七喩)
칭명정행(稱名正行)
타수용신(他受用身)
탁겁(濁劫)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tistory.com/5857

○ [pt op tr]
● 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