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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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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3-02-06_대반야바라밀다경_479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9. 2. 6. 21:33



®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79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pt op tr]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핵심요약



♣0001-479♧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79권


동일조건변경허락원문번역문


○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 3분 


『대반야바라밀다경』 479 권을 방문해보니 
3 분 첫 부분이다. 

상당히 낯익은 내용들이 나온다. 

초분에서는 일륜변조여래님 국토의 보살님은 일광명보살님으로 나온다. 
그런데 여기서는 광명으로만 나온다. 
현장스님이 초분도 번역하였다. 
초분에서는 일광명보살로 나오다가 왜 갑자기 명호가 달라졌는가. 
일자와 왈자가 조금 비슷하다.
그래서 혹시 일광명보살을 잘못 적은 것인가 생각된다.
그런데 일광명보살을 광명보살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대반야바라밀다경』 479 권의 
연기품과 사리자품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내용이 제시된다. 
즉,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한 보살이 갖는 성품은 어떠한가. 
그리고 왜 반야바라밀다를 배우는가. 
반야바라밀다를 배워서 무엇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제시된다. 



● 대반야바라밀다경 3분 품명암기 

초분과 2 분의 첫 부분을 살필 때 
각 품의 이름부터 먼저 잘 기억해둬야 함을 살폈다. 

3 분도 마찬가지다. 
경전 각 부분의 내용까지 다 기억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최소한 품명만은 기억에 남아야 읽은 보람이 있다. 

3 분은 31 품으로 끝이다. 
3 분은 31 품으로 끝난다는 사정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 
어디가 끝인지 모르면 나중에 기억을 되살릴 때 문제가 생기게 된다. 


본인도 한때 초분 2 분 품명을 열심히 외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내려면 첫 부분과 끝 부분정도만 희미하게 떠오른다. 
그래도 어쩔 도리가 없다. 그래도 또 외우고 또 외우는 도리 밖에는 없다. 
그래야 읽은 의미가 있게 된다. 

3 분도 연기품으로 시작한다. 
첫글자만 떼어서 한문으로 시감상해서 말이 되면 좋다.
그런데 잘 안 되면 어떻하던 시감상할 수 있게 변화를 시켜 
묶어 외어는 것이 암기에 도움이 된다. 

1. 연기품(緣起品) 

2. 사리자품(舍利子品) ① 

3. 선현품(善現品) ① 

4. 천제품(天帝品) ① 

5. 현솔도파품(現率堵波品) ① 


6. 칭양공덕품(稱揚功德品) ① 

7. 불설리라품(佛說利羅品) 

8. 복취품(福聚品) ① 

9. 수희회향품(隨喜回向品) ① 


10. 지옥품(地獄品) ① 


11. 탄정품(歎淨品) ① 

12. 찬덕품(讚德品) 

13. 다라니품(陀羅尼品) ① 

14. 마사품(摩事品) 

15. 현세간품(現世間品) 


16. 부사의등품(不思議等品) 

17. 비유품(譬喩品) 

18. 선우품(善友品) 

19. 진여품(眞如品) ① 


20. 불퇴상품(不退相品) ① 


21. 공상품(公相品) ① 

22. 긍가천품(殑伽天品) 

23. 교편품(巧便品) ① 

24. 학시품(學時品) 

25. 견부동품(見不動品)


26. 방편선교품(方便善巧品) ① 

27. 혜도피안품(慧到彼岸品) 

28. 묘상품(妙相品) ① 

29. 시등품(施等品) ① 


30. 불국품(佛國品) ⑩ 


31. 선화품(宣化品) ①




3분 -> 緣舍善天現 稱佛福隨地
地 -> 歎讚陀摩現 不譬善眞不(退) 
不(退) -> 公殑巧學見 方慧妙施佛

佛 -> 宣  [31품끝]


상황이 어렵다. 
일단 쉬자. 




◆vhwh1197

◈Lab value 불기2563/02/06





○ [pt op tr]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Team BS - Pas De Chance.lrc






☎잡담☎
♥ 잡담 ♥영감을 주는 단어 추출기 연구 활용

영감을 주는 단어 추출기를 개발해 sns 활동에 활용한다.
그런데 의외로 영감추출기의 영감 효능이 좋다.
그래서 앞으로 이 영감추출기를 조각글 작성시 참고하기로 했다. 

19 개의 영감을 주는 단어 가운데 척 봐 뜻을 바로 알 수 있는 단어가 몇 안 된다. 
이들 단어는 제각각 누군가는 의미가 있기에 만든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에 의해 공감을 받고 수록이 된 것이다.
그런데 의미를 알 수 있는 단어가 몇 안 된다. 
뽑힌 단어를 보니 본각 수상선 주요장부 정도를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역시 정확한 의미까지는 자신이 없다. 
예를 들어 주요장부에 해당하는 것은 무언가로 물으면 답하기 곤란하다. 

본각은 수행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단어다. 
그런데 본각과 각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살피려면 . 

1 페이지로 설명하기 어렵다. 

한자어를 잘 보면 또 중요한 단어가 보인다. 
'환멸' 이런 한자는 '유전' 이런 한자와 상대적인 말이다. 
환멸은 번뇌망상을 제거하여서 생사의 묶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유전은 그 반대 의미로 사용된다. 
그래서 상당히 중요하다. 

bug를 발견할 때마다 수정을 한다.
그런데 매번 사용시마다 bug가 나타나 상당히 번거롭다. 
수정을 해도 해도 끝이 없다. 
올려진 노래를 듣다보니 무언가를 고친다는 메세지가 들린다. 
그런데 어려운 말들은 중학교 수준에서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쉽게 바꾸자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졸업생 수준이면 척 보고 알아들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그런데 현재 대장경 문헌은 통상 대학교를 나오고도 알아듣기 힘든 상태다. 

그래서 전문적 수행자를 지향하는 수행자 입장에서도 매번 힘들다. 

영감추출기로 뽑은 단어가 어떤 영감을 주려면 
먼저 그 단어 뜻을 알아야 하는데 막상 무슨 의미인지 해독하기 힘들다. 

올려 놓은 외국 노래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상하게 계속 듣다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한글로 들리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는 친한 친구 이름이 자꾸 들린다.
그런데 이제는 친구 아버님까지 등장하는 듯하다. 


인터넷 검색과 인터넷 사전의 도움으로 암호 해독을 마쳤다. 

●小波細波漣 => 잔물결을 뜻하는 일본말 여러 단어가 겹친 것으로 판명되었다. 

さざなみ [小波, 細波, 漣]

1.[명사]잔 물결. 〔동의어〕さざれなみ ささなみ.

池いけの面おもてにさざなみが立たっている 연못 수면에 잔물결이 일고 있다.

2.[명사]작은 분쟁[동요].

両国間りょうこくかんにさざなみが立たつ 양국간에 작은 분쟁이 일어나다


●college cap => 대학모. 각모(예전에는 사각모를 쓴 적도 있음)

응납(應納)[명사]지난날, ‘마땅히 바쳐야 할 물건’을 이르던 말.


●鳳棲庵 봉서= 봉황이 깃들인다는 뜻으로, 학덕이 높은 사람이 시골에 은거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충청남도 서천 건지산에 있는 절. 지금의 봉서사.

 충청남도 아산 송악면 유곡리 태화산에 있는 절. 지금 봉곡사의 옛 이름.

 경상남도 산청군 올률산에 있던 절.

 경상북도 상주 화서면 동관음사의 염불암 서쪽에 있던 절.

 경상북도 문경 산북면 운달산 김룡사 산내에 있던 절.

 전라남도 곡성군 곡죽면 원달리 동리산에 있는 절. 태안사에 딸린 암자.


●청견(請見)[명사][하다형 타동사]만나 보기를 청함.


●Newcastle disease 뉴캐슬병(설사, 호흡 곤란을 주로 하는 바이러스성 가금병)


●犀帶  때를 늦추거나 질질 끎.


●妒 시샘할 투  【廣韻】當故切

du4 tu  ( 1-  2/  3V  4 

ト ツ

ねた.む

そね.む

つも.る

ふさ.ぐ

jealous

envious


●본각

[Kor]본각[Chn]本覺[Eng]original enlightenment

[mean]3각(覺)의 하나. 법계(法界)의 근본인 진여(眞如)의 본체(本體)는 깨달아 있다는 것.[opp]반}시각(始覺).[ref][k]삼각[c]三覺


●wing式  ウィング式しき 윙식

1.포도주 병따개의 일종. 칼끝을 코르크에 박고 양쪽 날개 부분을 밑으로 누름.


●還滅환멸(還滅)[명사]불교에서, 수행을 쌓아 번뇌를 그치고 열반으로 돌아감을 이르는 말. ↔유전(流轉)


●수상선 물윗배.


●ジャム[jam] jam; jelly; a sweet mixture of fruit boiled with sugar


● オウン[own] 소유하다. 


●adulterator n, 불순품(저질품), 제조자, 통화위조자


●腊八 납팔 (腊섣달랍=음력으로 한 해의 맨 끝 달 腊八= >12월 8일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성도일 )

The 8th day of the last month of the year, the 8th of the 12th month, the day of the Buddha's enlightenment.

臘八 (“Laba Festival”)  납팔이라는 것은 12월 8일이라는 뜻으로 이날 납팔죽이라고 해서
죽에 다시마, 곶감, 야채 등을 넣은 것을 먹는데
이를 오미죽이라고 하며
절에 따라서는 차죽이나 감주 등이 나온다.
중국에서는 송대부터
부처님께 죽을 바치는 풍습이 있었는데
석가성도시 마을처녀가 바친 우유로 끓인 죽을 먹었다는 고사에 의한다 

●반수[半睡]

[명사]‘반수반성’の縮約形。반은 잠들고, 반은 깬다」는 뜻


●帳面 ちょうづら[帳面]

[명사]장부에 기재된 숫자.
〔동의어〕帳面ちょうめんづら.
〔참고〕 「帳面ちょうめん」은 딴말임.

ちょうづらが合あわない 장부의 숫자가 맞지 않다


●주요장부

주요 장부(主要帳簿)[명사] 부기의 모든 계정을 포함하는 장부. 

분개장(分介帳)과 원장(元帳)이 있음. (준말)주요부(主要簿).

일기장, 장책(帳冊) 및 주회계(周會計; 결산서)




좀 견강부회적인 시감상을 통해서,
경전 내용과도 관련되는 느낌을 받게는 된다. 

그런데 사전으로 배우는 단어는 
사실은 실용적인 단어는 아니다. 
국어사전에 나오는 단어를 어떤 외국인이 열심히 배워서
한국인을 상대로 그 단어를 사용하면 
한 2/3 는 못 알아듣게 된다. 
외국인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그런데 사전에는 그런 단어를 수집해 올릴 사정이 있다.
그것이 사전이 하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하튼 이런 단어를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문서정보 ori http://buddhism007.tistory.com/5365#1197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79권
sfd8--불교단상_2563_02.txt ☞◆vhwh1197
불기2563-02-06
θθ

 




-- 아래에 조각글 작성시 휴식시점에 붙인 노래가사,사진,풍광,예술작품 자료를 편집상 옮겨 붙입니다.--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studio-pigeons-velazquez-1957-3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2015-08-01_GuentherZ_Wien10_Matzleinsdorfer_Friedhof_Russischer_Friedhof_(11)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ran_Palacio,_Bangkok,_Tailandia,_2013-08-22,_DD_21



♥Johnstown Castle Wexford Ireland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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