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
[한문]三明
[팔리]ti-vijjā
[범어]tri-vidyā
[영어]three awarenesses
삼명[한문]三明[팔리]ti-vijjā[범어]tri-vidyā[영어]three awarenesses 세 가지의 신통. 숙명통(宿命通), 천안통(天眼通), 누진통(漏盡通), 또는 숙주지증명(宿住智證明), 사생지증명(死生智證明), 누진지증명(漏盡智證明) 등이라고도 함. 아라한의 경우에는 3명(明), 부처의 경우에는 3달(達)이라 하여 구분하기도 함.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삼명
스크랩 불기2564-06-08
삼명[■편집 ]
1. 3명(三明, 산스크리트어 : tri-vidya , 팔리어 : ti-vijjā , 영어 : three insights , three awarenesses )은
부처 나 아라한 이 가지는
숙명명 (宿明明) · 천안명 (天眼明) · 누진명 (漏盡明)을 말한다.
각각 전생 을 보고, 내생 을 보고, 현생 에서 번뇌 를 모두 끊을 수 있는 지혜 또는 능력 이다.
이들 각각은
숙명지증명 (宿命智證明) ·
생사지증명 (生死智證明) ·
누진지증명 (漏盡智證明)이라고도 하며,
숙명통 (宿命通) · 천안통 (天眼通) · 누진통 (漏盡通)이라고도 한다.
3명(三明)은 3달(三達) 또는 3증법(三證法)이라고도 한다.[45] [46] [47] [48]
2. 3명(三明)은 《리그베다 》《사마베다 》《야주르베다 》의 3가지 베다 를 말한다.[46]
3. 3명(三明)은 보살명 (菩薩明) · 제불명 (諸佛明) · 무명명 (無明明)을 말한다.
각각 반야바라밀 (般若波羅蜜) · 불안 (佛眼) · 필경공 (畢竟空)에 대한 다른 말이다.[47] [49] [50]
《대승의장 》 제20권에 따르면 무명명 즉 필경공 은 11공 (十一空)을 말한다.[51]
4. 3명(三明)은 여래10호 가운데 하나인 명행족 (明行足) 또는 명행구족 (明行具足)의 명 (明)을 뜻한다.[51]
용수 의 《대지도론 》 제2권에 따르면 여기의 명 (明)은
숙명명 (宿明明) · 천안명 (天眼明) · 누진명 (漏盡明)의 3명 을 말한다.[52] [53]
《북본열반경 》 제18권에 따르면 여기의 명 (明)은
보살명 (菩薩明) · 제불명 (諸佛明) · 무명명 (無明明)의 3명 을 말한다.[49] [50]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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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 [한문]三明 【범】tisro vidyāḥ 【팔】tisso vijjā 아라한의 지혜에 갖추어 있는 자재하고 묘한 작용. 지혜가 분명히 대경을 아는 것을 명(明)이라 함. 6신통(神通) 중의 숙명통ㆍ천안통ㆍ누진통에 해당하는
숙명명(宿命明)ㆍ천안명(天眼明)ㆍ누진명(漏盡明).
(1) 숙명명. 구족하는 숙주수념지작증명(宿住隨念智作證明). 자기와 남의 지난 세상에 생활하던 상태를 아는 것.
(2) 천안명. 구족하게는 천안지작증명(天眼智作證明). 또는 사생지작증명(死生智作證明)이라 하니, 자기나 다른 이의 다음 세상의 생활상태를 아는 것.
(3) 누진명. 누진지작증명(漏盡智作證明)이라고도 하니, 지금 세상의 고통을 알아 번뇌를 끊는 지혜. 부처님에 대하여는 3달(達)이라 함. ⇒숙명명(宿命明)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From 대만불광사전
삼명 【三明】 p569-上≫ 梵語 tri-vidya, 巴利語 ti-vijjā<一>又作 三達․ 三證法. 達於無學位, 除盡愚闇, 而於三事通達無礙之智明. 卽: (一)宿命智證明(梵 pūrva -nivāsānusmṛti-jñāna-sākṣāt-kriya-vidyā), 又作 宿住隨念智作證明․ 宿住智證明․ 宿住智明․ 宿命明․ 宿命智. 卽明白了知我及衆生一生乃至百千萬億生之相狀之智慧. (二)生死智證明(梵 cyuty-upapatti-jñāna-ākṣāt-kriya-vidyq), 又作 死生智證明․ 天眼明․ 天眼智. 卽了知衆生死時生時․ 善色惡色, 或由邪法因緣成就惡行, 命終生惡趣之中;或由正法因緣成就善行, 命終生善趣中等等生死相狀之智慧. (三)漏盡智證明(梵 āsrava-kṣaya-jñaāna-sākṣāt-kriya-vidyā), 又作 漏盡智明․ 漏盡明․ 漏盡智. 卽了知如實證得四諦之理, 解脫漏心, 滅除一切煩惱等之智慧. 又依大毘婆沙論卷一○二載, 宿命明見過去事而生厭離, 天眼明見未來事而生厭離, 漏盡明旣已厭離, 乃欣樂涅槃;此外, 宿命明可斷除常見, 天眼明可斷除斷見, 漏盡明則遠離此二邊而安住於中道. 若與六神通相配, 則此三明依序以六通之第五․ 第二․ 第六爲自性. [雜阿含經卷三十一․ 大智度論卷二․ 集異門足論卷三․ 卷十五․ 雜阿毘曇心論卷六․ 俱舍論卷二十七](參閱「六神通」1290)
<二>菩薩明․ 諸佛明․ 無明明. 據北本大般涅槃經卷十八載, 菩薩明卽般若波羅蜜, 諸佛明卽佛眼, 無明明卽畢竟空. [涅槃經會疏卷十六․ 華嚴經探玄記卷十五]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삼명 【三明】宿命明․ 天眼明․ 漏盡明. 宿命明是明白自己或他人一切宿世的事;天眼明是明白自己或他人一切未來世的事;漏盡明是以聖智斷盡一切的煩惱. 以上三者, 在阿羅漢叫做三明, 在佛卻叫做三達. →682
● From Hanja(Korean Hanzi) Dic
삼명 三明 三命
중국의 지명인 싼밍 시(三明)에 대해서는 싼밍 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①-569■불광사전 hbfl--07_Sa_0731.TIF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삼명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의미한다: 삼명(三明): 불교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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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삼명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삼명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삼명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삼명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삼명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tri-vidy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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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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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불법불가설 $ 031▲毘薄底毘薄底為 一 ● 毘佉擔, ○□□□□,種,出,轉,於 □□□□□□□, 種種清淨不可說, 出妙音聲不可說, 轉正法輪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출묘음성불가설, 전정법륜불가설。 하나하나 부처님 법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미묘하게 내는 음성 말할 수 없고 법 바퀴 굴리는 것 말할 수 없어
[161째]
어피일일법륜중 $ 032▲毘佉擔毘佉擔為 一 ● 稱量, ○□□□□,演,於,分,於 □□□□□□□, 演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分別法門不可說; □□□□□□□, 연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분별법문불가설; 저러한 하나하나 법 바퀴마다 수다라 연설함도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분별하는 법문도 말할 수 없고
●K0495_T0599.txt★ ∴≪A불위해룡왕설법인경≫_≪K0495≫_≪T0599≫
●K0715_T0075.txt★ ∴≪A불위황죽원노바라문설학경≫_≪K0715≫_≪T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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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Śāṇakavāsa 인도에서 부법장(付法藏)의 제3조. 상낙가박사(商諾迦縛娑)ㆍ사나바사(舍那婆斯)라고도 음역. 중인도 왕사성에서 출생. 뒤에 아난(阿難)의 제자가 되어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증득, 아난이 열반한 뒤 불교 선전에 전력함. 제자 우바국다(優婆麴多)에게 법을 전함.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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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결정과(相違決定過)
상품상생(上品上生)
색계(色界)
색심불이문(色心不二門)
색처(色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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