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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진리와실천
요약 중아함 @ 222. 예경-공부 본문
중아함경 제 60 권
K0648 T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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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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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2. 예경
신수장경 : 1-805c
한글장경 : 중-3-413
남전장경 :
#
[요약 중아함 @ 222. 예경
무명을 끊고자 하거든, 따로 알고자 하거든,
4념처, 4정단,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8정도, 10 일체처, 10 무학법을 닦아야 한다.
무명과 같이 행, 식(識), 명색, 6처(處), 갱락[촉], 각[수], 애, 수[受, 취], 유, 생, 늙음과 죽음(도 같다.)
]
...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에 노닐으시다가 기수급고독원에 계시었다.
그 때에 부처님께서는 모든 비구들 에게 말씀하시었다.
"비구들이여,
만일 무명을 끊고자 하거든
마땅히 네 곳을 관찰하기(四念處)를 닦아야 한다.
어찌하여 무명을 끊고자 하면 네 곳을 관찰하기를 닦아야 하는가.
때로 여래가 세상에 나오면 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한다.
그는 다섯가지 덮임과 내지 마음의 더러움과 슬기의 병을 끊고
<안(內) 몸>을 관찰하기를 몸다이 하고,
내지
감각과 마음과 법을 관찰하기를 감각과 마음과 법다이 하나니,
이것이 이른바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네 곳을 관찰하기를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자꾸 끊어 무명에서 해탈하고,
무명을 지내고 넘으며,
무명을 빼고 끊으며,
무명을 멸하고 그치게 하며,
무명을 모두 알고 따로 아는데에도 또한 그러하다.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네 곳을 관찰하기를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바른 끊음(四正斷)을 닦아야 한다.
...
이미 생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욕심을 내어 방편을 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마음을 다해 끊고
아직 생기지 않은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하여
욕심을 내어 방편을 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마음을 다해 끊으며,
아직 생기지 않은 착한 법은 생기게 하기 위하여
욕심을 내어 방편을 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마음을 다해 끊고,
이미 생긴 착한 법은 오래 머물러 잊지 않고 물러나지 않으며 더하고 자라게 하고
넓고 크게 하고 닦아 익히고 완전히 갖추기 위하여
욕심을 내어 방편을 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마음을 다해 끊나니,
이것이 이른바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바른 끊음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니라.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바른 끊음을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여의족을 닦아야 한다.
...
욕정의 여의족을 닦고 끊는 행을 성취하여
악의 여읨을 의지하고, 탐욕의 없음을 의지하며, 번뇌의 멸함을 의지하여 비품(非品)으로 나아간다.
이와 같이 정진정精進定)·심정(心定)을 닦는 것도 또한 그러하며,
사유정(思惟定)의 여의족을 닦고 끊는 행을 성취하여
탐욕에서 떠남을 의지하고, 탐욕이 없음을 의지하여, 멸함을 의지하여 비품으로 나아간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여의족을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네 가지 선을 닦아야 한다.
...
탐욕을 떠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내지 제4선을 얻어 성취 하여노닌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네가지 선을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다섯가지 뿌리를 닦아야 한다.
...
믿음의 뿌리·정진의 뿌리·생각의 뿌리·정의 뿌리·슬기의 뿌리를 닦는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다섯가지 뿌리를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다섯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
믿음의 힘·정진의 힘·생각의 힘·정의 힘·슬기의 힘을 닦는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다섯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
만일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일곱 가지 깨달음의 갈래(七覺支)를 닦아야 한다.
...
생각하는 깨달음의 갈래를 닦아 악의 여읨을 의지하고 탐욕의 없음을 의지하며,
번뇌의 멸함을 의지하여 비품으로 나아간다.
이와 같이
법의 깨달음의 갈래·
정진하는 깨달음의 갈래·
기뻐하는 깨달음의 갈래·
쉬는 깨달음의 갈래·
정(定)하는 깨달음의 갈래를 닦는 데에도 그러하며,
버리는 깨달음의 갈래를 닦아 탐욕의 여읨을 의지하고,
탐욕의 없음을 의지하며,
번뇌의 멸함을 의지하여 비품을 나아간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일곱가지 깨달음의 갈래를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여덟 갈래 성도를 닦아야 한다.
...
바른 소견을 닦고,
내지 바른 정(定)등의 여덟을 닦는다.
이것이 이른바 무명을 끊고자 하면 여덟 갈래의 성도를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
만일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여덟 갈래의 성도를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열 가지 일체 경계(十 一切處)를 닦아야 한다.
...
첫째의 땅의 일체 경계,
곧 사유(四維)와
상·하가 둘이 아닌 한량이 없는 땅의 일체 경계를 닦는다.
이와 같이
물의 일체 경계·
불의 일체 경계·
바람의 일체 경계·
파랑의 일체 경계·
노랑의 일체 경계·
빨강의 일체 경계·
하얀색의 일체 경계·
한량이 없는 허공의 일체 경계와
열째의 한량이 없는 의식의 일체 경계. 곧 4유와 상·하가 둘이 아닌 한량이 없는 땅의 일체 경계를 닦는다.
이것이 무명을 끊고자 하면 열 가지 일체 경계를 닦는다는 것이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열 가지 일체경계를 닦아야 한다.
...
무명을 끊고자 하면
마땅히 열 가지 배움이 없는 법(十無學法)을 닦아야 한다.
...
배움이 없는 바른 소견을 닦고
내지 배움이 없는 바른 지혜를 닦는다.
...
무명을 따로 알고자 하면
마땅히 열 가지 배움이 없는 법을 닦아야 한다.
...
무명과 같이 행도 또한 그러하고,
행과 같이 식(識)도 또한 그러하며,
식과 같이 명색도 또한 그러하고,
명색과 같이 6처(處) 도 또한 그러하며,
6처와 같이 갱락도 또한 그러하고,
갱락(更樂)과 같이 가도 또한 그러하며,
각과 같이 애도 또한 그러하고,
애와 같이 수(受)도 또한 그러하며,
수와 같이 유도 또한 그러하고,
유와 같이 생도 또한 그러하니라.
늙음과 죽음( 도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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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rajna Cit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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