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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의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20. 6. 6. 08:30



®

전의
[한문]轉依
[범어]āśraya-parāvṛtti
[티벳]gnas gyur pa
[영어]changing the basis


의지하고 있는 근거를 바꿈.
번뇌를 열반으로 전환함.
아뢰야식 속의 온갖 오염된 종자를 소멸하고 청정한 종자만으로 가득 채우는 것.
아뢰야식에 있는 번뇌장의 종자를 버리고 열반을 얻으며,
소지장의 종자를 버리고 보리를 얻는 것.
전(轉)은 버리거나 새로 얻음으로써 바꾸는 것,
의(依)는 의지하고 있는 근거로서 전의 대상.
버려야 할 대상은 번뇌장과 소지장이며,
새로 얻어야 할 대상은 열반과 보리이다.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 전의[한문]轉依
전은 전사(轉捨)ㆍ전득(轉得)의 뜻,
의는 소의(所依),
곧 제8식.
제8식은 의타기(依他起)한 것으로,
원성실성(圓成實性)의 열반을 성(性)으로 삼고,
그 속에 번뇌장(煩惱障)ㆍ소지장(所知障)과
무루(無漏)의 종자를 함장(含藏)한 것이니,
전사(轉捨)한 것은 번뇌장ㆍ소지장이고,
전득(轉得)할 것은 보리ㆍ열반이 된다.

그리고 이것이 의지할 곳인 의(意)를 의(依)라 한다.
제8식 가운데 번뇌장을 전사하고
그 실성인 열반을 전득하며,
소지장을 전사하고
그 가운데 있는 무루의 진지(眞智)를 전득하는 것을
2전의(轉依)의 묘과(妙果)라 한다.


● 전의[한문]傳衣
선종에서 법을 전수한 신표(信表)로 전해 받은 법의를 말함.
옛적 석존께서 가섭에게 대법을 부촉할 때에
금란가사를 함께 주었으므로
그 뒤로 그것을 스승이 제자에게 대대로 전하여 보리달마에 이르고,
달마가 중국에 와서 6조(祖) 혜능(慧能)에게까지 전하였다.
그러나 혜능이 5조에게서 이것을 전해 받을 때에 빼앗으려는 이가 있었으므로,
혜능은 이것을 조계산에 두고 다시 전하지 않았으나,
후세에서는 스승이 제자에게 자기의 가사를 주어서 법을 전해준 신인(信印)으로 삼았다.
그 가사를 전의라 한다.



● 전의[한문]傳衣
차츰 후대로 내려오면서는 교법을 제자에게 전하는 것도 전의라 하게 되었음.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 [pt op tr]
■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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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4/06/06/토/07:58
● 수행의 목표-전식득지,전의

버려야 할 대상은 번뇌장과 소지장이며,
새로 얻어야 할 대상은 열반과 보리이다.








◆vjmz1442
◈Lab value 불기2564/06/06/토/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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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용어dic_2564_06.txt ☞◆vjmz1442
불기2564-06-06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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