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무성
[한문]三無性
[범어]trividhā niḥsvabhāvatā
[티벳]ngo bo nyid med pa rnam pa gsum
[영어]threefold absence of self-nature
상무자성(相無自性),
생무자성(生無自性),
승의무자성(勝義無自性) 등 존재의 특성 세 가지를 가리킴.[opp]반}삼자성(三自性).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한문]三無性
법상종에서 미(迷)ㆍ오(悟)의 일체 모든 법을 유(有)의 관점으로
변계(遍計)ㆍ의타(依他)ㆍ원성(圓成)으로 나눔에 대하여,
공(空)의 관점으로 3무성을 세우는 것.
(1) 상무성(相無性).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의 것은 미정(迷情)의 앞에 나타나는 한 그림자에 불과한 것이니,
노끈을 잘못 보아 뱀으로 여기지만,
뱀의 자성이 없는 것.
(2) 생무성(生無性).
여러 인연에 의하여 성립되는 의타기성(依他起性)의 것은 일시적 가현(假現)한 모양에 불과하여 실성(實性)이 없으니,
노끈은 삼과 사람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노끈의 실체가 없는 것.
(3) 승의무성(勝義無性).
진여는 원만 상주하는 것으로 만유의 근원인 원성실성 곧 절대법이므로 아무런 모양도 없음을 말함.
삼(麻)에서 노끈과 뱀의 모양을 인정하기 어려움에 비유한 것.
⇒
[원][k]삼성설[c]三性說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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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삼무성 【三無性】 p627-中≫ 梵語 trividhā niḥsvabhāvatā. 係針對遍計所執等三性之有法所說三種無性之空義. 又作 三種無自性性, 三無自性, 三種無性. 卽就遍, 依, 圓三性而論各無自性之義, 分別有相無性, 生無性, 勝義無性等三種. (一)相無性(梵 lakṣaṇa-niḥsvabhāvatā), 又稱相無自性性, 乃針對遍計所執性而立. 蓋遍計所執性爲所謂「情有理無」, 迷情之上雖有, 唯不過是當情所現之假相, 譬如空華, 於理而言, 體, 相俱無, 故稱相無性. (二)生無性(梵 utpatti-niḥsvabhāvatā), 又稱生無自性性, 乃針對依他起性而立. 蓋依他諸法乃託衆緣而生, 無定實之性, 譬如幻事, 故稱生無性. (三)勝義無性(梵 paramārtha-niḥsvabhāvatā), 又稱勝義無自性性, 無眞性, 第一義諦無自體相. 乃針對圓成實性而立. 眞如爲殊勝之眞理, 亦爲根本無分別智之對境, 故稱勝義. 謂由遠離前遍計所執「我, 法」性故, 假說無性, 非性全無. 此卽眞如, 亦卽唯識實性. 然此三無性被視爲「密意說」, 而非「了義」, 因三自性中之後二自性, 其性非無 ; 今假說其無性者, 是爲否定世俗所執持之「實性」. [解深密經卷二無自性相品, 瑜伽師地論卷七十三, 卷七十四, 顯揚聖敎論卷十六, 辯中邊論卷上, 三無性論](參閱「三性」563)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삼무성 【三無性】相無性․生無性․勝義無性. 相無性是說一切徧計所執的事物, 其相皆假而非實有;生無性是說一切法皆依因緣和合而生, 因緣生則無有實性;勝義無性是說諸法勝義原無生滅, 本不可說, 故無有實性. →854
①-627■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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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삼무성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삼무성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trividhā_niḥsvabhāvatā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삼무성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삼무성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삼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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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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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또 삼천대천 세계에 암흑처의 삼악도 중생이 나의 이 주문을 들으면 다 괴로움을 여의게 되고, 모든 보살 가운데 초지에 오르지 못한 자는 속히 오르게 되고 내지 십주지(十住地)도 이르게 되고, 또 불지(佛地)에도 이르러 자연히 삼십이상(三十二相)과 팔십(八十)가지 좋은 형상을 성취하게 되며, ● 소로소로 蘇嚧蘇嚧<四十五> su ru su ru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3 가마라 바 迦摩羅<引>婆<六十三>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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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279일째]
어불가설제월중 $ 021▲阿婆鈐阿婆鈐為 一 ● 彌伽(上)婆, ○□□□□,一,於,復,於 □□□□□□□, 一一現光不可說, 於彼一一光明內, 復現於日不可說。 □□□□□□□, 일일현광불가설, 어피일일광명내, 부현어일불가설。 말할 수 없이 많은 모든 달마다 나타내는 낱낱 광명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광명 속에서 해[日]를 다시 나타냄도 말할 수 없네.
[280째]
어불가설제일중 $ 022▲彌伽婆彌伽婆為 一 ● 毘攞伽, ○□□□□,一,於,又,於 □□□□□□□, 一一現色不可說, 於彼一一諸色內, 又現光明不可說。 □□□□□□□, 일일현색불가설, 어피일일제색내, 우현광명불가설。 말로 할 수 없는 낱낱 해에서 나타내는 낱낱 빛깔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빛깔 속마다 광명을 또 나투어 말할 수 없고
●K0767_T0745.txt★ ∴≪A불설잡장경≫_≪K0767≫_≪T0745≫
●K0647_T0001.txt★ ∴≪A불설장아함경≫_≪K0647≫_≪T0001≫
●K0095_T0307.txt★ ∴≪A불설장엄보리심경≫_≪K0095≫_≪T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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