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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55-02-05_십이연생상서경_0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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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55-02-05_십이연생상서경_001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7. 6. 28. 21:45



®

『십이연생상서경』
K1127
T0719

십이연생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십이연생상서경_K1127_T0719 핵심요약





♣1127-001♧
『십이연생상서경』


십이연생





♥아래 부분은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원문번역문

십이연생상서경




해제보기

 

십이연생상서경(十二緣生祥瑞經) 상권

 

서천(西天) 역경삼장(譯經三藏)시호(施護) 명을 받들어 한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 대중 가운데 가부좌를 맺고 앉으셨다. 

이때에 모든 대중이 공경히 둘러싸고
여래를 우러러보며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부처님의 공덕은 드넓은 바다

진실하고 바르고 두루 아시어

과거와 미래가 다하도록

연생법(緣生法)을 펴시는 부처님께 정례합니다.

 

세간의 허망한 소견은

전도(顚倒)되어 괴로움에 빠져서

번뇌의 업이 가이없나니

원컨대 부처님 연설하소서.

 



그때에 모임에 있던 백천 하늘과 사람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지금 이 대중과 미래(未來)의 대중들이 깊은 법 듣기를 좋아하오니, 

바라옵건대 연설해 주십시오.”




그때에 세존께서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장하고 장하구나. 

응당 자세히 들어라. 

이제 너를 위하여 말하리라. 

모든 선남자가 만일 12연생의 길상과 서응을 요달하고자 할진댄
무명으로부터 노(老)ㆍ사(死)에 이르도록 차례대로 윤회하여 움직이면
열두 달에 각각 상서를 내는 것이 기이함이 있으리라. 


10월로부터 시작하여 9월에 이르고
또 1일로부터 15일에 이르면서
상서를 시험하면 쾌락과 근심과 괴로움이 한결 같지 않으리라.


모든 선남자야, 

이 12지(支)는 처음 보사마세(寶沙麽洗)[十月]의
1일은 무명(無明)이요, 

2일은 노사(老死)요, 

3일은 생지(生支)요, 

4일은 유지(有支)요, 

5일은 취지(取支)요, 

6일은 애지(愛支)요, 

7일은 수지(受支)요, 

8일은 촉지(觸支)요, 

9일은 6입(入)이요, 

10일은 명색(名色)이요, 

11일은 식지(識支)요, 

12일은 행지(行支)니라.

 

또 다음 마가마세(麽佉麽洗)[十一月]의
1일은 행지요, 

2일은 무명이요, 

3일은 노사요, 

4일은 생지요, 

5일은 유지요, 

6일은 취지요, 

7일은 애지요, 

8일은 수지요, 

9일은 촉지요, 

10일은 6입이요, 

11일은 명색이요, 

12일은 식지니라.



또 파라우나마세(叵囉虞二合那麽洗)[十二月]의
1일은 식지요, 

2일은 행지요, 

3일은 무명이요, 

4일은 노사요, 

5일은 생지요, 

6일은 유지요, 

7일은 취지요, 

8일은 애지요, 

9일은 수지요, 

10일은 촉지요, 

11일은 6입이요, 

12일은 명색이니라.



또 재달라마세(載怛囉二合麽洗)[正月]의
1일은 명색(名色)이요, 

2일은 식지요, 

3일은 행지요, 

4일은 무명이요, 

5일은 노사요, 

6일은 생지요, 

7일은 유지요, 

8일은 취지요, 

9일은 애지요, 

10일은 수지요, 

11일은 촉지요, 

12일은 6입이니라.



또 배사가마세(吠無每反舍佉麽洗)[二月]의
1일은 6입이요, 

2일은 명색이요, 

3일은 식지요, 

4일은 행지요, 

5일은 무명이요, 

6일은 노사요, 

7일은 생지요, 

8일은 유지요, 

9일은 취지요, 

10일은 애지요, 

11은 수지요, 

12일은 촉지니라.

 

또 예슬타마세(𡁠仁祭反瑟吒麽洗)[三月]의
1일은 촉지요, 

2일은 6입이요, 

3일은 명색이요, 

4일은 식지요, 

5일은 행지요, 

6일은 무명이요, 

7일은 노사요, 

8일은 생지요, 

9일은 유지요, 

10일은 취지요, 

11일은 애지요, 

12일은 수지니라.


또 아사타마세(阿引沙引姹麽洗)[四月]의
1일은 수지요, 

2일은 촉지요, 

3일은 6입이요, 

4일은 명색이요, 

5일은 식지요, 

6일은 행지요, 

7일은 무명이요, 

8일은 노사요, 

9일은 생지요, 

10일은 유지요, 

11일은 취지요, 

12일은 애지니라.



또 실라바나마세(室囉二合引嚩那麽洗)[五月]의
1일은 애지요, 

2일은 수지요, 

3일은 촉지요, 

4일은 6입이요, 

5일은 명색이요, 

6일은 식지요, 

7일은 행지요, 

8일은 무명이요, 

9일은 노사요, 

10일은 생지요, 

11일은 유지요, 

12일은 취지니라.



또 바날바바날마세(婆引捺嚩二合婆捺麽洗)[六月]의
1일은 취지요, 

2일은 애지요, 

3일은 수지요, 

4일은 촉지요, 

5일은 6입이요, 

6일은 명색이요, 

7일은 식지요, 

8일은 행지요, 

9일은 무명이요, 

10일은 노사요, 

11일은 생지요, 

12일은 유지니라.

 

또 아습바유야마세(阿濕嚩二合喩若麽洗)[七月]의
1일은 유지요, 

2일은 취지요, 

3일은 애지요, 

4일은 수지요, 

5일은 촉지요, 

6일은 6입이요, 

7일은 명색이요, 

8일은 식지요, 

9일은 행지요, 

10일은 무명이요, 

11일은 노사요, 

12일은 생지니라.

[주(注)에 이르되 유지(有支)는 순(順)으로 돌고
날짜는 거슬러 쌓이며
흑ㆍ백월(黑白月)의 남는 것은
경에서 자세히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라.]



또 가리지가마세(迦哩底二合迦麽洗)[八月]의
1일은 생지요, 

2일은 유지요, 

3일은 취지요, 

4일은 애지요, 

5일은 수지요, 

6일은 촉지요, 

7일은 6입이요, 

8일은 명색이요, 

9일은 식지요, 

10일은 행지요, 

11일은 무명이요, 

12일은 노사니라. 




또 마릉아시리사마세(麽引陵★二合尸哩沙二合麽洗)[九月]의
1일은 노사요, 

2일은 생지요, 

3일은 유지요, 

4일은 취지요, 

5일은 애지요, 

6일은 수지요, 

7일은 촉지요, 

8일은 6입이요, 

9일은 명색이요, 

10일은 식지요, 

11일은 행지요, 

12일은 무명이니라.



매월 13일은 3일과 같고
14일은 4일과 같으며
15일은 5일과 같으니
이치에 준함도 그러하니라.”

 

이때에 세존께서 모든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12지에 대하여 자세히 관찰하여 기억하고 잊지 않는다면
근심과 기쁜 일을 알 수 있으리라.


만일 무명지(無明支)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9일이나 제9월이나 제9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쾌락을 누리며 재물이 있고, 

권속은 화목하지 못하나 병은 없고 말은 많으며, 

수명은 81세요 행지의 날에 죽으리라.

 

행지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 8일ㆍ8월ㆍ8년에 어려운 일이 있으리니, 

만일 수명이 다하지 않으면 큰 부귀를 얻을 것이나 형제는 다만 둘이요, 

목숨은 길고 병은 없으며, 

덕행으로 법을 알고 벗이 많으며 손재주와 예능이 있으며, 

수명은 80세요 식지의 날에 죽으리라.



식지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 5일ㆍ5월ㆍ5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용맹스러우나 항상 재물은 적을 것이요, 

보는 사람이 좋아하리라. 

수명은 64세요 명색의 날에 죽으리라.



명색의 날에 난 사람은
제 6일ㆍ6월ㆍ9년ㆍ10년에 어려운 일을 만나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병이 적고 원수가 많으며, 

자식이 있되 수명이 짧고 가난하고 두려워하다가, 

후에 부귀를 얻어 사랑과 즐거움으로 베풀기를 좋아하며 수명은 80세요 6입의 날에 마치리라.

 

6입의 날에 난 사람은
제 5일과 3월ㆍ4월 이내와 8년ㆍ10년에 재난을 만나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미움을 받고 병이 많으며 가난하되 용맹스럽고 맛있는 것을 좋아하여 간탐이 있고
수명은 64세요 촉(觸)의 날에 죽으리라.



촉의 날에 태어난 사람은
제 2일과 3일과 3월ㆍ9월 이내와 9년에 어려운 일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질환이 항상 있고 공교로운 말로 법을 알며
아견(我見)으로 도적질과 간음을 하고 재물이 있으면 색을 투기하며, 

수명은 64세요 수의 날에 죽으리라.

수지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2일ㆍ10일과 2월ㆍ8월과 8년에 어려운 일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항상 크고 높은 지위에 있으며 부귀함이 수승하고 좋으며 두 부인과 많은 재물을 지니고 재주가 있으며, 

수명은 60세요 애지의 날에 죽으리라.

 

애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10일과 3월ㆍ5월과 9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호사와 부귀가 제일이며, 

자손이 많고 병이 없을 것이나 원수가 많을 것이요, 

수명은 64세요 취지의 날에 죽으리라.

취지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9일 이내와 2월ㆍ8월과 9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죽지 않으면 경솔과 아만을 제하기 어려우며 벗에게 포악하게 하여 원수를 많이 쌓고 그릇된 일을 위하여 계율을 범하며 수명은 64세요 유지의 날에 죽으리라.

유지의 날에 태어난 이는 제9일에나 2월이나 8월이나 9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목숨이 다하지 않으면 남의 처와 계집을 탐내며 수면이 적고 종족이 번성하며, 

어른 노릇과 군중의 주동이 될 것이며 수명은 60세요 생지의 날에 죽으리라.

생지의 날에 자식을 기르면 제5일과 9월ㆍ9년ㆍ10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목숨을 마치지 않으면 부귀하되 병이 많고 나라를 지키며 덕을 숭상하고 수명은 70세요 노사의 날에 마치리라.

 

노사의 날에 나면 제2일과 9월 이내와 9년에 어려움이 있으리니, 

만일 수명이 다하지 않으면 우치하고 어지러우며 탐내고 성내어 도둑질하되, 

총명하고 지혜 있어 성품이 영리하고 권속이 화순하나 원수가 많을 것이요, 

수명은 64세로 무명지의 날에 죽으리라. 

이상으로 상서로운 일을 견주고 시험하였느니라.”

이때에 세존께서 모든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또 어떤 사람이 무명의 날에 병이 나면 이는 야차의 장난이니 잘 호지(護持)할 것이요, 

닷새째의 밤이면 차도가 있으리라. 

행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3일과 7일이 어려울 것이요, 

둘째 밤에 차도가 있으리라. 

식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5일이 어렵고 일곱째 밤에 나으리라. 

명색의 날에 병이 나면 제3일과 5일이 어려우니, 

그 밤에 죽고 살 것을 결정키 어려우리라.

 

6입의 날에 병이 나면 제3일과 4일에 장난이 있고 열째 밤에 차도가 있으리라. 

촉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3일이 어렵고 제8일에 일어나되 항상 아프면서 수명은 길 것이요, 

수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5일이 어렵고 제9일에 일어나되 10개월을 아플 것이요, 

애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8일과 제10일이 어렵고 제19일은 죽고 살기를 결정키 어려우리라.

취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당일에 어려움이 있고 제10일이면 마칠 것이요, 

유지의 날에 병을 얻으면 제3일과 9일에 어려움이 있고 항상 아파서 낫지 않으며, 

생지의 날에 병이 나면 5일에 어려움이 있고 제8일에 일어나서 제12일에 어려움이 있다가 쾌차하리라. 

노사의 날에 병이 나면 제3일ㆍ7일에 이르러 어려움이 있고 그 날에 이르면 쾌차하리라.”

 




그때에 세존께서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출행할 때에 12지를 관찰하면 응당히 좋고 나쁜 것을 알리니, 


무명의 날에
동쪽으로 가면 안락하고 평탄하고 좋아서 속히 돌아오며, 

남쪽으로 행하면 다투는 일에 구하는 것을 얻을 것이요, 

서쪽으로 출행하면 좋지 않은 말을 듣고, 

북쪽으로 행하면 순하고 아름답고 사랑스런 소리를 들으리라.

행지의 날에 동쪽으로 나아가면 평평히 좋고 돌아오는 길에 지체가 없고, 

남쪽으로 가면 근심스러우나 안락하게 돌아올 수 있고, 

서쪽으로 가면 돌아오는 길에 음식이 풍족하고, 

북쪽으로 가면 평평히 좋아서 안락하게 돌아오리라.

식지의 날에 동쪽으로 가면 도로에 괴로움이 많고, 

남쪽으로 가면 본처에 돌아올 수 있고, 

서쪽으로 가면 다투는 일에 얻은 것을 헛되이 소모하고, 

북방으로 행하면 이익을 얻어 본처에 돌아오리라.

 

명색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길상과 부귀가 있고, 

남쪽으로 행하면 온갖 일이 원만하고, 

서쪽으로 행하면 구하는 일을 모두 이루고, 

북쪽으로 행하면 도중에 괴로움이 많으리라.



6입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재물을 얻고, 

남으로 행하면 길상이 있어 뜻을 이루어 돌아오고, 

서쪽으로 행하면 소원이 구족하여 일체를 성취하고, 

북방으로 행하면 구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리라.



촉지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재물을 잃고, 

남쪽으로 행하면 안락하고, 

서쪽으로 행하면 싸움으로 놀라고, 

북방으로 행하면 속히 돌아오게 되며 재물이 늘어나리라.



수지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근심과 놀라움이 있되 지난 일이면 면할 수 있고, 

남방으로 행하면 놀라움과 시비가 있고, 

서쪽으로 행하면 사람에게 뜻밖의 소식을 듣고, 

북방으로 행하면 이익을 얻어 뜻을 이루며 소식을 들어도 기쁘지 않으리라.

 

애지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재물을 얻고, 

남쪽으로 행하면 이익이 적으나 본처로 속히 돌아오고, 

서쪽으로 가면 속히 소식을 듣고, 

북쪽으로 가면 마음대로 뜻을 성취하여 쾌락하리라.

취지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놀래고 도중에 고생이 많으며, 

남쪽으로 행하면 안락하고, 

서쪽으로 행하면 약간의 놀라운 일이 있고, 

북쪽으로 행하면 구하는 것을 모두 얻고 속히 본처로 돌아오리라.


유지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고생과 두려움이 있고, 

남쪽으로 행하면 속히 본처에 도달하여 마음대로 이익을 얻고, 

서쪽으로 행하면 모든 일이 늘어나고 속히 본처에 도달하며, 

북쪽으로 행하면 이익을 얻고 본처에 속히 도달하리라.


생지의 날에 동쪽으로 출행하면 재물을 얻은 것이 파괴되고, 

남쪽으로 행하면 뜻대로 되고, 

서쪽으로 행하면 본처에 도달하고, 

북쪽으로 행하면 재물을 얻으리라.


노사의 날에 동쪽으로 행하면 빨리 돌아오게 되고, 

남쪽으로 행하면 사랑스러운 말을 듣고, 

서쪽으로 행하면 두렵고, 

북쪽으로 행하면 안락하고 본처에 속히 돌아오리라.

 

그때에 대중들이 다시 세존께 여쭈었다.

“세상에는 도적이 있사온데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때에 세존께서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도둑맞은 일들을 알고자 하면 반드시 12유지(有支)를 자세히 관찰할지니라. 

모든 선남자야, 


만일 무명의 날에 도둑이 오면 북방의 재물을 잃을 것이요, 

집의 동쪽에서 들어온 도둑은 마음이 독살스러우며 그는 머리털이 적고 멀지 않은 곳에 살며, 

9일 이내에 결정코 재물을 찾으리라.

행지의 날에 도둑이 오면 모양은 붉고 누르며 복면한 자로서 그 도둑은 체포되리라. 

만일 동쪽에서 오면 스스로가 그 일을 사죄하리라.

만일 식지의 날에 온 도둑은 자기의 집에서 나온 사람이니, 

누르고 붉으며 머리숱은 적고 밖의 사람들이 일러 주어 재물을 찾게 되리라.


명색지(名色支)의 날에 온 도둑은 두 형제이니, 

얼굴의 모양은 머리가 검고 그 중의 한 사람은 추악하며 머리가 희고 재주가 있을 것이나, 

21일이 되면 재물을 도로 찾으리라.

 

6입의 날에 생긴 도둑은
자기의 집에서 나왔으며 형색은 누르고 붉으며
투악(妒惡)스럽게 눈이 크고 물길[水路]을 따라 들어와서
집 근처에 사는 권속의 집에다 물건을 감추었으리니, 

제 2일이 되어서도 찾고 못찾을까를 의혹하나 재물은 결정치 못하리라.


촉지 날의 도둑은
자기의 집에서 나간 자로서 키가 크고 머리가 검으며
자주 와서 좋아하고 어리석게 우는 체하던 자로서, 

만일 시비가 생기면 재물은 찾게 되리라.

수지 날의 도둑은 부락 안에서 온 자로서 그 중의 한 사람은 그 집의 개가 빛깔이 검으리라. 

20일이 되면 도둑은 결정코 체포되리라.


애지 날에 맞은 도둑은
서쪽에서 와서 다른 부락에 머물며 키가 크고 싱글벙글하는 자로서 그 집의 개는 발이 검으며, 

같은 무리가 싸우다가 그 사람을 말하리니, 

결정코 헛되지 않아서 취지의 날에는 잡으리라.

 

취지 날의 도둑은
남쪽에서 왔으며 그 중의 한 사람이 싸우다가 이 일을 말하여 재물은 결정코 찾으리라.

유지 날에 온 도둑은 동쪽에서 왔으며 말을 잘하고 건강하며 간사하고 의심이 많으나 그의 권속이 말하리라.

생지 날의 도둑은 세 사람이 함께 왔는데, 

그 중의 두 사람은 밖에서 왔고 한 사람은 자기의 친척이니, 

속히 구하면 재물은 찾게 되리라.


노사 날의 도둑은 북쪽에서 왔으며 키와 머리가 모두 길고 이가 빠졌으며 머리가 희리라. 

25일이 되면 재물은 찾게 되리라. 

도둑의 말을 마치노라.”

 

그때에 대중이 모두 부처님께 여쭈었다.

“몸의 부분이 발발 떨리는 것은 어떠합니까?”


부처님께서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일을 알고자 하면
반드시 이 12연생을 자세히 관찰하면 미래에 있을 근심과 기쁨을 알게 되리니, 

결정코 허망치 않으니라.

만일 어떤 남녀가 무명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부모에게 놀라움이 있고, 

행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기쁜 일이 마음대로 되고, 

식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구하는 일마다 화합하여 뜻에 맞고, 

만일 명색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재물을 얻고, 

6입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부모가 기뻐하지 않고, 

촉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반드시 시비가 있고, 

수지의 날에 떨리면 구하는 일이 화합하여 뜻에 맞고, 

애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형제가 찾아오고, 

취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구하는 바를 모두 얻고, 

유지의 날에 떨리면 다툴 일이 생기고, 

생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먼곳 소식을 얻고, 

노사지의 날에 왼쪽 눈이 떨리면 일체의 구하는 것이 화합하여 뜻대로 되리라.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12유지를 관찰하면 모두 알 수 있으리니, 

무명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부모가 놀라고, 

행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일체의 일이 모두 뜻대로 되고, 

식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시비할 일이 있고, 

명색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새로운 옷을 얻으리라.

6입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재물이 흩어지고, 

촉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재물을 얻고, 

수지의 날에 눈이 떨리면 슬피 울어야 할 일이 생기고, 

애지의 날에 눈이 떨리면 재물이 조금 흩어지고, 

취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다투는 까닭에 재물을 잃으나 구하면 곧 얻으리라.

만일 생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혹 바라던 사람이 올 것이요, 

만일 재물을 구하면 희망하는 대로 얻게 되리라.

노사지의 날에 오른쪽 눈이 떨리면 기쁘고 경사로운 일이 있으며 화합하여 성취하리라. 

눈의 떨리는 것을 마치노라.”


○ [pt op tr]




◆vwwd3643

◈Lab value 불기2555/02/05

댓글내용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3249#3643
sfed--십이연생상서경_K1127_T0719.txt ☞십이연생
sfd8--불교단상_2555_02.txt ☞◆vwwd3643
불기2555-02-05
θθ
 





■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범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구역(舊譯). 부처님의 깨달음. 위가 없는 깨달음이며, 올바르고 알지 못하는 것이 없다는 뜻으로 이름한 것임.

답 후보
무상정변지(無上正遍智)
무설상사과류(無說相似過類)
무아인(無我印)
무원삼매(無願三昧)

무이상사과류(無異相似過類)
무작계(無作戒)
무진연기(無盡緣起)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08gfl--불교공부_단상_2011_0201.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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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공부_단상_2011_020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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